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광고 보고서 활용법!
안녕하세요!
오늘의 인사이트는 네이버광고 보고서 활용법입니다!
네이버 광고시스템에서는 기본적으로 간단한 광고 성과는 광고관리 메뉴에서도 한 번에 쉽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럼 '보고서' 메뉴를 통해서는 어떤 광고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다차원 보고서
보고서 메뉴는 '다차원 보고서'와 '대용량 다운로드 보고서'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먼저, 다차원 보고서에서는 나만의 맞춤 보고서를 엑셀 피벗테이블 형식으로 만들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① 새 보고서 만들기를 통해 기본, 전환, 시간, 지역, 매체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전환 보고서의 경우 사전에 프리미엄 로그분석을 설치하여 전환 추적이 가능한 상태여야
데이터 확인 가능한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기본 보고서 : 계정, 캠페인, 광고그룹, 키워드, 키워드 확장, 소재, 확장 소재 별 광고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전환 보고서 : 다양한 전환 유형별 광고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시간 보고서 : 분기별, 월별, 주별, 일별, 요일, 시간대별 광고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지역 보고서 : 지역별 광고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매체 보고서 : 매체 유형별로 광고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차원 보고서의 기본 보고서 중 ② 캠페인 보고서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생성 화면은 ③ 보고서 항목 목록과 ④ 보고서 설정하기 화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고서 항목 목록은 ⑤ 지표를 '어떤 단위로 볼 것인지'를 나타내는 파란색으로 표시된 보고서 요약의 기준 항목과 ⑥ 초록색으로 표시된 성과 지표 값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기준 항목과 성과 지표를 보고서 설정하기 화면에 각각 추가하여 보고 싶은 보고서를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성한 보고서는 ⑦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 하거나 '보고서 형식 저장'하기를 통해
추후에도 간편하게 해당 보고서 형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보고서 형식을 저장한다고 해서 다운로드 파일이 저장되는 것은 아니니
필요한 경우 꼭 다운로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2. 대용량 다운로드 보고서
대용량 다운로드 보고서는 네이버 광고시스템에서 제공하지 않는 전문 데이터 분석/관리 도구를 사용하는
고급 사용자를 위한 기능으로 API 형식으로 데이터가 제공(TSV 파일 형식 다운로드)되므로,
대량의 데이터 가공이 가능하고 별도 통계 툴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광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기본적인 데이터의 경우 다차원 보고서에서 조회가 가능하므로
전문 통계 툴을 이용하는 광고주가 아니시라면 다차원 보고서만으로도
충분히 광고 성과 분석이 가능한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용량 다운로드 보고서에서는 광고 정보 일괄 다운로드와 대용량 보고서 다운로드 두 가지를 제공합니다.
광고 정보 일괄 다운로드는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계정에 등록된 모든 광고 정보를 다운로드하는 기능입니다.
⑧ 광고 정보 일괄 다운로드 항목
- 계정 마스터 : 내가 권한을 받았거나 권한 설정 요청을 받은 계정 리스트를 제공합니다. 내 계정 화면에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 캠페인 마스터 : 특정 광고 계정 내 현재 유효한 모든 캠페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 캠페인 예산 마스터 : 캠페인의 예산 설정 사항을 제공합니다.
- 비즈니스채널 마스터 : 특정 광고 계정 내 현재 유효한 비즈니스 채널 정보를 제공합니다.
- 그룹 마스터 : 특정 광고 계정 내 현재 유효한 그룹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 그룹예산 마스터 : 그룹의 예산 설정 사항을 제공합니다.
- 등록키워드 마스터 : 특정 광고 계정 내 현재 유효한 등록 키워드 정보를 제공합니다.
- 소재(광고) 마스터 : 특정 광고 계정 내 현재 유효한 등록 소재 정보를 제공합니다.
- 확장소재 마스터 : 특정 광고 계정 내 현재 유효한 등록 확장소재 정보를 제공합니다.
- 품질지수 마스터 : 특정 광고 계정 내 현재 유효한 등록 키워드의 품질지수는 1부터 7단계로 제공합니다.
- 즐겨찾기 마스터 : 특정 광고 계정 내 현재 유효한 즐겨찾기 목록을 제공합니다.
- 즐겨찾기설정 마스터 : 특정 광고 계정 내 현재 설정된 즐겨찾기별 항목 목록을 제공합니다.
- 광고매체 마스터 : 네이버 검색광고에서 광고가 노출되는 매체 정보를 제공합니다.클릭초이스 광고 매체를 기준으로 합니다.
- 업종코드 마스터 : 네이버 검색광고에서 사용되는 업종 리스트를 제공합니다.
대용량 보고서 다운로드는 계정 단위로 특정일 단위의 광고 효과 보고서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대용량 보고서는 노출수, 클릭수와 같은 지표들은 지표 형태로 제공하지만
키워드나 캠페인명, 소재 등의 정보는 실제 내용이 아닌 ID 값으로 제공합니다.
이에 광고 정보 일괄 다운로드에서 조회할 마스터 데이터를 다운로드한 후
데이터를 조합하여 보고서를 확인해야 하는 점 참고 바랍니다.
⑨ 대용량 보고서 다운로드 항목
- 광고효과 보고서 : 계정 내 광고 노출된 모든 키워드 및 소재의 일 단위 광고 효과 보고서입니다.
- 광고효과 상세 보고서 : 계정 내 광고 노출된 모든 키워드 및 소재의 일 중 시간별, 지역별 광고 효과 보고서입니다.
- 전환 보고서 : 계정 내 광고 클릭된 모든 키워드 및 소재의 일 단위 광고 전환 보고서로 프리미엄 로그분석 이용하는 경우 제공됩니다.
- 전환 상세 보고서 : 계정 내 모든 키워드 및 소재의 일 중 시간, 지역별 광고 전환 보고서입니다.
프리미엄 로그분석을 이용하는 경우 제공됩니다.
- 확장소재 광고효과 보고서 : 계정 내 노출된 모든 확장소재의 일 단위 광고 효과 보고서입니다.
- 확장소재 전환 보고서 : 계정 내 클릭된 확장소재의 일 단위 광고 전환 보고서입니다. 프리미엄 로그분석을 이용하는 경우 제공됩니다.
- 네이버페이 보고서 : 네이버 페이 전환 보고서입니다. 네이버 페이와 프리미엄 로그분석을 이용하는 경우 제공됩니다.
- 키워드 확장 광고효과 보고서 : 키워드 확장(키워드 플러스)으로 노출된 광고의 성과 보고서입니다.
- 광고비용 보고서 : 클릭초이스, 브랜드검색, 클릭초이스플러스, 상품광고 등 네이버 검색광고 상품을 이용하여 지불한 광고비 정보를 제공합니다.
지금까지 보고서 메뉴의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보고서 활용 방법을 잘 숙지하시고 나에게 맞는 맞춤 보고서를 통해 광고 성과도 개선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 출처 : 네이버검색광고 교육 Self Study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