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파워링크도 잠재고객 타겟팅이 된다!
안녕하세요.
광고컨설팅본부 6팀 강윤혜입니다.
8월 23일에 네이버 검색 광고 시스템이 업데이트됩니다!
바로 파워링크 광고의 잠재 고객 타겟팅 베타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네이버 파워링크 광고의 잠재고객이란?
기존에 제공되었던 성별, 연령대 등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과 달리 관심사 혹은 구매 의도로 이용자를 분류한 단위입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면 나의 브랜드, 비즈니스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는 이용자들은
평소 어떤 관심사와 구매 의도를 가졌는지,
이용자들 별로 어떻게 나누어 관리할 수 있을지
파악하고 운영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겠죠?
즉, 이용자의 반응과 특성을 보다 자세히 알 수 있어 전략을 짜고 수정하는데 용이합니다!
![꽃뜰후기] 좋은 서비스란? : 네이버 블로그](https://mblogthumb-phinf.pstatic.net/20160505_114/flyingrote_1462440901501Y6lQs_JPEG/mark-804938_1920.jpg?type=w800)
잠재 고객 타겟팅 베타 서비스에는 어떤 기능이 있을까요?
두 가지 이상의 검색 의도를 가진 키워드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커피라는 키워드는 검색하는 이용자의 의도에 따라
선물을 검색하기 위한 ‘선물용 커피’일수도 있고 인스턴트가 아닌 ‘드립 커피‘일 수도 있죠.
지금까지 이용자가 각기 다른 검색 의도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키워드가 동일하다면 같은 지면에 동일한 조건으로 노출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잠재고객 베타 서비스를 이용하면 이용자의 관심 및 구매의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내 광고에 반응이 좋은 것 같은 사용자에게는 입찰가중치를 높여 사용함으로써
더 높은 주목도와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광고 시스템은 아래의 화면처럼 변경됩니다.
기존의 성별, 연령, 지역 등의 타겟팅과 미찬가지로
광고그룹에서 등록할 수 있으며, 잠재고객(Beta)탭을 추가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 등록 화면은 트리 형태로 되어있지만
하위 카테고리까지 모두 분류하여 잠재 고객을 관리하고 싶다면 카테고리를 따로 등록해야 된다고 해요~
잠재고객 등록 화면에서 등록한 잠재고객 카테고리는 저징 후 관리 화면에 표시됩니다!
그럼 등록한 잠재고객에만 광고가 노출될까요?
그건 아닙니다!
특정 카테고리의 잠재고객을 제외로 등록하지 않았다면 모든 이용자에게 노출됩니다.
참고로 광고 시스템에서는 광고주가 현재 설정한 잠재 고객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지표를 노출합니다.
즉, 과거에 잠재고객으로 등록했으나 현재에는 타겟한 잠재 고객 리스트에서 삭제된 경우,
설정한 지표 기간에 따라 ‘그 외 잠재고객’이 아닌 ‘기타 결과’에 성과가 포함됩니다!
이용자의 관심사나 구매의도가 여러개의 카테고리에 중복으로 해당되면
광고는 어떻게 노출될까요?
잠재 고객 카테고리는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까지 제공합니다.
카테고리 분류가 가장 작은 순으로 우선 매칭되며,
카테고리 레벨이 같은 경우 입찰 가중치가 높은 순으로 매칭됩니다.
등록하지 않은 잠재 고객에 대한 성과는 알 수 없을까요?
등록하지 않았다면 ‘그 외 잠재 고객’으로 통합하여 집계됩니다.
지표는 기본적으로 잠재고객으로 등록한 카테고리에 대해서만 제공됩니다.
따라서 다양한 관심사와 구매의도를 가진 잠재 고객에 대한 성과를 각각 살펴보고 싶다면
해당 관심사, 구매 의도 카테고리를 잠재고객으로 등록해야 합니다.
또한 아무 잠재 고객 카테고리도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그 외 잠재 고객’지표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위의 설명을 듣고 생길만한 의문점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Q. 모든 잠재 고객에게 광고를 노출한다면, 잠재 고객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것과 같은 것 아닌가요?
A. 입찰가중치를 모두 100%로 유지한다면 결과적으로 지표는 동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잠재 고객 타겟팅을 사용하는 것이 어떤 관심사/구매의도를 가진 이용자가
내 광고에 반응을 높게 보이는지 파악하기에 용이하기 때문에
향후 입찰 가중치를 높이거나 낮추는 등 이용자의 반응에 따라 운영 전략을 쉽게 변경하고 대응하기 편리해요.
Q. 잠재 고객은 몇 개까지 등록할 수 있나요?
A. 광고그룹 당 카테고리 20개까지 선택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Q. 광고에 반응없는 잠재 고객에게 광고를 노출하고 싶지 않아요.
A. 잠재고객으로 등록하여 성과를 지켜본 후,
내 광고에 반응이 없다면 관리 화면의 성과 옵션에서 해당 카테고리를 ‘노출 제외’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검색광고의 잠재고객 베타 서비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잠재고객의 서비스에 대해 이해하고 잘 활용한다면 광고가 성과가 높아질 것이라 기대됩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 궁금한 점이나 네이버 검색광고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광고컨설팅 6팀 강윤혜에게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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