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트렌드 키워드는?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컨설팅 6팀 김도영입니다.
2024년에 주목할 만한 마케팅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 2024에서 제시한 트렌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2024 청룡의 해를 맞아 DRAGON EYES라는 타이틀로 10가지 트렌드 키워드를 제시하였는데요
1. 분초사회
이제 9시 1분은 9시가 아니다
시간의 가치가 높아지는 현대사회, 시간의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소비자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시간을 돈보다 중요시 생각하는 사회로 바뀌어가서 가성비 보다는 시성비 라는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나 넷플릭스를 볼 때 1.25배 1.5배속으로 보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죠
2. 호모 프롬프트
CHAT GPT나 최근에 나온 네이버 CUE같은 인공지능이 큰 화제가 되었는데요
AI가 아무리 뛰어나도 인간의 사색과 해석력이 들어가야한다는 것입니다.
AI생산성과 창의력을 합쳐 더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이죠
3. 육각형 인간
완벽을 꿈꾸는 요즘 MZ세대의 문화를 뜻합니다.
외모, 학력, 자산, 직업, 집안, 성격 등 6가지를 모두 만족시켜야 하는 것입니다.
SNS의 발달로 서로 비교가 쉬워졌으며 노력을 통한 계층이동은 훨씬 어려워졌죠
4.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시간, 장소, 유통 채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 걸 말합니다.
소비자가 납득할 수 있는 가격 범위를 찾고 상황이나 사람에 따라 느끼는 제품가치를
고려해서 전략적으로 가격을 책정하는 것입니다.
야구장에 좌석만해도 수많은 가격대가 있는 것을 알 수 있겠습니다
5. 도파밍
도파민을 파밍하듯 재미를 수집하는 요즘 분위기를 뜻합니다.
특정한 목적이나 의미가 없어도 재미가 있다면 그것으로 만족하는 거죠
소비자를 잡아두려면 어떻게 재미를 느끼는 컨텐츠를 만들건지 생각해봐야 하겠습니다
6. 요즘남편 없던아빠
가부장적이던 아빠의 모습이 아닌 가정적이고 집안일도 분담하는 아빠의 역할의 변화입니다.
가사와 육아에 참여하는 남성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기획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7. 스핀오프 프로젝트
기업에선 저예산과 유동적 전략으로 이미지를 유연하게 변화시켜
이미지 노후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출산율 저하에 따라 저연령대의 감소가 확연한 만큼 새로운 소비층을 발굴할 필요가 있다 생각하며
브랜드의 새 생명을 불어넣는 행동입니다.
EX) 메로나 칫솔
8. 디토소비
시간을 아끼고 실패를 줄이기 위한 소비 형태입니다.
구매 의사결정 단계에서 다른사람의 선택을 따라가는 행위입니다.
따르는 대상은 인플루언서, 콘텐츠 및 캐릭터 등 다양하구요
우리 회사와 브랜드의 철학을 무엇인가를 다시 한 번 고민해야 하겠습니다.
9. 리퀴드 폴리탄
인구 감소하는 현대사회에서 유연하고 다양한 구성원을 잇는 도시!
2023년 가장 핫하던 강원도 양양을 떠올리시면 되겠습니다.
도시의 정체성을 이용하여 실제 거주하는 인구 대신 다른 곳에 사는 인구가 방문하여 소비 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10. 돌봄경제
돌봄이 복지 차원의 문제가 아닌 경제적으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고령자나 영유아 등 사회적 약자만 받는 것이 아닌 장애가 없더라도 누구나 보살핌을 받을 수 있고
가족이 아니더라도 누구든 돌볼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 2024에서 제시한 트렌드 10가지에 대해 포스팅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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