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검색 SEO 로직 최적화

작성자 김다현
작성일 2025.02.13
조회수 113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컨설팅 4팀 김다현 AE 입니다.


저는 인테리어 소품 판매 스토어팜을 직접 운영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은 저와 같이 유사 상품을 판매하는 경쟁자들이 포화된 상황이기 때문에,

내 상품이 네이버 쇼핑검색 결과 1페이지에 노출되어야만 실제 판매로 이어질 수 있는 환경입니다.


저는 선매입 전략을 취해서 [오늘 출발]이 가능하도록 전략을 세워 판매를 일으키긴 했지만

아마 스토어팜을 통해 위탁 판매를 진행해보시려는 신생 스토어팜 대표님들께서는 어려움이 있으실 수 있겠죠.


그래서 더더욱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는 품질지수를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네이버 쇼핑 검색에서 상품이 노출되는 순위는 단순한 판매 수치나 광고비만으로 결정되지 않습니다.


네이버는 사용자에게 최적의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며,

그 중에서도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네이버 쇼핑 검색에서 가장 중요한 SEO 로직 최적화의 핵심 요소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1. 적합도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브랜드, 속성/태그 등 상품정보의 어떤 필드에 연관이 높은지, 검색어와 관련된 어떤 카테고리의 선호도가 높은지를 산출하여 반영하는 것을 말합니다.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미노출 원인 중 가장 주요한 이유가 광고 노출 가능한 카테고리가 아니어서인 확률이 높습니다.


현재 노출중인 타 상품들의 카테고리를 꼭 확인해서 연관 카테고리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2. 인기도

'인기도'는 상품의 클릭 수, 상품찜 수, 판매실적, 구매평 수, 최신성 등의 요소를 카테고리 특성을 고려하여 반영하는 것 입니다. 


클릭수 : 최근 7일 동안 쇼핑 검색에서 발생한 상품의 클릭 수를 지수화

판매실적, 구매평수 : 최근 2일 / 7일 / 30일 동안 쇼핑검색에서 발생한 판매수량 및 판매금액과 개별 상품의 리뷰수를 환산하여 지수화

최신성 : 상품의 네이버 쇼핑 등록일을 기준으로 지수화. 네이버 쇼핑에서는 신규 판매자의 성장을 독려하기 위해 새로운 상품에 한시적으로 우선 노출 기회를 부여합니다.



3. 신뢰도

신뢰도는 네이버 쇼핑 페널티, 고객 혜택 , 상품명 SEO, 이미지 SEO 등의 요소를 평가해 해당 상품이 고객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지를 산출합니다.


1. 네이버 쇼핑 페널티

배송 만족도, 상품 만족도, 구매평/판매실적 어뷰징, 상품정보 어뷰징 등에 대해서 상품과 스마트 스토어에 페널티가 부여됩니다.


2. 고객 혜택

쿠폰, 추가할인, 카드할인, 무료배송, 카드 무이자, 포인트 적립 등 고객 혜택 정보가 있을 경우 부가적인 점수를 줍니다.


3. 상품명 SEO

상품명 작성 가이드라인을 벗어난 상품에 대해서는 페널티를 부여합니다. 

상품 등록 시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 브랜드, 속성 등 정확한 상품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상품명을 작성할 때 특수문자 등 금지하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다음은

먼저 연락주시는 업체 중 세 군데 정도만 추려서 실천해야 할 전략에 대해 설명드려보겠습니다.


대표님의 성공이 저의 성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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