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마케팅 트렌드와 광고 전략

작성자 김한아
작성일 2023.01.27
조회수 888


안녕하세요~!


오늘은 네이버 온라인 마케팅트렌드와 광고전략에 대한 인사이트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트렌드와 광고 전략





1. 마케팅과 소비자의 변화




소비자의 소비 패턴 단계별(인지-관심-구매-이탈)로 필요한 전략이 다르며, 


유저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적절한 플랜 수립이 필요합니다.




인지단계: 많이 알리는 것을 목표로 디스플레이/배너/동영상광고/SNS광고 등 활용


관심단계: 이미 상품에 대해 알고 있는 유저를 유입시키는 목적으로 검색광고 활용


구매(이탈)단계: 쉬운 구매를 위한 홈페이지 최적화와 이탈 유저 분석






2. 네이버, 구매의 접점에 광고를 잇다




네이버 광고는 각 단계에서 적절한 광고 상품을 이용해 구매를 유도합니다.


이러한 광고 상품에 적절한 네이버 마케팅 툴이 더해진다면 효과는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3. 세일즈 퍼포먼스 향상을 위한 네이버 광고 활용





1) 사이트 검색광고


목적: 소비자 탐색 단계에서 내 사이트가 잘 보이도록


주요 요소: 키워드, 순위, 소재(광고 문안)





2) 쇼핑검색광고


목적: 고객의 구매 고려 리스트에 진입


주요 요소: 직관적 이미지, 경쟁력 정보, 구매 혜택





3) 브랜드검색광고


목적: 브랜드를 인지한 고객의 재유입 유도


주요 요소: 새로운 소식, 메시지 등









4. 유입된 고객을 놓치지 않기 위한 네이버 마케팅 Tool 활용




고객이 홈페이지로 유입되었을 때 구매를 위해서는 추가적인 장치가 필요합니다.


소비자는 어떤 상품이 맞을 지 등을 탐색하며 회원가입-질의응답-결제 등의 단계를 거칩니다.


각각의 단계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네이버 마케팅 툴을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누구나 가지고 있는 네이버 ID 하나로 사이트 가입 절차 간소화


네이버 톡톡: 프로그램 설치나 친구 추가 없이 바로 상담/이미지 전송/결제가 가능한 무료 상담툴


네이버 페이: 결제보안 프로그램 설치의 어려움을 줄이고, 구매자 포인트 혜택이 높은 페이 시스템







만약 이탈 시에는 이에 대한 분석도 필요합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네이버 애널리틱스와 프리미엄 로그분석을 통한 개선이 필요합니다.







5. Summary




이렇게 광고를 예산을 잡아 운영하는 것에 끝나지 않고 더 큰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적절한 마케팅 툴을 이용해 이용자에 대한 분석을 해야합니다.


이를 통해 결제의 순간까지 이탈하는 이용자가 없도록 장치를 만들어 주어야합니다.







지금까지 온라인 마케팅 트렌드와 광고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비자의 의사결정 단계에 맞춰 적절한 광고와 마케팅 툴을 활용해 효과적인 광고를 집행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네이버검색광고 교육 Self Study  네이버브랜드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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