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수수료 체계 변경!!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컨설팅 4팀 김다현입니다.
어제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체계가 변경된다고 공지가 올라왔는데 확인해보셨을까요?
적용시점은 2025년 6월 2일 부터이며,
기존 유입 수수료를 폐지하고 판매 수수료 체계를 적용하여 판매자들에게 더 유리한 환경을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스마트스토어에서 발생하는 수수료는 2가지로 구분되는데요.
하나는 주문관리 수수료이고, 또 다른 하나는 네이버 쇼핑 유입 수수료 입니다.
1. 네이버 페이 주문관리 수수료(Vat포함)
영세(~3억원) : 1.98%
중소1(3억~5억원) : 2.585%
중소2(5억~10억원) : 2.75%
중소3(10억~30억원):3.025%
일반(30억 이상): 3.63%
로 기존과 변동되는 사항은 없습니다.
매출액을 기준으로 차등 발생하며, 매출 규모는 국세청에 신고한 사업자의 총 매출 금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변경되는 사항은 유입 수수료가 판매 수수료로 변경된다는 점인데,
기존에는 외부 경로와 쇼핑 경로에서 유입이 되어, 매출전환이 되었을 때만 유입 수수료 2%(부가세 포함) 가 발생하였습니다.
하지만, 변경될 수수료 정책에서는
유입 수수료가 폐지되고, 판매에 대해서만 판매 수수료(0.91%~3.64%) 적용됩니다.
스마트스토어(외부경로), 브랜드스토어(외부경로), 스마트스토어(쇼핑경로), 브랜드스토어(쇼핑경로)
네 종류로 다른 판매 수수료가 발생하며
이번 변경을 통해 스마트스토어 상품은 네이버 가격비교 및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웹, 앱) 서비스에 추가 과금 없이 노출되며,
모든 브랜드스토어에게 별도 과금을 통해 제공되던 '브랜드 솔루션 패키지' 혜택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하네요.
또한,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 라는 것이 적용되는데요.
판매자센터에서 외부에 공유할 때(ex 지인에게 링크를 보내거나) 마케터 링크를 발급받아서,
보내지 않으면 높은 수수료가 발생하여 조금 더 까다로워졌습니다....
직접 SNS, 블로그, 카페 등을 활용하여 고객을 유입시키면 0.91% 까지 수수료 절감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광고(쇼핑검색광고, 파워링크 등)을 활용했을 때는 자동 적용되며,
SNS, 블로그, 카페 등에 사용되는 URL은 네이버 판매자 센터에서 '마케팅 링크' 발급 후 사용해야만 할인이 적용됩니다.
결과적으로는 네이버 쇼핑을 통해 구매했을 때 수수료가 기존보다 올랐으며,
쇼핑 라이브, 원쁠딜 등의 수수료는 대폭 인하되었습니다.
SNS, 블로그, 카페 등을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고
쇼핑 라이브, 원쁠딜을 통해 저렴한 마케팅 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겠습니다!
위와 같은 내용들이 마케팅을 적극 활용하는 판매자가 혜택을 많이 볼 수 있는 구조로
앞으로 변경되는 수수료 체계에 맞춰, 적극 활용하여 마케팅을 진행해보고 싶다면
저 김다현 AE에게 문의주시면 빠르고 명확한 상담 진행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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