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구글 광고가 뭐야?
작성자 김사랑
작성일 2025.05.13
조회수 42
그래서 구글 광고가 뭐야? - 광고 소개편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4팀 김사랑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글 광고에 대해 간결히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구글 광고란?
구글 광고(Google Ads)는 구글이 제공하는 온라인 광고 플랫폼으로
검색 결과 지면, 유튜브,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GDN), 앱 등 다양한 구글의 자산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구글 광고 종류
1. 검색 광고(SA)
특징 - 입찰가 + 품질 점수 뿐만 아니라 유저 기반의 유사도 또한 반영되기에 상단 노출 고정 힘듬
노출 지면 - 검색 결과 페이지 상•하단 텍스트 광고
과금 방식 - CPC
2. 디스플레이 광고(DA)
특징 - 1000회 노출당 비용 지불 방식으로 광고 노출 효율이 높음
노출 지면 - 각종 구글 사이트, 어플 등 다양한 구글 자산에 노출되는 배너 형식의 광고
과금 방식 - CPC / CPM
3. 동영상 광고(YOUTUBE Ads)
특징 - 조회수당 비용 지불 방식이 있어 의미 있는 노출의 확률이 높음
노출 지면 - 유튜브 검색결과 페이지, 유튜브 영상 내 삽입
과금 방식 - CPV / CPM
4. 앱 광고(App Ads)
특징 - 앱 설치나 앱 내에서의 특정 행동을 유도
노출 지면 - 구글 플레이, 유튜브, 검색 네트워크
과금 방식 - CPC
5. 쇼핑 검색 광고(Shopping Ads)
특징 - 광고 문구나 키워드를 따로 등록하지 않아도 광고가 자동으로 생성되고 노출 됨
노출 지면 - 쇼핑 검색 결과 페이지
과금 방식 - CPC
구글 광고 필요성
구글 광고의 최대 장점 중 하나는 노출 지면이 가장 넓다는 것입니다.
구글 사이트 내 뿐만 아니라 구글 앱, 구글 제휴 웹사이트와 심지어 유튜브까지 넓은 도달 범위를 가지고 있어
어림 잡아도 몇십 억의 유저들을 잠재고객으로 타겟팅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키워드, 지역, 관심사 등 다양한 기반의 노출 설정에 용이해 목표로 하는 광고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보다 상대적으로 입찰가가 낮아 비용 면에서도 효율적인 광고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구글 광고의 다양성과 그에 따른 설정 방식, 광고 전략이 많아 다소 어려운 느낌이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 글 부터는 구글 광고 전략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하니
꼭 놓치지 않고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