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 마케팅 운영(기초편!)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컨설팅 1팀 홍인성제입니다.
오늘은 주제는 DB마케팅 운영의 기초 입니다!
1. DB마케팅이 무엇인가?
2. 어떻게 광고해야 하는가?
DB 마케팅이란 슬리퍼, 칫솔 같이 랜딩 페이지에서 바로 판매되는 상품이 아니라
인테리어, 병원, 창업, 부동산, 중고차 등 서비스의 가격대가 높은 업종에서 진행합니다.
그렇다면 DB마케팅을 하는 상품은 왜 가격이 높은가? 라는 질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방금 예시로 든 슬리퍼, 칫솔을 살 때, 부담이 되는 가격이신가요?
전혀 아니겠죠?
하지만 중고차, 창업문의 같은 중요하고 비싼 고관여 제품이 네이버 쇼핑에 떠있다면 바로 구매하실까요?
이런 고관여 서비스들은 전문가 상담을 통해 충분한 설명과 충분한 비교를 통해 구매를 결정합니다.
예시로 창업 할래! 하고 바로 할 수 있는게 아니라 전화 상담 후 실제로 방문해서 충분한 상담을 한 후 결정합니다.
그래서 DB마케팅에서 중요시하는 건 광고를 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만드는 것에 주력합니다.
당연히 DB마케팅도 최종 목표는 구매전환입니다.
예를 들어 중고차의 클릭당 단가 5만원 / 평균 수익 400만원이라고 했을 때,
1. 광고를 통한 DB획득 100명
2. 상담 및 예약 50명
3. 방문 후 상담 10명
4. 구매결정 5명
> 광고비 500만원 / 수익 2000만원 = ROAS 400%
이 ROAS를 더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당연히 클릭당 단가를 줄여야 합니다. 클릭당 단가를 4만원까지 줄인다면 광고비 400만원/수익2000만원 = ROAS 500%가 됩니다.
또한 DB를 획득한 사람들이 상담~결정으로 유도하는 과정도 중요합니다. 상담이 많다면 결제 인원도 늘어나겠죠?
보통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예약금을 받거나, 예약 안내문자 등을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저희가 도와드릴 수 있는건 클릭당 단가를 줄이는 건데, 어떻게 낮출 수있을까요?
1. 연령대, 성별, 지역, 시간대 타겟팅을 정확히 잡아야합니다.
쓸모없는 DB가 들어오면 전환이 되지 않으니 주요 타겟을 정하여 광고비를 흘리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어떻게 광고를 노출 시킬 것인가
ㄱ) 하루 24시간, 일주일 내내 노출
ㄴ) 잠재DB고객들의 주요 활동 시간대에 노출
ㄷ) 문의에 대한 상담이 가능한 업무 시간대에 노출
조건마다 각각 DB반응률이 다를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CPA를 낮추려면 우리가 노출 시켜야하는 타겟이 어떤 성별과 연령이고 어느 시간대에 주로 의사결정을 하는지 생각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세부키워드 설정입니다.
경쟁이 심한 메인 키워드에서 4만원으로 클릭 1번과 세부키워드에서 1,000원으로 클릭 1번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세브 키워드를 설정할 땐 많이 검색하지는 않지만 연관이 있는 키워드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궁금하신 내용 또는 DB광고 문의는 아래로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