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검색광고 모바일 영역 개인화 추천 적용 및 UI 변경? 5월16일부터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김한아팀장입니다.
쇼핑검색광고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2023년 5월 16일 (화)부터 모바일 통합검색 ‘스타일추천’ 영역의 노출 로직과 일부 UI가 변경됩니다.
광고주 여러분께서는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고 광고 운영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변경 시점
2023년 5월 16일 (화)부터
* 일정은 내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변경 영역
모바일 통합검색에서 패션 상품 검색 시 노출되는 ‘스타일추천’ 영역 및 더보기
■ 변경 내용
1. 상품 추천 로직
<기존>
- 네이버쇼핑 상품정보로 등록된 ‘상품속성’ 기반으로 스타일을 구분
- 광고 노출을 위해 상품속성 정보 등록이 필수
<변경>
- 광고를 조회하는 유저의 개인이력에 따라, 유저의 선호상품 또는 동일 성별/연령대 인기상품과의 유사도를 기반으로 상품 스타일을 구분
- 상품 유사도 판단 시 이미지, 카테고리, 클릭 이력 등 정보 활용
- 상품속성 정보 등록은 필수가 아님
- 이미지 내에서 상품의 인지 등이 어렵거나 품질이 낮은 경우(ex: 낮은 해상도, 이미지 분할, 텍스트 합성)에는 광고 노출이 제한될 수 있음
2. 상품 카테고리
<기존>
- 스포츠/레저 카테고리의 광고 미노출
<변경>
- 스포츠/레저 카테고리의 일부 패션관련 카테고리(등산, 골프, 테니스, 배드민턴, 스키/보드 등)에 대해 광고 추가 노출
3. 노출 UI
* 모바일 통합검색 한정 (더보기는 UI변경 없음)
<기존>
- 상단 타이틀이 1개로 고정
- 상품 이미지의 크기가 모두 동일
<변경>
- 페이지 넘김 시 상단 타이틀 변화
- 페이지별 1번째 상품의 이미지 크기 확대

※ 알아두세요!
- 모바일 검색 매체 하위 <네이버 패션 추천 - 모바일> 매체 설정을 통해 스타일추천 영역의 광고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패션 추천 - 모바일> 매체의 광고 기본 노출 설정은 “노출(ON)” 입니다.
노출을 원하지 않으시면, 광고시스템 내 [쇼핑검색광고 캠페인 > 광고그룹> 광고그룹 수정 > 고급옵션 > 매체 > 노출 매체 유형 선택 > 노출 제한 매체 설정하기] 를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통합검색 ‘스타일추천’ 영역은 통합검색 내 네이버쇼핑 영역과는 구분된 별도 광고 영역이며, PC지면에는 노출되지 않습니다.
- ‘스타일추천’ 영역에 노출되는 광고는 키워드 및 스타일 연관도 등으로 산정된 광고 품질점수와 입찰가를 반영한 순위를 바탕으로 노출되며, 과금 또한 해당 순위를 바탕으로 적용됩니다.
- ‘스타일추천광고’ 영역에 노출되는 광고는 자동 추천된 결과를 기반으로 하므로, 패션 연관 키워드라 할지라도 추천상품이 없을 경우 광고가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