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가 말하는 광고매체 순위를 메겨보자!(노출편)

작성자 김한아
작성일 2023.01.12
조회수 613

안녕하세요~!







오늘 인사이트는 퍼포먼스를 내고 효율적인 광고 집행을 하기 위해선


각 매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 활용점을 알아야 가능하기 때문에


광고매체를 주제별로 순위를 매겨보면서 매체별 기본적인 내용들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저희가 진행해 볼 에피랭킹 첫번 째!


마케터가 말하는 가장 노출이 많은 온라인광고 매체입니다.




우선 노출이 많은 매체를 먼저 주제로 선정해보았는데요,


노출이 중요한 이유는 광고를 집행하면서


노출수 클릭수 전환수 광고비 등 성과지표를 보는 여러 항목들이 있지만


마케터가 가장 먼저 보는 숫자는 노출수입니다.


광고 효과 분석에서 광고의 노출을 규명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결국 광고의 효과가 광고의 노출로서 가장 처음 발생하며,


고객의 의사결정 단계 중 첫 단계이기 때문에


브랜드사에 잠재고객이 될 타겟에게 어떤 메시지와 이미지로 처음 노출되는지가 중요합니다.





사실 광고 혹은 마케팅이라고 하는게 단순히 보면 우리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이용할 고객들에게 브랜드 아이덴티티나 소구점을 녹여 전환을 유도 하는 거기때문에


가장 먼저 어떤 타겟에 즉 누구한테 노출할거고 어디에 노출할것인지가 가장 선제적인 기준이 되죠





먼저 네이버 SA 는 네이버 검색광고 매체입니다.


국내 네이버 이용률은 75% 로 국내 이용이 많은 매체이며,


네이버 검색광고에는 파워링크, 쇼핑검색, 파워컨텐츠 와 같이


네이버 포털사이트에 이용자가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광고로


검색어를 기반으로 확인되는 검색 광고 형태입니다.


과금 형태는 CPC 로 클릭 당 비용으로 입찰가 조정에 따라 노출 구좌 순위가 달라 질 수 있습니다.




GDN은 아마 아시는 분들이 많으실거 같은데


세계 탑 포털매체이기 때문에 그만큼 제휴된 지면도 많기 때문에 노출이 정말 많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GDN배너광고인데 일반적으로 키워드 광고는 노출수, 비용 문제로 유입 확보에 한계가 있지만


상대적으로 클릭단가가 낮고 도달범위가 넓어서  GDN 광고가 유입 확보에 용이한 매체입니다.





그러나 노출이 많다는 것이 꼭 좋은것만은 아닌데요


도달범위가 넓기 때문에 자칫 의미 없는 게재위치에  광고가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세부 타겟으로 게재위치타겟팅을 활용하면 보다 연관성 있는 잠재고객을 찾아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카카오모먼트입니다.


카카오톡은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1위일 정도로 연간 이용률은 90% 이상인데요.




카카오모먼트는 카카오의 대표 광고 플랫폼으로


카카오모먼트를 통해 카카오비즈보드, 디스플레이 광고, 동영상 광고, 메시지 광고 등을 집행할 수 있으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다음 포털, 카카오페이지 및 프리미엄 네트워크 서비스 지면에 노출되는 배너광고입니다.






네이버 타임보드는 네이버 PC초기화면 상단 영역에 노출되는 메인 배너광고로


1시간단위로 집행가능하며 시간 독점광고로 타겟팅은 불가한 특징이 있습니다.


1시간에 최대 3100만원으로 집행이 되는 고단가 매체이기도 합니다.



그다음 롤링보드는 네이버 PC초기화면 로그인 영역에 노출되는 메인 배너광고로


여러 브랜드가 롤링되는 광고이므로 유저타겟팅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페셜DA는 네이버 모바일 초기화면 날씨 상단영역에 노출되는 메인 배너광고로



2시간단위로 집행가능하고 독점형태이긴 하나 성별타겟팅만 가능합니다.




우선, 오늘은 노출관련 매체위주로 선정해서 기본적인 요약정보를 공유 드렸는데요!


다음번에는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광고집행이 가능한 매체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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