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먼트 진행 시 광고주들이 궁금해하는 이야기!

작성자 김한아
작성일 2023.08.22
조회수 1122

안녕하세요.


오늘은 카카오모먼트 광고를 운영하면서 한 번쯤 궁금했던 내용들에 대해

다른 광고주들은 어떤 항목에 대한 문의가 많았는지를 정리해보고자합니다.

먼저 배너광고의 특성 상 타겟팅의 범위가 궁금하실 것 같아요!

  1. 카카오모먼트 타겟팅 범위

카카오모먼트 관리자센터에서는 광고 목표와 유형에 따른 다양한 타게팅 옵션을 제공합니다.

각 카테고리별로 최적화 옵션을 선택하여(다중 선택 가능)

각 플랫폼마다 상품에 맞는 타게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럼 주요 타겟팅에 대한 세부 내용들을 하나하나 살펴볼까요?

[내 데이터]

광고주가 이미 가지고 있는 고객 정보를 이용하여, 기존 사용자 정보를 바탕으로 맞춤형 광고를 노출

- 광고반응타겟 : 카카오모먼트 관리자센터에서 집행한 웹/앱 광고 및 메시지에 반응한 사용자를 리타게팅

- 픽셀&SDK : 카카오 픽셀&SDK로 수집한 웹/앱 방문, 가입, 설치, 구매 등의 행동을 한 사용자를 리타게팅

- 카카오 사용자 : 내 카카오계정과 연동된 카카오톡 채널 프로필를 활용하여, 채널 친구 또는 카카오 싱크 가입자를 타게팅

- 고객파일 : 광고주가 보유한 오디언스 광고 식별자(모바일 앱 식별자-맞춤타겟)를 업로드하여 타게팅

[데모그래픽]

성별, 나이, 지역 기준으로 광고노출 대상을 선택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 매체에 공통으로 적용

- 성별 : 전체/남성/여성

- 나이 : 전체, 15-19, 20-24, 25-29, 30-34, 35-39, 40-44, 45-49, 50-54, 55-59, 60-64, 65이상

- 지역 : 전체, 시/도, 시/군/구, 동/읍/면

* 카카오 비즈보드, 스폰서드 보드 유형은 해외 타게팅을 지원하지 않음

[플랫폼 타겟팅]

- 디바이스 선택 PC 또는 모바일로 노출 디바이스별 타겟팅이 가능하며, 모바일 선택 시 운영체제(OS) 단위까지 설정 가능

- 게재지면 선택 소재 노출 지면은 카카오톡과 다음,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서비스, 네트워크로 구분하여 설정할 수 있으며, 캠페인 설정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게재지면은 달라짐

[친구그룹]

- 카카오톡 채널 유형 캠페인 하위 그룹에서 설정 가능한 타게팅

- 고객식별자(전화번호) 파일을 업로드하여 친구그룹을 생성하며, 내 카카오톡 채널 중 친구그룹을 포함/제외하여 메시지를 발송

- 내가 보유한 고객식별자(전화번호, 앱유저아이디)를 업로드하거나, 기 집행한 메시지 발송 대상자를 모수로 내 카카오톡 채널과 친구관계인 사용자만 타게팅하여 메시지 발송

카카오모먼트 광고를 집행하기전 타겟팅이 가능한 항목들과

어떤 타겟을 주요하게 노출할 것인지를 먼저 살펴보시고 광고 전략을 세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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