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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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서진 마케터
2023-05-19

조회수 : 5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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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바이럴 마케팅의 종류, 특징 그리고 사례까지 소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 글을 통해 바이럴 마케팅을 알면서도 잘 몰랐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 되길 바랍니다.


그럼 바로 확인해보세요!


1. 바이럴 마케팅 종류


동영상




일단 요즘 유튜브 때문에 가장 핫한 방식의 바이럴 마케팅 종류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 국민의 무려 83%가 한 달의 평균 30시간 정도를

유튜브 시청에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보다 더 강력한 마케팅 시장이 있을까요?


물론 쉬운 일은 아니지만 주변에 많은 구독자를 지니고 있지 않지만

영상 하나로 10~100만뷰 이상을 달성하는 경우를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기업들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기반해서 인플루언서들에게

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기대하며 많은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영상들은 물론 그냥 쉽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을 키워드 분석 사이트를 통해 분석하고

이를 참고할 것입니다.


이처럼 해당 동영상이 사람들의 관심과 인기를 얻으면 유튜브 알고리즘을 통해서

관심을 가질만 한 많은 사람들에게 영상을 자동 추천해주면서

엄청난 바이럴 효과를 내는 것입니다.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은 보통 아래와 같은 인기있는 플랫폼을 이용합니다.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 트위터


그리고 글, 이미지, 영상 등 다양한 방식의

바이럴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합니다.


이 때 바이럴 콘텐츠를 제작할 때 수 많은 무료 이미지 사이트부터

무료 일러스트 사이트 그리고 아이콘 사이트까지

다양한 리소스들을 활용해서 만들 것입니다.


콘텐츠를 만들고나면 단순히 업로드하는 것 뿐만 아니라

소셜미디어 내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최대한 홍보를 해야합니다.


왜냐하면 콘텐츠에 따라 사람들이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고 바이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일단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켜서 공유될 확률을 높일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해당 콘텐츠가 사람들의 마음을 잡게 된다면,

공유에서 공유가 반복하면서 바이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브어웨이




기브어웨이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사람들이 다른 사름들에게 홍보나 추천을 하면 증정품을 주는 것입니다.


이는 사람들이 흥미롭거나 재미있어하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알리고 싶은 감정을 이용한 것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기브어웨이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은

아래와 같이 다양한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 소셜미디어를 통해 진행하면 팔로우를 늘릴 수 있는 기회가 된다.

- 바이럴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시간 투자를 할 필요가 없다.

- 바이럴 효과를 얻게 된다면 일반 광고 비용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다.

- 기존 고객들이 있다면 이러한 이벤트성 마케팅을 통해 혜택을 줌으로써 감사 표시를 할 수 있다.


챌린지




지코의 아무노래 챌린지나 최근에는 지수의 꽃 챌린지가 있었죠?


여기서 챌린지는 다양한 도전을 개인이 성취해나가는 것을 

SNS를 통해 공유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 공인 혹은 인플루언서들끼리는 서로 지목을 통해 도전을 하게 만들어서

이어나가거나, 지목을 받지 않더라도 개인이 하나의 트렌드한 콘텐츠로 제작해서

올리는등 점점 퍼져나가서 바이럴 효과를 누리는 방법입니다.]


팰린지를 통해 이 사람은 다음 사람으로 누구를 지목할까?

이 사람은 어떤 방식으로 도전을 성취할까? 등

궁금증을 자아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보게 만드는 효과가 있고,

이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 또한 자연스럽게 전달되어

인기있는 바이럴 마케팅 종류의 한 방식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바이럴 마케팅 종류는 트렌드 맞춰서

새로운 방식의 바이럴 마케팅이 지속적으로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바이럴 마케팅 종류는 언급한 것 외에도

매우 다양하고,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좀 더 이해하고 싶다면

아래 사례 부분을 한 번 확인해볼까요?


2. 바이럴 마케팅 사례


팔도네넴띤

(한정판 출시 500만개 완판!)




한 온라인 사이트에서 시작된 야민정음이라고 하여

기존의 한글 단어를 비슷한 형태로 바꾸어 아래와 같이 다르게 표기하기 시작했습니다


- "멍멍이" -> "댕댕이"

- "대박" -> "머박"


이 때 팔도에서는 이러한 온라인 사이트에서 유행하는 것들에 주목했고,

이를 적용하여 35주년 기념으로

"비빔면" -> "네넴띤" 이라고 변경하여 특별하게 보이는 한정판 신제품으로

출시하였습니다.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이는 곧 사람들의 흥미를 샀고 SNS를 통해 화제가 되어

인스타그램 게시물만 해도 현재까지 10,000개 이상의 해시태그와 함께

바이럴 효과를 제대로 낸 마케팅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만한 점은:


제품 네이밍 + 한정판 출시를 통해 이 자체만으로 사람들이 이야기하고 싶은

바이럴 콘텐츠가 되었다는 점이고, 한 순간에 퍼져나가 하루가 끝나기도 전에

매진을 만들어낼 만큼 바이럴 효과는 상상이상으로

거대하다는 점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불닭볶음면


일주일간 무려 86억 매출?




전 세꼐에서 인기를 얻고 중국 광군제 떼 일주일간 매출이 무려

86억에 육박하는 불닭볶음면.


별다른 마케팅 홍보없이 어떻게 여기까지 오게 되었을까요?


바로 한국의 대표 콘텐츠 중 하나인

먹방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불닭볶음면 먹방 영상을 올리게 되면서

이제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바이럴 효과를 일으키게 만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이 바이럴 효과에 영향을 준 요소는


불닭볶음면은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종류의 라면으로

특히 불같이 매운맛 때문에 사람들이 먹방 챌린디를 하게 만드는 등

콘텐츠에 다양한 재미 요소를 더 해주는 효과를 주었습니다.


여기서 바이럴 마케팅 사례를 주목해볼만한 부분은


별다른 마케팅 비용없이 이렇게 전 세계로 뻗어나갈 만큼

바이럴 마케팅 효과가 대단하다는 것이고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이 시대가

전 세계가 더욱 밀접하게 연결되어 하나의 콘텐츠로

전 세계까지 뻗어나갈 수 있는 바이럴 효과를 제대로 누릴 수 있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바이럴 마케팅의 종류과

그 사례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내 제품, 서비스와 어울리는 바이럴 마케팅 소스를 활용하여

광고를 진행하면 더욱 효과적인 성과가 나오겠죠?


더 궁금하신 사항이나 함께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시면

기재되어 있는 이메일과 전화에 언제든지 문의 주세요!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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