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마케터가 알려주는 2025년 마케팅 트렌드

작성자 서원빈
작성일 2025.02.26
조회수 110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은 2025년 주목해야 할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AI 퍼스트(AI-First) 마케팅

- 생성형 AI를 활용한 맞춤형 마케팅

- AI 챗봇과 음성 비서가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며 개인 맞춤형 추천 제공

- AI 기반 콘텐츠 생성으로 빠르고 효율적인 마케팅 캠페인 운영 가능

-> Ex) 넷플릭스, 아마존이 AI 기반 추천 시스템으로 개인 맞춤형 콘텐츠 및 상품을 제공



2) 소셜 커머스 & 라이브 커머스 확대

- 최근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 쇼핑 기능의 활용 증가하는 추세

- 실시간 라이브 방송은 제품을 소개하고 소비자에게 즉각적인 구매 유도가 가능

-> Ex) 중국의 타오바오 라이브, 틱톡, 한국의 네이버 쇼핑 라이브, 카카오톡 선물하기 기능 활용



3) Z세대 & 알파세대를 겨냥한 게임 및 메타버스 마케팅

- 게임 내 광고 및 브랜드 아이템 판매 활성화

- 메타버스(로블록스, 포트나이트)에서 가상 브랜드 경험 제공

-> Ex) 나이키의 로블록스에서 가상 매장인 'NIKELAND' 운영 및 구찌의 메타버스에서 한정판 가상 패션 아이템 판매



4) 친환경 & 윤리적 소비 트렌드의 강화

- 세계적으로 ESG경영의 지침이 강화되고 있으며, 기업들은 지속가능한 브랜드 가치를 강조

-> Ex) 파타고니아의 지속 가능한 패션, 중고 의류 리세일 플랫폼 운영 및 스타벅스의 리유저블 컵 도입 및 탄소 중립 목표 추진



5) 커뮤니티 기반 마케팅

- 브랜드 팬덤을 형성하여 충성 고객 확보

- 소비자가 직접 브랜드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도록 유도

-> Ex)애플의 소비자가 직접 제작한 '샷 온 아이폰' 캠페인 활용 및 레고의 소비자들이 직접 디자인한 제품을 정식 출시하는 '레고 아이디어스' 운영


내용을 정리하자면 2025년 마케팅에서는 AI, 소셜 커머스, 메타버스, 친환경 트렌드, 커뮤니티 마케팅이 핵심이 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또한 소비자의 경험과 참여를 중심으로 하는 전략이 필수적이며, 기술과 결합한 개인 맞춤형 마케팅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마케터자격이수

성과개선 전문가 퍼포먼스 마케팅 PRO

아직도 남들이 하는 광고 따라하고 계신가요?

브랜드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브랜드의 성과를 개선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해드리겠습니다.

댓글

0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hjunho503@ampm.co.kr
마케터 소개보기
황준호 AE
TEL. 02-6049-4608
E-mail. hjunho503@ampm.co.kr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