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게팅? 미디어믹스? 이것만 보시면 됩니다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본부 1팀 표연경입니다.
오늘은 미디어 믹스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디어 믹스란?
브랜드가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광고 매체를 전략적으로 조합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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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메시지가 타겟 고객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매체를 선정하고 구성합니다.
- 단일 혹은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브랜드 인지도, 유입, 전환 등 마케팅 목표를 다각도로 달성하는 전략입니다.
즉, 미디어 믹스는 브랜드
메시지를 최적의 매체로 전달하여 성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입니다.
미디어 믹스가 중요한 이유
1. 광고 예산을 분산하여 리스크를 줄입니다.
- 한 매체의 성과가 저조할 경우, 다른 매체가 보완해 전체 효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접점으로 잠재고객과의 연결을 극대화합니다.
- 소비자들은 다양한 매체에서 콘텐츠를 소비하기 때문에, 여러 매체를 활용할 때 도달률과 전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 성과 지표에 따른 유연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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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달 중심 채널은 IMP(노출량), CTR(클릭률), ROAS, CPA처럼 각 지표에 맞는 매체 전략이
가능합니다.
미디어 믹스 전략 수립의 핵심 원칙
1. 목적 설정: 캠페인의 목표를 명확히 합니다.
2. 예산 배분: ROI를 고려해 각 매체에 효율적으로 예산을 분배합니다.
3. 매체 선정: 각 브랜드와 고객 특성에 맞는 매체를 선정합니다.
4. 타겟 중심: 타겟 고객이 주로 사용하는 미디어를 기반으로 매체를 선정합니다.
미디어 믹스 구성에 있어 주의할 점
1. ROAS만으로 판단하지 말 것
- 도달/인지 목적의 매체는 ROAS보다 IMP, CTR 등 다른 지표로 성과를 판단해야 합니다.
2. 매체 간 역할 구분이 필요
- 각 매체는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노출-유입-전환의 흐름을 고려해 역할을 명확히 나누어야 합니다.
3. 무작정 신규 매체를 추가하지 말 것
- 새로운 매체를 도입할 땐, 기존 매체와 시너지효과를 발생할 수 있는지를 우선 분석한 후 진행해야 합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점 있으면 AMPM 글로벌 표연경 마케터에게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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