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SEO] 콘텐츠 업로드 전 꼭 알아야 될 기본 상식

작성자 김진혁
작성일 2024.01.23
조회수 727

유튜브 SEO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본부 4팀 털보 마케터 최병준입니다.


많은 광고주분들께서 자사 채널을 활성하기 위한 콘텐츠들을

기획, 제작하고 많이들 업로드하고 계시는데요


오늘은 유튜브(구글) 영상광고 상품들을 집행 하시기 전,

오가닉 (비광고) 영역에서의 노출을 유리하게 하기 위한

유튜브 SEO에 대해 쉽게 풀어 간략하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검색 결과에 노출시키기

유튜브의 검색 결과는 구글의 통합 검색과 근본적으로 동일한 원리로 알려졌습니다.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바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를 검색 결과에 노출시키는데,

우선 제목, 설명문구, 동영상 자체가 우선 순위가 됩니다.

설명문구나 태그의 경우, 관련없는 태그를 많이 다는 것보단

콘텐츠에 적합한 태그를 선별하여 설정하는 것이 상위 노출에 유리하다고 파악됩니다.

그 이외에 조회수, 댓글, 공유, 좋아요, 시청시간 등을 통해서

검색결과 상위 노출이 이루어집니다.

조회수 집계 기준도 구글에서 명확하게 공개한 적은 없지만

일정 시간 이상 조회수만 집계가 되며, 실시간 반영이 아닌 일정 시간 이후에 기록됩니다. 



추천 영상에 노출시키기

이른 바 알고리즘으로 불리는  추천 영상의 경우

현재 시청자가 보고 있는 동영상의 주제와 비슷한 콘텐츠나

각 이용자의 시청 이력을 고려한 콘텐츠가 추천 영상에 노출됩니다.

노출 클릭율이 큰 점수로 고려되기 때문에

노출되었을 때 클릭까지 이루어질 수 있는 썸네일을 제작하고

흥미를 이끄는 제목을 설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전략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획기적인 소재로 유튜브 영상광고를 집행하는 것도 물론 효과적이지만

때로는 자사 유튜브 채널 활성화가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숏폼 동영상의 붐으로 유튜브 이용자들에게 엄청난 노출이 가능해진 현재,

이용자들의 흥미를 이끌고 전환까지 만들어낼 수 있는

자사의 콘텐츠를 기획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시점입니다.





저희 AMPM 글로벌은 유튜브의 다양한 광고상품 집행뿐만 아니라,

광고비 소진없이 자사몰 채널 활성화를 위한 각종 전략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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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지나는 마케터 김진혁

10년 경력!! 자신 없어요..... 못할 자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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