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는 피벗테이블만 할줄 알아도 중간은 간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데이터 분석의 기초 피벗테이블이라는 내용으로 내 강의를 진행하게 된 ampm 글로벌 김지훈이라고 합니다.
광고를 처음에 운영을 하시면 캠페인을 만드시고 그 다음에 직접이 광고를 라이브 하기 전까지 광고를 세팅하고 운영을 하다가 그 다음에 수치를 보게 됩니다.
이제 퍼포먼스 마케터들은 수치를 보게 될 거고 대표님이나 아니면 실무진들도 광고의 결과를 보고
그 다음에 분석을 하고 마지막으로 인사이트를 내면서 다음 광고는 어떤 식으로 운영할 건지 인사이트를 도출하게 됩니다.
그러면 광고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다음 단계의 인사이트를 내기까지 데이터 분석 어떤 프로그램을 가장 많이 사용하시나요?
저는 엑셀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물론 대시보드 상에서 인사이트를 바로바로 뽑을 수 있게끔
깔끔한 대시보드를 공유하는 매체도 있지만, 보통은 엑셀을 통해서 데이터를 가공하게 될 겁니다.
캠페인은 주로 캠페인 목적에 대한 변수를 바탕으로 구분을 하게 되고
이 캠페인의 생성하면 그 아랫단계 광고 세트라는게 있습니다.
광고 세트는 안에서 설정할 수 있는게 뭐 타겟팅들도 있고 아니면 노출 위치 같은 그런 변수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안에 어떤 광고를 노출시킬 것인지 광고 소재에 대한 내용도 있습니다.
그러면 광고를 실제로 처음 세팅을 하실 때 이름을 아무렇게나 지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뭐 예를 들어 캠페인 이름을 4월 캠페인 이런 식으로 저장해 놓으신 분들도 있고
광고 세트 안에서는, 네이밍을 광고 세트 1 광고 세트 2, 이렇게 단순히 넘버링을 통해서 광고 세트를 구분하고 계신
대표님들과 아니면 마케팅 실무자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엑셀로 데이터를 분석하려면 네이밍은 신경써서 해줘야 합니다.
저는 이런 식으로 데이터를 분류하고는 합니다.
그렇게 광고를 돌리고 데이터를 뽑으면
아래와 같은 로우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하고 싶은 데이터를 엑셀의 표 기능을 사용하여 추가합니다!
날짜를 연동하여 월, 주차를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피벗테이블을 만들어줍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다만 중요한 것은, 피벗테이블에,
클릭률/전환률/cpc/roas 와 같은 나누기를 통해 나오는 지표들은
계산필드 기능을 사용해줍니다!
그러면 마케팅에 필요한 이커머스 9종 지표 확인 가능!
데이터 막제를 사용하면, 시각화 하기도 좋겠죠?
그럼 분류한 내용으로 변수 하나하나의 광고 성과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영상 링크
https://youtu.be/tpW62Og8uwo?si=OxBwXYj1Ss01NTd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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