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별 퍼포먼스 성공사례 보고 가세요★(주얼리편)
안녕하세요~!
오늘은 퍼포먼스 성공사례라는 주제로 기존에 운영했던 사례를 직접 소개하며
주요 업종별로 어떻게 퍼포먼스를 냈고 결과가 어떤지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업종별로 정리된 퍼포먼스 성공사례를 보고가세요~
먼저 그 전에 퍼포먼스마케팅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쉽게 말하면 성과 중심의 마케팅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성과중심의 마케팅,
즉 성과를 극대화하는 마케팅은 어떻게 하는 걸까요?
퍼포먼스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3가지의 요인이 있습니다.
첫째, 브랜드에 맞는 미디어믹스입니다.
다양한 매체에 각기 다른 노출구좌, 타겟팅범위 등 많은 매체들이 있지만
어떤 목적으로 어떻게 집행할 것인지에 대한 미디어믹스가 필요합니다.
이후 매체가 선정이 되고 집행을 하게 되면 집행데이터를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노출 대비 클릭이 낮은 경우에는 광고를 인지하였지만
클릭하지 않았다는 것이므로, 소재변경이 필요하고
클릭 대비 전환이 낮은 경우에는 유입 이후 이탈 요소 파악 하여 보완하거나
클릭자체가 유의미하지 않은 클릭 즉 후킹성 클릭을 유도하는 소재가 아닌지를 확인해보고
소재를 재기획해야합니다.
이렇게 광고를 집행하는 것에 포인트를 두는 것이 아니라
집행 이후
데이터들 분석하고 해당 지표들에 근거한
광고 재세팅을 통해 성과를 빠르고 확실하게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퍼포먼스마케팅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퍼포먼스 성공사례들을 직접 소개하며 말씀드려보겠습니다!
먼저 이커머스업종 성공사례입니다. 그 전에 고객들이 어떤 과정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고 지속적으로 재구매하며 브랜드 로열티를 쌓는지 그 여정을 먼저 설명 드리겠습니다.
온라인시장에서의 일반적인 고객은 특정 제품 혹은 특정브랜드에 대한 인지를 하고 난 후
홈페이지 사이트로 유입 하게 됩니다.
그 유입을 이끌어내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은 타겟에 맞는 디지털지면을 활용한 유입 마케팅입니다.
예를 들어 SNS광고, DA광고, SA광고 등 다양한 광고들을 통해 유입을 극대화합니다.
이후
전환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구매최적화설계가 필요한데요.
제품 랜딩페이지는 사이트에 유입된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고
구매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제품별 구매 소구점을 우선 배치하는 랜딩페이지 구성이 중요하고
즉시구매를 유도하는 문구나 프로모션을 활용할 수 있고 간편결제나 빠른 가입 등
전환단계를 간소화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브랜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전환
즉, 구매를 한 고객들 또한 재구매 혹은 브랜드 로열티를 위한 관리가 필요한데요.
이메일 혹은 앱푸시, 메세지광고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기존 고객 또한 관리를 해야 합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실제 사례를 소개해보겠습니다.
먼저 종로 브랜드 쥬얼리 T업체입니다. 해당업체의 KPI는 ROAS 300%이상을 도달하는 것이었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먼저 브랜드에 대한 정확한 파악을 위해서 스왓분석을 하였습니다.
강점은 인지도 높은 커플링 카테고리를 보유 하고 있다는 것이고
약점은 목걸이/반지 등 일반패션쥬얼리 카테고리에서는 시장점유율이
낮고 인지도가 낮다는 것이었습니다.
기회요인으로는 제품력과 디자인을 적극 활용할 DA매체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고
위협요인으로는 최근 경쟁도가 높아진 상황으로 치밀한 광고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었습니다.
먼저 결과부터 말씀드리면 2달 만에 ROAS는 300%에서 819%로 성과를 개선하였습니다.
먼저 네이버 검색광고 세팅 시에 카테고리별로 분류하는데 그치치 않고,
각 카테고리별로 메인, 세부, 선물 등 4개의 그룹핑을 진행했고,
계정 안정화를 위해 데일리 보고를 진행하였습니다.
검색광고 ROAS는 첫 세팅을 한 달에는 201%였으나,
마지막 3개월째에는 288%를 달성하였습니다.
추가로 문구보다 이미지가 중요한 패션잡화 카테고리 특성을 고려하여
제품샷/착용샷 그룹을 분리하여 성과 테스트를 집행하였고
고효율소재가 선별되면 ADN 클로징 패널로 활용하였습니다.
해당업체의 성공사례를 정리해보자면 KPI였던 ROAS 300%이상을
달성하기 위해 네이버외에도 디자인을 보여줄 수 있는 DA매체인
ADN, 모비온 매체를 활용하였고
주요한 운영전략은 전환 키워드 발굴 및 소재관리 타게팅별 문구 및 소재 활용AB 테스트진행 후
잠재고객 참여율이 높은 소재 활용이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사례처럼 저희팀에서는 광고주가 원하는 KPI를 달성하기위해
매일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재 광고는 하고 있는데 성과가 안나오시거나 성과를 빠르게 개선하고 싶으시다면
언제든 편하게 문의주시면 도움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