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시즌 카카오 광고 활용 가이드★

작성자 김한아
작성일 2023.08.22
조회수 1794
2023년 경기침체에도 ‘여행’ 소비 증가

2023년은 절약의 해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물가지수가 상승하고 금리 인상이 거듭되자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불황에도 2023년 2월 여행 및 교통 서비스 상품군의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137.4% 증가했습니다.[1]

여행 수요 폭발이 예상되는 2023 여름휴가 시즌

컨슈머인사이트의 ‘연례 여름휴가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2022년 여름휴가를 다녀왔다고 응답한 비율은 74.4% 수준으로, 팬데믹 초기인 2020년의 61.5% 수준과 비교해 13%p가량 증가한 것으로 확인됩니다.[2] 여행률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거리두기가 한층 완화된 올해 여름엔 휴가를 떠나는 여행객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마케팅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여행자들에 대한 탐구

여행 관련 소비가 급증하고, 여름철 휴양객이 증가하고 있는 지금, 마케팅 계획에 여행자에 대한 고려는 필수가 되었습니다. 여행 시즌 최적의 마케팅을 위해 여행자들이 정보를 탐색하는 방법, 여행자들이 경험을 나누는 방식, 여행자들의 수요가 증가하는 업종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여행자들은 ‘지인’을 통해 여행 정보를 획득합니다.

여행자들은 여행 관련 정보를 어디서 획득할까요? 컨슈머인사이트의 ‘월간 국내·해외 여행 동향 보고’에 따르면 여행 관련 정보 탐색 시 공적 채널 대비 사적 채널(지인 추천, 블로그 등)에 더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높은 활용도를 보인 것은 ‘지인 추천’으로 확인되었습니다.[3]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일상이 지속되면서 메신저는 소통에 필수적인 수단이 되었습니다. 브랜드지표조사 결과, 카카오톡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신저 1위를 차지했으며, 모바일 앱 서비스별 인식 항목 중 ‘친구와 소통할 때 이용하는’, ‘1:1 채팅 시 가장 많이 이용하는’ 항목에서 경쟁사 대비 우위를 차지했습니다.[4] 이러한 점에서 여행자들에게 카카오톡은 여행 정보 획득에 필수적인 수단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여행자들이 활발하게 소통하는 채팅탭에 광고를 게재하는 것은 여행자들의 시선을 끄는 방법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카카오 광고 플랫폼 ‘카카오모먼트’에서 제공하는 타겟팅 기능을 활용하면 여행 관심 유저 대상으로 광고 노출이 가능합니다. 소비 잠재력이 높은 여행 관심 유저 대상의 광고 노출은 마케팅 효율 상승으로 이어질 것 입니다.

여행자들은 프로필 사진을 통해 경험을 공유합니다.

브랜드지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30대의 38%는 카카오톡 프로필 공간을 근황/일상을 나누는 공간으로 인식한다고답했으며, 카카오톡 프로필 메인 사진으로 ‘내 사진’과 ‘여행 사진’을 설정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5]

20~30대는 자신의 여행 사진을 업데이트하기 위해, 혹은 지인의 여행 사진을 확인하기 위해 친구탭을 방문할 것입니다. 카카오 비즈보드 CPT(beta)는 친구탭 지면에 일정 시간의 광고 노출을 보장합니다. 20~30대 유저를 타겟으로 하는 브랜드라면 카카오 비즈보드 CPT(beta)를 통해 최적의 브랜딩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소비가 집중되는 업종에겐 마케팅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최적의 타이밍입니다.

여행자들의 소비는 어디에 집중될까요? ‘오픈서베이 여행 트렌드 리포트 2022'에 따르면 국내 여행 예산으로 더 투자하고싶은 영역으로 미식(맛집 등)과 숙소가 꼽혔습니다.[6] 위 업종에 해당한다면 여행 관심 유저를 대상으로 브랜드 홍보 및 이벤트·프로모션 정보를 전달하기에 최적의 타이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 메시지를 활용하면 이벤트 홍보, 브랜드 소식 알림, 쿠폰 발송, 동영상 홍보 등 다양한 구성의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 목적에 맞는 최적의 순간에 최적의 친구를 대상으로 메시지 발송이 가능합니다. 소비가 집중되는 여행 시즌, 채널 메시지를 통해 내 채널 친구인 여행자와의 관계를 강화한다면 시즌 이후에도 강화된 관계를 기반으로 성과 높은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행자를 사로잡는 방법, 카카오 광고입니다.

여행자는 여행 정보를 탐색하고, 여행지에서 촬영한 사진을 공유하고, 여행 후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카카오톡을 활용합니다. 이처럼 카카오톡은 여행 계획부터 여행 마무리까지의 모든 과정을 여행자와 함께합니다. 카카오 광고를 활용한다면 여행자와 가장 가까운 곳에서 만나, 가장 높은 마케팅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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