숏폼의 출현과 이에 따른 메타(Meta)광고의 급부상
- 숏폼의 출현 배경
1) 모바일 시대
- 과거와 다르게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짧은 시간에 소비할 수 있는 콘텐츠의 수요가 증가하기 시작
2) SNS 플랫폼의 출현과 변화
- 틱톡,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등 SNS플랫폼이 숏폼 트렌드를 주도하기 시작
- 이러한 플랫폼들은 알고리즘을 활용한 추천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각 사용자에게 관심있는 콘텐츠들을 노출
3) Z세대 및 밀레니얼 세대의 콘텐츠 소비 습관
- 과거의 긴 콘텐츠보다 짧고 자극적이고 흥미로운 영상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다.
- 참여형 콘텐츠 (챌린지, 밈 등)가 유행을 하면서 바이럴 효과가 극대화되기 시작
숏폼의 등장과 광고 및 마케팅 트렌드의 변화.
기업들은 요즘 세대들의 콘텐츠 소비 습관을 반영한 짧은 시간에 핵심 메시지를 빠르게 전달하는 광고를 제작하기 시작
즉 과거의 전통적인 긴 영상의 광고의 비중은 점점 줄어들고 짧고 창의적인 콘텐츠 형식의 광고가 많아지기 시작
숏폼 콘텐츠의 부상과 메타(Meta) 광고의 특징
1) 숏폼 콘텐츠 내 광고의 적합성
- 15초 이내의 짧은 광고(버퍼 광고, 스킵 불가 광고 등)가 숏폼 콘텐츠와 자연스럽게 연결되기 시작
- 이러한 광고는 사용자가 거부감을 덜 느끼면서 브랜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 가능
2) 메타(Meta) 플랫폼의 광고 시장 확대
- 메타는 AI 기반의 맞춤형 광고를 통해 사용자의 관심사와 연관된 숏폼 광고를 지속적으로 노출
- Ex) 틱톡 'In-Feed Ads' / 인스타그램 'Reels Ads' 등
3) 참여형 광고의 증가
- 단순 영상 광고가 아닌 참여형 광고가 증가하여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
- Ex) 브랜드 챌린지, 해시태그 캠페인 등 유저가 자발적으로 광고를 소비하기 시작
4) 광고시간 대비 높은 효과 (ROAS)
- 영상 시간이 짧지만 높은 도달률과 참여율을 기록 (빠른 전환 효과 기대 가능)
5) 커머스와의 결합 (Short-form Commerce)
- 숏폼 컨텐츠 내에 쇼핑 기능이 결합된 '쇼핑 가능한 광고' 가 증가 (숏폼 콘텐츠를 시청하며 바로 구매까지 가능)
- Ex) TikTok Shop, Instagram Shopping
숏폼 컨텐츠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이에 따라 광고 트렌드도 변화하고 있다.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이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성공적인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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