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에 이해되는 스마트스토어 NT파라미터!
안녕하세요 AMPM 광고퍼포먼스1팀 김은식 대리입니다!
메타 광고는 픽셀로 데이터 추적이 가능하여 수치적인 결과를 받아 볼 수 있는데요.
스마트스토어는 추적이 불가하기에 데이터로 통계를 얻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오늘 스마트스토어에서도 데이터 추적이 가능한 방법에 대해서
준비해봤습니다!
바로 NT파라미터와 킵그로우입니다!
처음 읽어보시는 분들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설명해 놓았으니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킵그로우
스마트스토어는 픽셀 설치가 안돼서 소비자 행동 파악이 어렵다는 걸 네이버도 인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회사와 협약을 맺어 스마트스토어에도 추적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킵그로우를 통한 고객 데이터를 통해 페이스북 판매 캠패인으로도 돌릴 수 있어 기대가 많았는데요!
하지만 킵그로우를 사용해 보았을 때 베타 느낌이 강해서
데이터도 온전히 넘어오지 않는 현상이 아직 있어서 의견이 갈리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저는 다음 소개해 드릴 NT파라미터를 추천드립니다!
2)NT파라미터
광고할 URL뒤에 값을 붙여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데이터를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은
스마트스토어 -> 통계
-> 마케팅 분석 -> 사용자 정의 채널
그럼 기본 구성과 생김새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기본구성>
1) nt_source : 유입 마케팅 채널 명칭 (필수/영문)*필수
2) nt_medium : 유입 마케팅 채널의 종류 (필수/영문) )*필수
3) nt_detail : 유입 마케팅 채널 명칭의 내용 (선택)
4) nt_keyword : 유입 키워드(선택)
<url생김새>
제품 url +? nt_source=값&nt_medium=값&nt_detail=값&nt_keyword=값
예시를 들자면,
네이버 블로그로 수박을 공동구매로 판매하고 있는 제품이라면
제품 url?nt_source=naver.blog&nt_medium=social&nt_detail=공동구매&nt_keyword=수박
이렇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작성하면 추적은 가능한데 너무 길어서 불편하시겠죠?
그래서 우리는 ‘비틀리’를 이용하여 URL 주소 축소할 수 있습니다!
비틀리에 들어가셔서 아래로 스크롤 하셔서 해당 사진과 같은 페이지가 나온다면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쉽게 말씀드린다고 했지만 사실 처음 하시는 분이라면 어려우실꺼라 생각됩니다.
저도 처음에 정보를 습득하고 실전에서 사용해보려 했을 때 많이 삐걱거렸었거든요 ㅎㅎ
글을 읽어보시면서 이해가 안되시는 부분이나 도움이 필요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아래 메일 혹은 전화로 편하게 문의 남겨주시면 친절히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