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네이버, 메타, 구글, 카카오)별 특징과 장점 그리고 주의사항
요즘 매체가 워낙 많죠. 네이버, 메타(인스타/페이스북),구글,카카오까지
도대체 뭐가 다른지, 어디에 하면 전환이 잘 나오는지
감이 안 오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온라인 마케팅에서 자주 쓰이는 매체를 특징은 무엇이고 무엇이 좋고, 어떤 점을 주의해야하는지
현실적으로 정리해드릴게요.
네이버
검색광고
1. 네이버 검색광고
특징 : 누군가가 네이버에 검색했을때 상단에 노출되는
텍스트, 이미지 광고
장점 : 클릭당 과금(CPC)방식이라 효율적으로 운영 가능
주의 : 경쟁심화로 인해 CPC 상승 추세, 광고 외형이 단조로운 편이라 차별화가 어려움
쇼핑검색광고
2.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특징 : 쇼핑탭 내 상품중심 광고
장점 : 구매전환율이 높음
주의 : 리뷰수, 전환율 등 품질지수가 중요
GFA
3. 네이버 GFA
특징 : 네이버 메인 검색창 밑 네이버피드 등 노출
장점 : 안정적 노출 확보 가능
주의 : 클릭률이나 전환율이 낮고 가격이 비싼 편이라 직접 퍼포먼스보다 간접 퍼포먼스나 브랜딩 목적에 적합
GFA
카탈로그
4. GFA카탈로그
특징 : 브랜드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람에게 리타겟팅하여 로그인창 밑에 여러개의 상품을 슬라이드 형태로 보여주는 광고
장점 : 상품 라인업이 많고 웹사이트 방문자가 많은 사람에게 유리
주의 : 제품수가 적고 웹사이트 방문자가 저조하다면 신중하게 선택
META(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메타
특징 :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기반하는 광고로, 릴스 피드 스토리등에 이미지나 영상콘텐츠를 보여주고
바로 구매 유도
장점 :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업종에 특히 강력
주의 : 소재가 중요
구글
구글
검색광고
1. 구글 검색광고
특징 : 구글에서 키워드를 검색한 유저에게 텍스트와 이미지 광고 노출
장점 : 특정 니즈가 뚜렷한 유저에게만 노출 가능
주의 : 국내에선 네이버 검색 비중이 훨씬 높기에 타겟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 권장
구글 GDN
2. 구글 GDN
특징 : 디스플레이광고. 유튜브 ,블로그 등 배너 형태로
광고가 노출
장점 : 클릭 단가가 저렴하고 노출 범위가 넓음
주의 : 클릭은 일어나지만 구매 전환은 낮은 편이라 유입 후 랜딩페이지를 잘 설계해야함
카카오모먼트
카카오비즈보드
1. 카카오 비즈보드 광고
특징 : 카카오톡 채팅창 상단에 광고
장점 : 노출량 높일 수 있고, 네이버 베너광고보다 비교적 저렴
주의 : 광고 메시지가 매력이 없으면 반응이 크게 떨어질 수 있음. 단기적 이벤트에 활용하기 좋음
카카오채널메시지
2. 카카오 채널 메시지
특징 : 자사 카카오톡 채널 친구에게 발송하는 광고 메시지
장점 : 도달률이 뛰어나고 고객관리 용이
주의 : 카카오 채널 운영이 선행되어야 함
카카오쇼핑광고
3. 카카오 쇼핑광고
특징 : 카카오 쇼핑탭에서 상품을 검색하면 나오는 광고
장점 : 네이버보다 경쟁이 덜한 만큼, 효율이 잘 나오는 경우도 있음
주의 : 전체 쇼핑 유입량은 네이버보다 낮은
광고 매체는 정말 많습니다. 따라서 우리 브랜드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를 분명히 한 다음
매체별 장단점을 파악해 전략적으로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편하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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