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품질지수 여기서 종결하겠습니다(상)

작성자 김은식
작성일 2025.02.27
조회수 75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김은식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많은 광고주 분들이 물어보시는 품질지수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합니다.


품질지수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들어 보셨겠지만, 다들 똑 같은 이야기만하죠? 사실 알고 있는 부분인데, 적용했을 때 품질지수가 올라가지 않는 경우가 많으실거라 생각해요. 저 또한 이리저리 찾아보았지만, 같은 이야기만 하고 실제 적용해 보았을 때 그렇게 큰 효과는 보지 못했습니다.

 

오늘은 다른 곳에서 다루는 품질지수 높이는 일반적인 방법이 아닌 좀 더 심화해서 제가 직접 품질지수 높아지는 것에 대해 느꼈던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려 보려해요.

 

단계가 있지만 최대한 자세하고 친절하게 알려드릴 테니 이대로만 따라오신다면 품질지수를 높일 수 있으실 겁니다.

 

먼저 가장 기본적인 품질지수 개념에 대해서 잠시 말씀드리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품질지수란?

네이버 검색광고의 품질지수란, 말 그대로 광고의 품질을 측정한 수치를 의미하는데요내 광고가 다른 광고와 비교해서 얼마나 사용자의 의도와 요구를 충족하고 있는가를 나타낸 것으로, 내 광고의 상대적 품질을 확인해볼 수 있죠. 품질지수는 1단계부터 단계까지 분류되며 막대 형태로 보여집니다. 새로 등록된 소재의 품질지수는 4단계에서 시작되는 것 정도는 모르는 분들이 없을 것 같은데요!


1~2다른 광고보다 품질이 낮은 수준

3~5다른 광고와 비슷한 수준

6~7다른 광고보다 품질이 높은 수준


품질지수를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는 익히 아시겠지만, 결론적으로 노출수에 비해 클릭, 구매가 높아야한다 이게 핵심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소재도 변경해 보았지만 효과가 없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최대한 우리에게 맞는 노출 키워드 이외에는 모두 제외를 시킬겁니다.

 

먼저 다차원 보고서에 들어가서 해당 사진과 같이 (캠패인, 광고그룹,검색어, 매체이름, 노출수,클릭수,클릭율, 평균클릭비용, 총비용)을 준비해주세요!

그리고 총비용 내림차순으로 설정하여 데이터를 정리하여 봅니다.


품질지수를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는 익히 아시겠지만, 결론적으로 노출수에 비해 클릭, 구매가 높아야한다 이게 핵심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소재도 변경해 보았지만 효과가 없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최대한 우리에게 맞는 노출 키워드 이외에는 모두 제외를 시킬겁니다.

 

먼저 다차원 보고서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총비용 내림차순으로 설정하여 데이터를 정리하여 봅니다.


 

이렇게 내림차순 이후에 노출출대비 클릭, 전환이 높은 구간을 선별하면 되는데요.

이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판단하는지는 바로 다음 글에서 자세하게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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