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트렌드]노메스틱(Know-smetics)이 뭐길래?

작성자 김주현
작성일 2025.05.15
조회수 27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마케터 김주현입니다.




뷰티 업종은 아무래도 시시각각 떠오르는 트렌드, 키워드 등에 맞춰 발 빠른 변화와 마케팅이 필요한데요,

2025년 떠오르는 뷰티 업계 핫한 트렌드 '노메스틱(Know-smetics)'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노메스틱(Know-smetics)이란?


노메스틱(Know-smetics)은 Knowledge와 Cosmetics의 합성어 입니다.

Know-smetics는 화장품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주체적인 소비를 행하는 현대 소비자를 대변하는 키워드인데요

소비자들은  단순한 제품 인지도나 마케팅 메시지를 넘어 실제 효능과 효과를 중심으로 제품을 선택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효능과 효과를 명확히 인지하고 이를 만족시킬 최적의 제품을 적극적으로 탐색합니다.


Q 노메스틱(Know-smetics)의 대표적인 탐색 POINT 3가지



 소비자들은 성분 데이터와 유사 소비자의 리뷰 등 다양한 정보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덧붙여서, 제품의 실제 효과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즉, 화장품 시장에서 소비자의 역할이 단순 구매자에서 전문적 평가자로 변화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Q 성분 이해도가 높은 소비자가 늘어난 이유?

성분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지닌 소비자가 늘어나는 배경에는 크게 세 가지 주요 변화가 있습니다.

유튜브와 AI 기반 서비스의 등장으로 복잡한 정보도 손쉽게 이해가 가능해졌고, 성분과 효능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피부 개선을 넘어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웰니스 트렌드가 확산되었고,

브랜드들 역시 성분 정보와 효과를 명확히 공개하여 소비자 신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TALK) 그렇다면, 이러한 뷰티 트렌드인 '노메스틱(Know-smetics)' 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요?


Q 노메스틱(Know-smetics)과 관련한 마케팅 사례 1

효능과 성분을 직관적으로 전달한 대표적인 사례로 바론시에 엑토인 크림의 성공을 들 수 있습니다.

제품명에 핵심 성분인 엑토인을 직접 내세우고 보습이라는 핵심 효능을 중심으로 마케팅을 전개하여 성분 중심 소비자들의 관심을 이끌어냈습니다.

이는 성분과 효능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정확히 공략한 케이스로 평가됩니다.



Q 노메스틱(Know-smetics)과 관련한 마케팅 사례 2


성분과 효능을 직관적으로 연결시킨 또 다른 성공 사례로 웰라쥬를 들 수 있습니다.

제품명과 디자인에 성분명을 명확히 표기하여 소비자들의 이해도를 높였으며 2024년에는 성분 기반 광고 캠페인을 대폭 확대했습니다.

성분과 효능 간의 연관성을 강조한 이러한 마케팅 전략은 성분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소비자들의 신뢰를 효과적으로 확보하는데 성공했으며 이는 브랜드의 성장으로 이어졌습니다.


Q 노메스틱(Know-smetics)과 관련한 마케팅 사례 3



성분 중심 소비 트렌드를 성공적으로 반영한 또 하나의 사례는 디오디너리입니다.

제품 라벨과 패키지에 성분명과 함량을 명확하게 표시하여 소비자들이 제품의 핵심 성분과 효능을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는 성분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제품을 선택하는 현대 소비자들의 니즈를 정확히 반영한 전략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TALK)  이처럼, 이미 다양한  뷰티 브랜드에서는 이와 같은 트렌드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 정리>

1. 효능/효과 기반의 직관적인 마케팅 실행

2. 소비자 관심사, 성분, 효과, 제품의 강점 등 다층적인 문구 소재내 활용

3. 효능/효과와 관련한 어워드 엠블럼 등과 같은 이미지 소재 활용

2939013384_1745300132.9578.png
TALK) 

이처럼, 뷰티 업종에서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다양한 트렌드와 키워드들에 대한 스터디를 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트렌드들을  일일히 서치하고 찾아보셔도 좋지만, 

저 김주현 마케터가 꾸준한 트렌드 정보를 업데이트하며, 광고주 분들의 브랜드가 누구보다 발 빠르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다음에는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939013384_1744262251.9221.png

댓글

0

전화문의
02-6049-4615
평일 09시~18시(점심시간 12시~13시)
토요일, 일요일 및 공휴일 휴무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
마케터 소개보기
조건희 AE
TEL. 02-6049-4615
E-mail. gxxnhxx92@ampm.co.kr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