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광고 캠페인 세팅,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 컨설팅 5팀
윤지원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메타 광고 캠페인을 설정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그리고
실제 현직 마케터는 어떻게 타겟을 설정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메타 광고를 처음 설정할 때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타겟 설정일 텐데요. 오늘은
전반적인 캠페인 세팅 방법과 타겟 설정 방법, 그리고 현직 마케터는 어떻게 타겟을 설정하는지 차례대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타겟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캠페인 설정이 먼저 되어야 하므로 메타 광고관리자에 접속합니다.
캠페인 단에서 캠페인을 생성해 주시면 되는데, 아래 사진에 나온 캠페인 단을 클릭하여 ‘+ 만들기’ 버튼을 눌러 생성해 주시면 됩니다.
주로 메타 캠페인 중 ‘판매(전환) 캠페인’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판매(전환) 캠페인’을 기준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위의 사진과 같은 창이 뜰 텐데요. 구매 유형은 예약과 경매가 있습니다. ‘경매’로 선택하는 게 일반적이며, 이후 캠페인 목표에서 ‘판매’를 선택하여 생성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어드밴티지 + 쇼핑 캠페인’을 선택해야 할지 ‘수동 판매 캠페인’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되실 텐데요.
‘어드밴티지 + 쇼핑 캠페인’ 같은 경우엔 직접 타겟을 설정하지 않고 메타의 머신러닝이 직접 타겟을 찾아가며 노출시켜주는 유형입니다.
타겟이 광범위하다면 사용해 봐도 좋지만, 성과가 복불복이기 때문에 특정 타겟층이 있는 업종이거나 처음 광고를 집행하는 업체라면 ‘수동 판매 캠페인’으로 직접 타겟을 설정하여 캠페인을 운영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캠페인 이름을 설정하고 예산을 정해주셔야 하는데 캠페인 단에 예산을 설정해도 되고, 광고 세트단에 예산을 설정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최근 메타에서 ‘어드밴티지 캠페인 예산’을 사용하여 캠페인을 운영하는 것을 적극 권장하고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을 활용해서 캠페인 세팅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외에 설정 부분은 다 설정하지 않고 광고 세트단으로 넘어가주세요.
광고 세트 이름을 입력하고, 주로 판매 캠페인은 이커머스 업종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웹사이트’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성과 목표는 ‘전환수 극대화’로 설정해주세요.
예산은 캠페인단에서 어드밴티지 캠페인 예산으로 설정했기 때문에 넘어가 주시고, 이제 타겟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가 네이버만큼 정확한 위치 타겟팅은 되지 않지만 지역을 정해 반경 5km를 설정한다든지, 아니면 여러 지역을 선택하는 등의 기본적인 위치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지역까지 타겟을 하진 않더라도 위치는 꼭 ‘대한민국’으로 설정해 주셔야 예산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연령은 그 다음 파트에서 더 자세하게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그대로 두시고, 언어는 꼭 ‘한국어’로 설정해 주셔야 합니다.
제가 메타 캠페인 세팅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타겟 설정입니다.
‘어드밴티지 + 타겟’을 사용하여 내 판매 상품에 맞는 타겟들을 상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연령과 성별도 업종에 따라 중요해지겠지만,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세 타게팅’입니다.
타겟의 구매 행동과 관심사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관심사는 생략하여 타겟을 넓게 설정한다고 하더라도 저 같은 경우에 행동은 꼭 설정해주고 있습니다.
저는 지금 패션 업종이라고 가정하고 타게팅 설정을 해봤는데, 위와 같이 설정할 경우엔 ‘패션 디자인’과 ‘패션 액세서리’, 그리고 ‘구매에 관심을 보인 사람’들에게 우리의 광고를 노출시키겠다는 얘기입니다.
이 ‘상세 타게팅’ 같은 경우엔 합집합이기 때문에 5개 미만으로 설정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노출 위치를 설정해주시고 광고 소재를 등록하면 전체 캠페인 세팅이 완료됩니다.
오늘 제가 캠페인을 세팅하는 방법과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타겟 설정을 어떻게 하는지 설명해드렸습니다.
이 세팅 방법을 참고하시면, 처음 메타 광고를 시작하시는 분들도 어렵지 않게 캠페인을 구성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혹시 캠페인 세팅하시다가 궁금한 점이 있거나 어려우신 부분이 있다면 윤지원 마케터에게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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