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선택한 키워드 관리
키워드 앞 체크박스를 선택한 후 '선택한 키워드 관리' 버튼을 클릭하면 좀 더 많은 액션을 취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네이버파워링크 광고는 키워드와 소재가 분리되어 있어
키워드를 개별적으로 운영, 관리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키워드를 어떻게 운영, 관리하는지 인사이트를 공유드리겠습니다.
1. 키워드 리스트
광고시스템에 접속해서 원하는 '캠페인 > 광고그룹' 선택한 후
가장 첫 번째 '키워드탭'을 클릭하면, 해당 광고그룹에 속한 키워드 리스트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의 ON/OFF, 상태값, 입찰가, 품질지수, 노출수, 클릭수, 노출현황보기,
평균클릭비용, 총비용, 노출가능 광고개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을 보면 '다운로드, 기본 설정, 상세 데이터, 필터' 버튼이 있는데요.
캠페인, 광고그룹과 마찬가지로 해당 정보를 통해 보다 상세한 값을 바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다운로드 : 조회한 정보를 엑셀 파일 형태로 다운로드
- 기본설정 : 사용자설정 버튼 클릭 시 원하는 지표. 정보값을 리스트 화면에 추가할 수 있음
- 상세 데이터 : 설정한 기간 동안의 pc/모바일, 요일, 시간대, 지역별 광고 성과 조회
- 필터 : 원하는 필터값 (ex. 클릭수 1,000건 이하) 을 설정하여 조회
2. 키워드 입찰가 관리
광고시스템의 입찰가는 광고그룹 단위로 '기본 입찰가'를 설정할 수도 있고,
각 키워드 별로 '키워드 입찰가'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단, 기본 입찰가와 키워드 입찰가 동시 설정 시, 키워드 입찰가가 우선 적용됩니다.)
키워드 리스트의 '입찰가' 열을 보면 각 키워드에 설정된 입찰가를 확인 할 수 있으며,
[기본] 이라는 문구가 적힌 것은 해당 키워드는 광고그룹에 설정된
'기본 입찰가'를 따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때, 키워드의 입찰가 숫자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작은 팝업창을 통해
바로 입찰가를 변경하거나 기본 입찰가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선택 키워드 입찰가 일괄 변경
선택한 키워드들의 입찰가를 한번에 변경하고 싶을 때에는,
키워드 앞 체크박스를 선택하고 상단의 '선택 키워드 입찰가 변경 > 입찰가 일괄 변경 '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입찰가 일괄 변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최소 노출 입찰가 : 최근 4주 동안 검색을 통해 노출되었던 최하위 광고의 입찰가 중 가장 높은 입찰가
- 중간 입찰가 : 최근 4주 동안 검색을 통해 노출되었던 모든 광고의 입찰가 중 중간에 위치한 입찰가
- ㅇㅇ위 평균 입찰가 : 최근 4주 동안 해당 순위에 노출되었던 광고의 평균 입찰가
'변경사항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변경사항 미리보기'에서 새롭게 설정된 입찰가를 확인할 수 있으며
'변경'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입찰가로 설정됩니다.
선택 키워드 입찰가 개별 변경
선택한 키워드들의 입찰가를 한 화면에서 관리하고 싶지만
키워드에 따라 다른 입찰가를 적용하고자 할 때에는,
키워드 앞 체크박스를 선택하고 상단의 '선택 키워드 입찰가 변경 > 입찰가 개별 변경' 버튼을 클릭하여
아래 화면과 같이 입찰가 변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최소/중간 입찰가 혹은 순위 별 평균 입찰가 중 원하는 기준으로 선택
(2) '조회하기' 를 통해 하단 선택한 키워드들의 '변경할 입찰가'에 반영 내용 확인
(3) '입찰가 초기화' 하거나 '입찰가 증액/감액' 을 통해 원 혹은 % 단위로 입찰가를 증액, 감액 적용
'기본 입찰가 사용'을 통해 광고그룹의 기본 입찰가 적용
(4) '변경할 입찰가' 에서 위에서 설정하여 변경된 입찰가를 확인하거나, 혹은 직접 입찰가를 입력하여 변경
(5) '선택한 키워드 입찰가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입찰가 수정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