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안끝나면 안되나요?

작성자 강윤혜
작성일 2023.03.31
조회수 664

안녕하세요. 광고 컨설팅 6팀 강윤혜입니다.


오늘은 제가 운영한 광고 계정의 성공 사례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집행한 곳은 돌상대여 업체였습니다.



모두가 알다시피 한국 출생률은 0.78로 돌잔치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 상황인데도 작년까지만해도 호황이었다는 것이 믿어지시나요?

어떻게 그럴걸까요?

바로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입니다. 

대규모의 돌잔치가 불가능해지자 돌상대여 업체는 오히려 특수 상황으로 인한 호황을 맛봤습니다. 

하지만 점차 일상이 회복되고 자녀, 손주를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는 VIB족이 등장함에 따라 호텔 돌잔치의 수요가 급증합니다. 돌상대여 업체 a는 흔들릴 위기에 처했습니다.


설상가상 이관 후 세팅된 검색광고를 보자

무분별한 캠페인 생성

의도 파악이 힘든 그룹핑

PC/MO 구분이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그룹 내 키워드 간의 공통점이 없었습니다.

키워드는 기본입찰가였습니다.


다시 말해, 관리가 전혀 안되어 있는 상태였고 낮은 노출수, 클릭 수로 전환이 어려운 상황이습니다.


업체 a의 조건은 두가지였습니다.

첫째, 월 예산 1백만원으로 광고를 집행

둘째,  목표 ROAS 200% 돌파


이 조건을 충족할 수 있는 업체의 강점과 광고 방법이 무엇인가 고민을 했습니다.


업체의 USP가 자체제작이라는 것을 발견했죠!

전통복식 디자이너의 조각보와 민화 작가의 그림으로 만들어진 자체제작 돌상은 자녀에게 예쁜 것을 선물해주고 싶고 첫 번째 생일을 기념하고 싶은 부모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거란 판단이 들었습니다.


호텔 돌잔치 수요가 급증하여 예약이 경쟁이 치열하니 호텔에서 돌잔치를 하는 듯한 고급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기로 했죠.


방향은 정해졌는데 어떤 매체로 진행할까 고민하다 바이럴 80%, 검색 광고 20%로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내 아이의 첫 번째 생일, 평생 남는 사진이니 돌을 준비하는 부모는 후기를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보통 제품의 퀄리티, 업체의 친절함, 배송 기간 등을 위주로 하여 맘카페, 블로그에 바이럴 광고를 진행하여 인지도를 쌓았습니다.

맘카페, 블로그 글을 본 이후 고객이 유입될 수 있도록 바이럴 내용에 맞게 키워드 세팅을 다시했습니다.  맘카페, 블로그는 어플을 통해 사용하는 이용자가 대부분이라 모바일에서만 집행했습니다. 소재, 확장 소재에 통일감을 주었습니다.


그 결과 ROAS 300%를 돌파했습니다.


이 광고 집행 사례는 돌상업체에만 해당되지 않습니다.

USP만 찾을 수 있다면 모든 업체에게 해당되는 얘기입니다.

USP를 살릴 수 있는 미디어 믹스로 광고 집행을 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로 호황을 누렸다가 지금 힘드신가요?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시겠나요?

광고컨설팅 6팀 강윤혜에게 연락주세요.

제가 자세한상담으로 맞는 매체를 찾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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