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 분석의 기본! SWOT 전략 터득하기
자사를 분석해서 새로운 KPI 전략을 수립할 때, 고려해야할 요소 중 기본 중의 기본이 있습니다. 바로 SWOT 분석인데요, 최근엔 분석툴이 굉장히 다양해졌기 때문에 실제 사용빈도는 줄었지만 기본을 알고, 응용한다는 것은 실제 체감이 다르겠죠. 그래서 오늘 SWOT 분석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SWOT는 이와 같은 표형태로 표현이 됩니다.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으로 나뉘어지는데요.
내부환경은 자사 내부에서 분석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그래서 자사나 자사 상품서비스의 강점과 약점으로 나뉘어질 수 있겠죠.
외부환경은 자사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어떠한 외부 요인들을 말하며 좋은 의미의 기회와 나쁜 의미의 위협으로 나뉩니다.
이 분석법의 필요성은 무엇일까요?
매출을 예를 들어서 전월 대비 40% 이상은 증대시키고 싶다. 라고 하신다면
이를 위해 강점을 더욱 강화하고 싶다. 아니면 약점을 없애고 싶다. 그리고 이에 있어서
자사에게 주어지는 운수의 기회 요인은 무엇인지, 또한 자사의 능력과 상관없이 나쁜 위협요인은 무엇인지를 분석할 수 있게 되며 평소에 머릿 속에만 섞였던 이런 대응 전략을 비주얼화 시키는 것이니 유용하죠.
사실 이 SWOT 분석을 더 이해시키기 편하게 하는 법은 예시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제가 예시 하나를 통해 전략을 세워보겠습니다 ㅎㅎ
예를 들어서 화장품 업계 중위권 국내 브랜드 "닥터에이엠피엠" 이라는 사가 있다고 가정해볼게요.
시장 현황을 여기서 또 분석할 수 있겠죠. 이 시장현황 분석 관련해서 3C라는 분석법도 있지만 이 얘기는 나중에 좋은 예시들로 돌아오겠습니다. 어쨌거나,
닥터에이엠피엠은 가성비가 좋고 재구매층이 두텁지만 화장품 라인업이 단조롭고, 비건 소재를 활용하는 경쟁사들에 비해 그런 걸 활용하지 않으며 SNS 및 커뮤니티가 활발하지 않습니다. 또한 닥터에이엠피엠을 떠나, 비건 화장품 업계는 호황중이며 이 호황에는 여러 경쟁사들이 환경 운동을 벌인 영향이 있다는 특징이 있었지만 화장품 제조가 환경을 파괴한다는 소비자들의 부정적인 인식 또한 존재했습니다.
어우 복잡하죠? ^^ 이렇게 널브러진 시장 분석을 얼른 SWOT 체계로 깔금하게 정리해봅시다. 그러면 이렇게 분석할 수 있죠
짜잔!! 이러면 SWOT 분석 끝!
네 우리는 이렇게 SWOT 분석을 완성했으니 이에 대한 공략으로 브랜딩과 매출상승에 있어 매운맛을 보여줄때가 됐죠. 그리고 이 공략법은 STP 전략이라는 것으로 넘어가는데요. 이에 대한 내용도 준비해서 오겠습니다. 자사의 강점,약점 그리고 기회와 위협을 분석하는데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절 찾아와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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