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GDN의 숨은기능 게재위치 타겟팅
안녕하세요.
최서진 마케터 입니다 :)
오늘은 구글 GDN에 광고에 대해 포스팅 해볼까 합니다!
구글 GDN 배너광고는 구글과 제휴된 다양한 지면에 광고를 할 수 있고,
전체적인 맥락으로 보면 "구글 마케팅 플랫폼" 내에 "구글 애즈"를 통해 집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구글의 다양한 플랫폼과의 연동도 가능합니다.
IT 및 인공지능 기업인 구글에서 제공하는 플랫폼이다보니 생각보다 다양한 타겟팅을 할 수 있는데,
막상 운영 하시는 분들의 실무를 들여다보면 무척 제한된 타겟팅만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주제나, 키워드 타겟팅에 비해 "게재위치" 타겟팅은 상대적으로 활용빈도가 적은 것 같아서
이를 소개하고자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구글 GDN"에서 제공하는 타겟팅 둘러보기
구글 GDN에서 제공하는 타겟팅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구학적 통계나, 모바일, PC 등 대부분의 미디어에서 제공하는 일반적인 타겟팅을 제외하면
아래의 타겟팅이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 세그먼트"
잠재고객 세그먼트를 보면 아래와 같이 구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타겟팅 조건이 있습니다.
광고나 타겟팅에 대한 데이터가 많이 축적되어 있는 구글에는 인공지능 분석을 통해
특정 관심사와 연관이 있는 타겟팅들을 분류 한 것입니다.
데이터가 많은 만큼 타겟팅도 다양하고 디테일하게 검색을 해보면
나의 비즈니스와 맞는 새로운 타겟팅 조건도 찾을 수 있습니다.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 광고더라도 새롭게 업데이트 된 타겟팅이 있는지 1-2개월에 한번씩은 체크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키워드 타겟팅"
키워드 타겟팅은 웹페이지에 특정 문맥이나 단어가 들어가 있는 페이지들을 타겟으로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타겟팅을 해보면 글자수가 많은 뉴스기사 쪽 지면으로 많이 노출이 되고 있고,
랜딩페이지의 URL을 기입하게 되면 해당 페이지와 연관되어 있는 키워드를 자동으로 매칭해줍니다.
키워드 타겟팅은 검색광고 타겟팅시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배너 광고를 셋팅 할 때에도 활용리 가능합니다.
"게재위치 타겟팅"
오늘 말씀드리고자 하는 타겟팅은 게재위치 타겟팅입니다.
아래와 같이 특정 웹사이트, 특정 채널, 특정 동영상 등에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타겟팅은 웹페이지와 유튜브 동영상입니다.
"웹사이트 게재위치 노출예시"
아래와 같이 특정 웹페이지를 보면 배너가 노출되어 있는 구좌에 느낌표로 Google 광고라고 써져 있는 구좌가 있습니다.
이러한 웹페이들을 구글 GDN 광고 셋팅 시 게재위치 타겟팅을 할 수 있습니다.
즉, 우리의 타겟이 밀집되어 있는 웹페이지 리스트만 있다면 특정 페이지에 광고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여기에 각 웹페이지별로 UTM 파라미터를 셋팅하게 되면 웹페이지 별 광고 성과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 제개위치 노출예시"
그러나 위와 같은 특정 유저들이 밀집되어 있는 웹페이지는 생각보다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우리의 타겟들이 많이 보게되는 유튜브 영상에 내 노출되는
구좌 1개를 제작하여 게재위치 타겟팅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구글 배너광고는 약 20개의 구좌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제작 후 셋팅까지 공수가 많이 드는데
유튜브 내 배너 광고만 집행 할 경우, 간편하게 1개의 배너만 만들어서 광고를 집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구글 GDN 광고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다양한 타겟팅을 활용해야 합니다."
모든 퍼포먼스 광고는 제대로 효율을 내려면 쪼개고 분리해야 합니다.
따라서 구글 GDN 광고를 셋팅 할 때에 단순히 주제, 키워드, 관심사 등의 타겟팅으로 하는 것도 좋지만,
"게재위치 타겟팅"을 활용하여 관련된 타겟과 커뮤니티를 직접 타겟팅 하게 된다면 더 좋은 성과를 달성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최서진 마케터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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