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 1팀 조정현입니다.
오늘은 친환경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현 사회는 그 어느 때보다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이제는 관심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마케터이자 사업주로서 주변을 살피고 친환경적으로 변화해야 합니다.
즉, 이제는 친환경 마케팅을 필수로 해야하는 시대가 온 것 이라 생각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개인의 가치는 사업의 방향성과 별개로 여겨지던 시대를 벗어나 이제는 소비자 개개인이 중요시하는 가치를 고려해야 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인터넷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를 전환하는 주요 원인중 하나는 브랜드 추구하는 가치가 본인의 가치와 일치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환경에 대한 애착과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미디어에 노출되면서 친환경 마케팅은 많은 브랜드와 현대적인 마케팅 전략의 기반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때로는 친환경 이슈들은 분열을 일으키는 주제이지만, 소비자들에게 점점 중요해져가고 있는 단계 속에서 브랜드들은 당연히 친환경 이슈들을 호의적으로 바라보고 친환경 트랜드와 필 환경 트랜드를 맞춰갈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친환경 마케팅은 무엇일까요?
친환경, 그린 또는 에코 마케팅으로 알려져 있는 마케팅 방법은 기업의 목표에 도움이 되도록 환경 문제를 마케팅 전략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패키징에 재활용 재료를 사용하는 브랜드는 제품 판매를 늘리기 위해 이를 중심으로 광고 캠페인을 만드는 것입니다.
업계 리더들 사이에서 친환경 마케팅은 더욱 보편화되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친환경 마케팅의 힘을 활용하고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를 원하는 대기업 뿐 아니라 다양하고 많은 기업에게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친환경 마케팅 어떻게 할까요?
이미 친환경적인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지 않은 경우, 종사하는 산업에서 친환경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해야 합니다.
판매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관계없이 친환경적인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에코 마케팅의 힘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는 그 어느 산업과 사업 즉 누구에게나 존재합니다.
일회용 플라스틱은 현재 많은 브랜드와 기업이 거리를 두려고 하는, 환경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문제입니다.
코로나의 여파로 많은 소비 행동이 온라인 기반으로 변환된 현 시점에서 친환경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효율적인 방법은 친환경 패키지입니다.
실제로, 영국의 과세 변경에 따라 슈퍼마켓 체인은 이전에 무료로 제공되었던 비닐 봉지에 대해 요금을 부과해야 했습니다.
이는 전국적으로 비닐 봉지 소비를 80% 줄이는 데 기여했으며 소비자 또한 이러한 운동에 동참하는 것을 오히려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반가워했습니다.
설문 조사에 의하면, 60-70%에 고객은 돈을 조금 더 지불하더라도 친환경 패키지를 이용하고 싶어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52%에 고객은 친환경 패키지를 이용한 비슷한 제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제품 포장의 단순한 변경으로 브랜드는 ‘재활용 재료로 만든’ 라벨을 통해 친환경적인 모면을 공유할 수 있고, 충분히 친환경 마케팅에 동참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택배에 의존도가 높아진 현 시대에 모든 기업들은 판지, 종이, 나무 등 재활용이 가능한 플라스틱과 같은 재료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어야 합니다.
꼭 사용해야만 하는 택배 박스라면 친환경 박스를 활용해 친환경 재활용이 가능한 재활용 택배 박스를 개발하고 보편화 시키는 것이 필 환경 시대에 꼭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전자 상거래에 종사하는 사업체에 경우 필 환경 트랜드에 발맞춰 갈 수 있도록 친환경 박스 혹은 재활용 박스를 활용해 제품을 포장하고 배송하는 방법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할 때입니다.
지금까지 친환경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친환경 마케팅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보여주며 현 소비 트렌드와 매우 부합합니다.
소비자는 본인들의 개인 가치관을 중요시 여겨주는 친환경적인 브랜드와 기업을 점점 더 찾고 있기 때문에 그에 맞서, 변화해야합니다.
친환경 마케팅은 앞으로도 계속 존재할 것이고 그 존재감이 점점 커짐에 따라 타겟 소비자의 마음 속에서도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입니다.
세상을 위한 좋은 일을 행함과 동시에 사업의 균형 또한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잡는다면 모든측면에서 성장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내용들은 문의를 통해 안내드리고 있으니, 아래에 있는 전화번호 및 이메일을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