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마케팅 효율적인 운영방법

작성자 김도영
작성일 2023.10.25
조회수 1057

안녕하세요 광고컨설팅 6팀 김도영입니다

오늘은 DB마케팅이 무엇인지 ? 어떻게 광고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DB마케팅이란 샴푸, 룸스프레이 같이 랜딩 페이지에서 바로 판매가 되는 상품이 아니라 

중고차, 창업, 병원, 인테리어 이렇게 서비스의 가격대가 높은 업종에서 진행합니다.


DB마케팅을 하는 상품은 왜 가격이 높은가요?  

라고 질문하시면 아까 말한 샴푸, 룸스프레이를 살 때 부담이 되는 가격인가요? 


전혀 아니죠 

하지만 중고차, 창업 이런 중요하고 비싼 고관여제품이

네이버 쇼핑에 떡하니 떠있으면 사시겠습니까? 

이런 고관여 서비스들은 소비자와의 컨설팅, 전문가 상담을 통해 

충분한 설명을 들은 후 구매를 결정할 것 입니다. 



예시로 

병원에서 성형을 그냥 나 할래 ~ 이러고 바로 할 수 있는게 아니라 

전화로 상담 후 실제로 방문해서 상담을 한 후에 구매를 결정하겠죠 

DB마케팅에서 중요시하는 건 한 번에 고객을 이끌어 오는것이 아닌 

광고를 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만드는 것에 주력합니다. 

이커머스 마케팅과 다른점이 이것입니다. 


당연히 DB마케팅도 최종 목표는 구매전환이죠 

그 전에 의향이 있는 고객들의 정보를 먼저 획득해야합니다. 




 예를들어 성형외과의 클릭당 단가 5만원 / 평균 수익 400만원 이라고 쳐봅시다.    

1. 광고를통한 DB획득 100명  

2. 상담 및 예약 50명  

3. 내원 후 상담 10명 

4. 결제 5명 

광고비 500만원 / 수익 2000만원 =ROAS 400% 


이 ROAS를 더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1. 당연히 클릭당 단가를 줄여야합니다


클릭당 단가를 4만원까지 줄이면 광고비는 400만원 / 수익은 2000만원 = ROAS 500% 가 되겠죠


2. DB를 획득한 사람들의 상담 및 예약 / 내원 후 상담 수 / 결제로 유도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100명중에 더 많은 상담 내원을 한다면 결제 인원도 늘어나겠죠

광고비를 사용하지않고 효율을 높이는 방법도 생각하셔야합니다. 

노쇼비를 받는다던지 예약문자를 준다던지 이런 방법이 있겠죠 


하지만 저희가 도와드릴 수 있는건 클릭당 단가를 줄이는 것이겠죠 

그렇다면 클릭당 단가를 낮추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1. 연령대, 성별, 지역 타겟팅을 정확히 잡아야합니다


쓸모없는 DB가 들어와봤자 전환이 되지 않으니 주요 타겟을 정하여

광고비를 흘리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세부키워드 설정입니다. 

경쟁이 심한 메인키워드에서 4만원으로 클릭1번이랑 

세부키워드에서 1000원으로 클릭 1번이랑 엄청 큰 차이가 있겠죠 

세부키워드를 설정할 때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지는 않지만 연관이 있는 키워드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제일 좋은건 유튜브를 운영한다던지 SNS를 운영하시면서 

공짜로 얻는게 최고긴 하죠 DB의 질도 높을 것이구요 


이렇게 DB마케팅이 무엇인지 ROAS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하신 게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 주세요 감사합니다~

02-6049-4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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