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광고 데이터 분석 방법, 마케터가 알려드립니다(1편)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유지수 대리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광고 진행 중에 성과가 나오는 것 같은데...
어느정도 나오는지 감이 안 오시는 분들!
혹은 광고 데이터 분석이 어려우신 분들!
퍼포먼스 전문 마케터는 어떻게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는지 샅샅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광고 데이터를 분석할 때, 어떤 부분을 확인해야할까요?
일단 대시보드 좌측에 현재 브랜드에서 운영 중인 캠페인, 그룹, 소재들이 존재할텐데요.
해당 캠페인 혹은 그룹을 클릭하시면, 우리 브랜드가 어떤 키워드를 통해 노출되고 있는지,
실질적으로 광고 효율이 어떤지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때 저희가 확인해야 할 지표들은
'노출수, 클릭수, 클릭률, 평균클릭비용, 총비용, 하루 예산, 전환수, 전환율, 전환매출액, 광고수익률, 전환당비용, 평균노출순위'를 확인해야합니다.
이것 외에도 확인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지만, 가장 우선으로 봐야하는 것들을 나열해보았는데요.
그 중 오늘은 먼저 '노출수, 클릭수, 클릭률, 평균클릭비용, 총비용, 하루 예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노출수
'노출수'라고 말씀드리면 다들 예상하시겠지만, 하루에 우리 광고가 몇 회 노출이 되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특히 검색광고 같은 경우에는 검색량이랑 노출 수랑 대체적으로 비례관계를 유지하는데요.
한 번 검색할 때, 우리 광고가 한 번 노출 되기 때문에 비례 관계를 유지하게 된답니다.
2. 클릭수, 클릭률
클릭수는 말 그대로 노출된 사람들이, 우리의 광고를 몇 번 클릭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자연스럽게 클릭률은 노출 수 대비 클릭수를 나타내는 지표가 되겠죠?
클릭률은 그럼 평균 몇 %가 나와야 잘 나왔다고 할 수 있을까요?
업종에 따라 조금 다르기는 하지만, 네이버 SA 광고는 1% 정도는 나와야
그래도 광고가 잘 진행되고 있구나 라고 생각해주시면 된답니다.
3. 평균클릭비용 (CPC)
평균 클릭비용은 우리의 광고를 한 번 클릭했을 때 들어가는 비용인데요.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이런 평균 클릭 비용을 CPC라는 단어로 많이 사용합니다.
네이버 광고는 이 CPC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플랫폼인데요.
그래서 한 번 클릭했을 때 나가는 즉 입찰가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해당 입찰가를 어떻게 설정했는가에 따라 네이버 지면의 노출 순위가 결정되는데요.
광고주님들의 예산에 맞춰, 적절한 금액을 설정하는 게 좋겠죠?
4. 총비용, 하루 예산
대부분 총비용은 한 달 기준으로 산정하는데요.
한 달에 300만원을 사용한다고 하면, 하루 예산은 10만원이 되겠죠?
그렇지만 하루에 10만원을 사용할래! 에서 끝이 나는게 아닌 좌측에 있는 캠페인, 그룹, 키워드마다
예산 설정을 달리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하게 사용해주는게 좋습니다.
실질적으로 클릭이 많이 일어나는 키워드에 많은 비용을 사용하는 것이
광고비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겠죠?
오늘은 간단하게 네이버 광고 데이터 분석 중
노출, 클릭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광고는 집행하는 것보다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 더 중요하니 꼭꼭 확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만약 데이터 분석에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아래 번호로 편하게 연락주세요~!
전화번호 : 010-9212-1703
이메일 : jsclaudia@amp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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