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용품 마케팅, 어떻게 해야 할까?

작성자 김휘원
작성일 2025.05.14
조회수 38

반려동물 용품 시장은 최근 시장의 확대로 꾸준한 수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다만 그런 만큼 업종 자체가 레드오션에 가까워지고 있는데, 이렇게 경쟁사가 계속해서 생기고 있는 상황 속에서 우리 브랜드가 더욱 앞서나가기 위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1. 반려동물 용품 시장의 특징



최근 반려동물 용품 시장은 육아용품 시장과 구조가 비슷해지고 있습니다.


반려라는 이름처럼 동물 또한 가족이라는 인식이 강화되면서, 브랜드 신뢰도가 전환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제는 단순히 가격이 저렴하다고 해서 곧바로 구매로 이어지지 않고, 오히려 품질에 대한 의심을 살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반려동물 용품은 마케팅을 진행할 때 다른 업종들보다 난이도가 있는 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런 만큼 소비자가 첫 구매 경험을 만족스럽게 여긴다면 사료나 간식, 장난감처럼 반복 구매가 많은 품목들은 이후에도 꾸준히 구매가 발생하게 됩니다.


구매 전 고민이 많았기 때문에, 한 번 구매를 하게 되면 이후에는 쉽게 브랜드를 이탈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2. 그럼 마케팅은 어떻게?


반려동물 용품의 마케팅 퍼널은 최근 다음과 같이 설계되고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 확보 > 신뢰 형성 > 첫 구매 > 반복 구매]

이때 고려해야 할 점은 반려동물 용품의 특징별로 사용해야 할 매체가 다르다는 점인데, 저는 이를 반복구매형 상품과 사치품으로 구분했습니다.


2-1) 반복구매형 상품 (사료, 간식, 장난감 등) = SA


반복구매형 상품들은 반려동물을 키우면서 주기적으로 구매해야 하는 제품입니다.

이 말은 곧 주기적으로 검색을 해야 한다는 것이고, 검색을 하기 전에는 아무리 제품이 눈 앞에 있다 하더라도 구매를 할 확률이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SA 광고에서 상위노출을 시키는 게 중요한데, 문제는 상위노출이 말처럼 쉽지가 않다는 것입니다.

흔히 검색하는 ‘강아지 사료’, ‘고양이 사료’ 같은 메인 키워드들은 이미 자본이 충분한 기업들이 입찰가를 올려놨기 때문에, 이 경쟁에서 버틸 수 있는 예산이 있는 게 아니라면 다른 길을 찾아야 합니다.

제가 예전에 작성했던 [이커머스 업종이 쇼핑검색광고를 잘 활용하는 방법]이 바로 이에 관한 내용입니다.

*참고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10292&ae=row_98


 

2-2) 사치품 (캣타워, 캣휠) = DA



사치품이란 지금 당장 구매하지 않아도 반려동물을 키우는데, 생활에 영향이 없는 제품들을 의미합니다.


이런 제품을 마케팅 할 때는 왜 DA 광고를 사용해야 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저런 사치품에 속하는 제품들도 SA는 당연히 깔아 두는 게 좋습니다.


니즈가 발생했을 때 검색을 통해 노출, 클릭, 전환으로 이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치품은 반드시 구매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주기적으로 노출을 시켜 상품에 대한 니즈를 만들어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효율적인 매체가 바로 DA광고입니다.


신뢰성을 전달할 수 있는 소재, 후킹성을 가진 소재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브랜드를 인식시키는 건 SA가 할 수 없는 영역입니다.




저는 꾸준한 모니터링과 조사를 통해 시장을 분석하고, 그렇게 파악한 트렌드에 따라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여 브랜드의 상황에 맞는 가장 효율적인 제안을 드리고 있습니다.


지금 반려동물 용품 업종은 충분한 설득력을 갖춘 광고를 통해 소비자와의 신뢰를 형성해야 합니다.


혹시 우리 브랜드가 어떻게 마케팅을 해야 할지 고민 되신다면 아래 번호로 언제든지 연락 주세요.


상황에 맞는 전략을 준비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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