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커머스 하지마세요

작성자 김진혁
작성일 2023.01.18
조회수 573

라이브 커머스 하지마세요.


안녕하세요. 컨설팅 1팀 이혜민입니다. 라이브 커머스 하지마세요. 라는 제목을 보고 들어오신 분들, 혹시 라이브 커머스를  계획 중이셨나요? 만약 계획 중이셨다면 제가 왜 라이브 커머스를 하지 말라고 했는지 그리고 어떻게 라이브 커머스를 하는 게 좋을 지에 대한 영상을 준비했으니 자세히 봐주세요!


먼저 라이브 커머스란, 채팅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면서 상품을 소개하는 스트리밍 방송입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와 카카오 의 '쇼핑라이브', '그립라이브', '보고라이브' 등이 국내의 대표적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입니다. 라이브커머스의 가장 큰 특징은 '상호 소통'인데요, 생방송이 진행되는 동안 이용자들은 채팅을 통해 진행자, 혹은 다른 구매자와 실시간 소통할 수 있습니다. 상품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줘서 비대면 온라인 쇼핑의 단점을 보완하고 있는데요, 라이브 커머스는 모바일 실시간 소통에 특화된 'MZ세대를 주요 고객으로 삼고 있다고 합니다. 라이브커머스 사용 이유 중 '인플루언서와 소통하고 싶어서' 가 무려 30.9%, 그리고 '인플루언서를 보려고 방송에 접속한다'가 16.4%를 차지하는 것을 보면 라이브 커머스에서 소통이 얼마나 중요한 지 알 수 있습니다. 활발한 소통을 통해 콘텐츠 시청자가 제품 소비자로 순식간에 전환되는 곳이 바로 라이브커머스입니다. 


IT업계 관계자는 "라이브 커머스는 소통과 쇼핑을 결합 해 재미를 극대화한다"며 "단순한 쇼핑 이상의 문화로 자리잡을 수 있는 신사업으로 각광받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가 흥행을 했던 이유는 바로 효율성 떄문인데요, 실시간 방송을 통해 상품을 판다는 면에서 TV홈쇼핑과 비교가 되는데, 라이브 커머스는 TV 홈쇼핑에 비해 매우 높은 효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Statista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TV시청시간은 지속해서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는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컨텐츠의 확산과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가 보편화되고 있기 때문인데, 따라서, 홈쇼핑 업체들은 과거 대비 효율이 떨어질 수 밖에 없지만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하는 라이브 커머스는 24시간 사용자 옆에 붙어 있을 수 있어 TV대비 노출도가 커지고 높은 접근성을 지닐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많은 업체들이 라이브 커머스를 선택하는 이유 중 가장 높은 이유는 바로 수수료 때문이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TV홈쇼핑 같은 경우, 방송 송출을 위해 거래액의 약 30%의 수수료를 내야 하지만, 라이브 커머스에서는 3~10% 수준으로 현저히 낮게 책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콜센터를 대체하는 실시간 채팅과 스토어 직접주문으로 송출 수수료나 콜센터 비용이 수반되지 않습니다. 거대 플랫폼을 기반으로 상품을 태깅하고 URL공유 등의 부가 기능 또한 구현 할 수 있어서 인터넷 상에서 바이럴 되기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라이브 커머스는 TV홈쇼핑 보다 비용은 상대적으로 적게 쓰면서 효율은 극대화 할 수 있는 수단으로 주목받게 된 것입니다.


자, 지금까지 얘기를 보면 이렇게 좋은 라이브 커머스 왜 하지 말라고 하지? 라는 의문이 드실 텐데요. 

라이브 커머스가 엄청난 흥행을 이루고 키기 만 하면 매출이 나오던 때를 기억하실 겁니다. 막 코로나가 시작되던 2020년, 마트에서는 사재기가 벌어지고 있었고 밖으로 나갈 수 없었기 때문에 집에서 손쉽게 구매 할 수 있는 라이브 커머스가 큰 흥행을 얻었는데요, 특히 TV홈쇼핑에서는 할 수 없었던 실시간 소통과 더불어 물티슈, 휴지 와 같은 생필품들을 살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로 올수록 라이브 커머스 수치는 기하급수적으로 낮아지고 있습니다. 요즘은 오늘배송과 같은 매체가 워낙 많아지고 코로나 완화로 인한 폐쇄적인 분위기 또한 나아지면서 라이브 커머스 훙행 수치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그때를 기억하시고 여전히 라이브 커머스는 잘 되겠다, 단기간에 효과를 낼 수 있는 매체다 라는 생각은 버리셔야 합니다. 왜냐면 라이브 커머스 매체를 만들 때 주 타겟은 소통을 활발히 하는 MZ세대들을 위해 만들었다고 하는데, 자 질문 하나 드릴께요. MZ세대 여러분, 라이브 커머스 보시나요? 저 또한 MZ세대인데, 저 안봅니다. 자 그럼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시는 쇼호스트 분들께 여쭤볼께요. 방송을 진행 하시면서 소통하시는 MZ세대 보신 적 있으세요?

실제 시청 연령층은 30대 후반에서 50대 정도이며, 더 어린 10대 시청자는 0에 가깝습니다. 이런 점을 개선하지 않는 이상 라이브 커머스로의 흥행 성공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쇼호스트는 많아지고 여러 매체에서 라이브 커머스에 투자를 하는 이유는, 흥행을 하던 시기 자리를 잘 잡은 쇼호스트들과 매체는 다행히 어떤 부분에서 매출이 나오는 지 확실한 데이터를 갖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런 점들을 보시고도 라이브 커머스를 생각하셨던 광고주 분들 다음 글에서는 어떻게 하면 라이브 커머스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지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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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지나는 마케터 김진혁

10년 경력!! 자신 없어요..... 못할 자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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