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 없는 클릭’ 이제 그만, 퍼널로 바꾸세요 !

작성자 조가현
작성일 2025.06.27
조회수 77



안녕하세요 ! AMPM글로벌 마케터 조가현입니다.




병원을 개원하신 원장님들은 환자분들을 영입하시는데 많은 고민이실텐데요.



개원을 하신 원장님들, 환자 유입을 위해 여러 채널을 시도해보셨을 겁니다.
특히 블로그 인사이트를 보면 CTR(클릭률)은 높은데 정작 방문률은 낮은 경우, 많이 경험하셨죠 ?




이럴때 개선할수 있는 방안중 하나가 바로


퍼널 분석 입니다.





먼저 퍼널(Funnel)에 대한 정의를 알아볼까요 ?





- 퍼널이란 고객이 브랜드를 먼저 인지하고, 전환까지 다다를수 있는 여정을 시각화한 구조입니다.


병원 마케팅에서는 이 퍼널을 활용한 마케팅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 애프터닥 인사이트 中





병원이라는 셀링 포인트 자체가 고객이 단발성으로 결정해서 방문 할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퍼널에 맞추어 환자가 가장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병원 자체에 대한 신뢰도를 상승시키고

그를통한 유입이나 기존 방문 고객을 재방문 할수 있는데 가장 최적입니다. 




따라서 병원 마케팅을 진행하시면서, 이러한 퍼널 전략들을 잘 운용하신다면 잠재고객을 전환고객으로

바꾸는것 뿐만이 아니라 기존 고객을 장기고객으로 유치 시킬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단계별 퍼널을 활용한 전략 방안에 대해 알아볼까요 ?






첫번째는 , 인지 단계입니다.



먼저 개원하신 동네에 거주하시는 분들이나 인근 지역에서 살고 계시는 분들에게 

병원의 존재에 대하여 각인 시켜야 하겠죠 ?

잠재고객인 분들이 우리 병원에 대하여 인지할수 있도록 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선 네이버 SA광고나 SNS를 통하여 브랜드를 노출시키는 것 이 가장 중요합니다.






두번째로는, 고려 단계입니다.



관심을 가지거나 인지를 하고계신 고객님들에게 관심도를 더 높일수 있는 방안이 필요한 단계입니다.

병원 개인 블로그나 티스토리 등의 인사이트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콘텐츠에 대한 클릭을 얼마나 높일수

있는가가 가장 중요합니다.







세번째로는, 전환 단계입니다.



관심도가 높아진 고객들이 실제로 병원에 방문 할수 있게끔 하는 단계입니다.


예약이나 상담등으로 전환이 가능하게끔 하는것을 목표로 하여

프로모션이나 CTA를 활용하여 방문을 유도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EX) 네이버 플레이스 예약 버튼 활성화,치과 프로모션 (첫 방문환자: 칫솔세트 제공) 등






네번째로는, 충성(유지) 단계입니다.



세번째 전환단계에서 방문한 고객들에 한정하여 리뷰 작성을 유도 하게끔 하여 2번째 단계에 머무른

고객층들에게 병원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작업을 하게끔 하고 ,


또한 전환단계의 고객들의 재방문을 유도하여 예약을 진행 하신 분들에 한해

네이버 톡톡이나 메세지등을 통하여 내원 이후에 어떤 경과가 있는지에 대해 여쭤봄을 통해

라포를 형성시키고 자발적으로 재방문 할수 있도록 유도 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단순 방문 고객으로 치부 하는것이 아니라, 관리를 받는 다는 느낌을 주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병원 마케팅은 단순 유입량만 늘리는것이 아니라 , 기 방문고객의 재방문율과 신규 유입에 대하여

신경써야 하는것이 핵심 전략입니다.


퍼널 단계에 맞추어 적합한 이벤트나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유입량도 증가 시키면서 장기적으로

유치 가능한 병원이 되도록 노력 해야 합니다.






병원 마케팅은 광고비를 태우는 것이 아니라, 퍼널을 설계해 고객 여정을 컨트롤하는 일입니다.


광주님의 병원에 맞춘 전략이 필요하시다면,
지금 바로 연락주세요. 시작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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