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일 케어, 가구 제품 판매 업체 'K'사의 온라인 마케팅 전략
안녕하세요. 컨설팅 본부 4팀 이혜민입니다.
오늘은 네일케어와 네일 가구를 판매하는 ‘K’사의 온라인 마케팅 전략 제안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K’ 자사 현황, 그리고 키워드 광고 전략, 세번째, 매체 제안 마지막으로 특정 광고 제안, 이 순서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자사 현황입니다.
‘K’사는 저렴한 비용의 다양한 네일케어 제품을 판매하는 곳입니다, DIY의 유행으로 네일 케어 자체를 집에서 손쉽게 할 수 있게 되면서 케어 제품이 흥행을 했습니다.
또한 네일 가구도 함께 판매를 하고 있어서 네일샵을 창업하려는 사람들 혹은 네일샵을 운영 중인 곳에서 네일 케어 제품과 함께 네일가구를 구매 할 수 있는 곳입니다.
하지만 당시 ‘K’사의 상황은 검색광고가 제대로 관리되어 있지 않아 거의 방치 상태였고, 브랜딩이 되어 있지 않아서 주력상품과 ‘K’사 자체의 이름 또한 낮은 검색량을 보였습니다.
또한 저렴한 네일케어 제품과는 달리 고가의 네일 가구 판매가 부진했습니다. ‘K’사에서 네일 가구 또한 판매 하고 있는 것을 모르는 상황이었습니다.
즉 기본부터 다시 세팅을 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기존의 고객만을 유지할 것인가, 새로운 고객을 확보할 것인가?
기존의 고객을 이탈시키지 않고 지키는 방법과 동시에 새로운 고객을 확보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저렴한 네일 케어 제품 뿐만 아니라 고가의 네일 가구 역시 판매 될 수 있도록 다시 세팅 해야 할 떄 였습니다.
제가 볼 때 ‘K’사는 상품경쟁력이 있지만 전략이 부재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잡은 ‘K’사의 2023 new 마케팅 포인트는 리모델링이었습니다. 기본에 충실해서 다시 세팅하여 고객을 사로잡아야 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키워드 광고 재정립과 매체 추천을 추진했습니다.
먼저 키워드 광고 전략 설명드리겠습니다.
키워드 광고의 키 포인트는 전략적 운영에 따라 추가 노출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목표는 저 비용 고 효율 목표로 하기 때문에 전략 운영이 필수 입니다.
이벤트, 시즌, 이슈사항에 따라 주기적으로 변경하여 고객들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게 중요합니다.
네일가구 검색량에 비해 ‘K’사 네일가구의 검색량은 거의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키워드를 pc, 모바일 각각 키워드 단가 및 유입수가 다르기 때문에 각 성향 별 분리 운영이 필요해 보였습니다.
키워드 효율을 따로 체크하면서 각 키워드에 맞는 위치를 찾고 필터링 및 집중 노출을 진행했습니다.
Pc, 모바일을 따로 관리 해야만 어디서 효율이 좋고 어디서 누수금액이 발생하는 지 알수 있기 때문에 분리 운영을 시행했습니다.
키워드 관리는 보고서를 통해 수익률이 낮은 키워드를 필터링 하여 누수되는 금액을 차단하고 키워드 관리의 핵심인 주기적 확인을 통해 수익률이 좋은 키워드는 상향 조정하고
낮은 키워드의 경우 하향 조정 및 off처리 하여 비용대비 수익률을 높이는 작업이 필수적이었습니다.
쇼핑 검색광고는 최근 고객 구매 패턴이 단순 텍스트 광고보다는 이미지에 조금 더 관심을 가지므로 전환률 또한 상대적으로 높은데요, 여러 상품명을 통해 쇼핑쪽에 다양하게 노출시켰습니다.
쇼핑 검색광고 또한 pc, 와 모바일 분리 운영을 통해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다음은 브랜드 인지도 확립을 위한 매체 전략입니다.
확장해야 하는 매체를 제안했습니다.
일단 당연하게도 배너 광고입니다.
배너 광고 에서는 잠재 고객을 확보하고 구매를 유도하는 정밀한 타겟팅이 필요합니다.
캠페인 목적 및 KPI달성을 위한 타겟팅 적용
이벤트 및 이슈 기간에 맞추 리타겟팅 배너를 통해 고객에게 리마인드를 시키며
홈페이지를 방문한 고객에게 다시 한번 인지 시키고 잠재고객 98% 재방문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다음은 네이버 GFA인데요, 네이버 모바일의 중요 서비스 지면인 메인, 서브에 노출되고 cpc진행으로 예산 조정에 용이합니다.
성과형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타겟팅이 용이하여 마케팅 효율이 좋은 배너광고입니다.
실시간 데이터를 통해 효율체크에 용이하고 지역타겟 기반 배너 노출이 가능합니다.
세밀한 타겟팅 설정으로 잠재고객 유입을 주 목적으로 해야합니다.
다음은 리타겟팅 광고 입니다.
홈페이지를 방문한 이력이 있는 고객에게 계속해서 배너를 노출하여 리마인드 작업을 진행해야합니다.
한번에 결정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정보와 시간이 필요하여 지속적인 리마인드 작업이 필수입니다.
일반 배너는 관심사를 네일, 네일가구, 네일 샵 등 타겟을 설정하여 배너 노출을 진행 해야 합니다.
관심사/ 검색어 등 타겟을 잡아 일반 배너를 노출하여 우리 제품에 관심을 가지는 잠재 고객을 유치 해야 합니다.
그리고 브랜드 검색광고는 브랜드 이미지화 작업을 진행하기 위함입니다.
이미지와 함께 노출하여,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는데요,
고객의 입장에서 자사명 검색시 이미지화 되어 있는 업체명을 볼 경우 집중도가 올라가고 신뢰도 또한 높아집니다.
월 조회수 약 8천을 기준으로 PC. 모바일 각각 50만원 집행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매체를 소개해 드렸고 제가 제안하는 매체는 네이버 키워드 광고, 네이버 쇼핑 검색, 배너 광고 그리고 브랜드 검색광고입니다.
말씀드렸다 시피 네이버 키워드 광고는 pc와 모바일을 분리 운영하면 저비용 고효율을 낼 수 있도록 만들고
쇼핑 검색은 주기적 필터링을 통해 수익률 극대화 작업이 필수적이라 텍스트 광고 보다는 이미지 광고가 포인트 입니다.
배너 광고의 경우 GFA/카카오모먼트/에이디엔/ 타겟팅 게이츠 등 리타겟팅 배너 광고를 통해 리타겟팅 그리고 키워드 타겟팅을 진행해야 합니다.
마지막 브랜드 검색광고의 경우 브랜드 이미지 각인을 통한 매출을 극대화 시켜야 하는데요, 집중도와 신뢰도를 상승 시킬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즉 광고와 홍보를 일체화 하여 기획한 이벤트 및 매출 목표에 근접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갑작스러운 이슈 사항에 즉각적으로 반응해야 합니다.
이렇게 “k”사의 제안서를 보여드렸습니다.
‘K’사는 현재, 네이버 키워드 광고와 쇼핑검색 광고 그리고 리타겟팅 광고를 진행 중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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