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핵심 알고리즘 요소 5가지!!

작성자 홍승택
작성일 2023.11.13
조회수 3097

안녕하세요!

AMPM의 이한나 마케터입니다!



유튜브 - 나무위키


오늘은 유튜브 광고 집행 전 

반드시 짚고가야하는 유튜브 기본 상식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특히, 유튜브의 알고리즘 원리에 대해 아셔야

많은 사람들에게 콘텐츠를 보일 수 있는데요.

여기에는 다양한 요인으로 사람들에게 노출됩니다.





(1) 조회수

동영상의 인기 척도를 알려주는 지표이기도 하죠.

대부분의 광고주들은 영상 조회수를 가장 중요한 성과지표로 삼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회수는 어떤 기준으로 적용되는지는 공식정보가 공개된 적은 없는데요.

많은 추측 끝에 10초 이상 시청 시 조회수가 인정되고 있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를 공개하지 않는 이유는 어뷰징(영상 조회수를 의도적으로 조직하는 것)을 막기 위함이라네요.




조회수는 실시간 지표가 아니라 최대 24시간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조회수를 정확한 값인지 확인하기 위해 유튜브가 집계속도를 줄이거나 집계를 정지하거나

조회수를 변경하여 품질이 낮은 횟수를 삭제하기 때문이죠. 




온라인 콘텐츠 마케팅 – 2022년 검색 플랫폼으로 기대되는 유튜브의 인플루언서 콘텐츠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 / 인플루언서  트렌드 #082 : 네이버 블로그

(2)검색 결과

유튜브 검색 결과는 구글 검색 엔진과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자가 찾는 관련성 높은 검색 결과를 노출시키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제목, 설명문구, 동영상이 시청자의 검색어와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보고 동영상 순위를 매기죠.


위가 비슷하다면, 동영상의 유저 참여도(조회, 댓글, 공유, 좋아요, 시청시간 등)을 통해 순위를 매깁니다.

(단순 조회수가 높다고 상위에 노출되지는 않는다는 뜻!!)


-> 특정 검색 결과에 노출되고 싶다면 기본적으로 해당 키워드를

자신의 영상 제목, 설명문구, 태그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관련없는 태그는 오히려 마이너스)






(3)추천영상

현재 시청자가 보고 있는 유사한 주제의 영상을 지속적으로 보이거나

시청자의 과거 시청 이력을 바탕으로 유사한 영상을 노출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저희는 단순 노출만이 아니라 클릭을 유도해 시청하게끔 해야하는데요.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에 대한 썸네일과 제목이 중요해지겠죠.






(4) 인기영상

해당 국가에서 가장 인기 있고 관심이 높은 영상이 노출됩니다.

조회수만 많다고 올라가는 것은 아니고, 동영상 수 & 조회수 증가율 & 구독자 증가율 등등

다양한 요소들이 고려됩니다.

인기 급상승 동영상 목록은 약 15분마다 업데이트됩니다.






(5) 수익창출

유튜브에는 수익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는데요.


-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에 가입하면 

1) 광고 2) 채널 멤버십 3) 상품 4) 슈퍼챗 및 슈퍼스티커 5)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해 수익창출이 가능합니다.




최소조건 

광고 수익 : 18세 이상 & 광고주 친화적인 콘텐츠 가이드라인 준수 콘텐츠 제작

채널 멤버십  : 18세 이상 & 유튜브 1,000명 초과

상품 섹션 : 위와 동일

슈퍼챗 및 슈퍼 스티커 : 18세 이상, 슈퍼챗이 제공되는 국가 거주

유튜브 프리미엄 수익 :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자용 콘텐츠 제작



*광고 수익 창출하려면 구독자가 1,000명 이상

최근 12개월 이내 시청시간 4,000시간 이상이 되면 심사를 통해 광고 수익이 승인됩니다

*광고 수익 : 창작자 55% 유튜브 45%




광고 상품 유형

건너뛸 수 있는 동영상 광고 : 5초 후 건너뛰기 가능

건너뛸 수 없는 동영상 광고 

범퍼 광고 : 최대 6초의 짧은 동영상 광고 (건너뛸 수 없음)

오버레이 광고 : 오버레이 이미지 또는 텍스트 광고가 동영상 하단 20% 부분에 게재 가능




광고 게재 방식

영상 재생 전 (프리롤)

영상 재생 중 (미드롤)

영상 재생 후(포스트롤)


이런 기본 요소들 알고 있어야 이해하기 쉽겠죠?





오늘은 이렇게 유튜브 집행하기 전 알고리즘 상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의 또 다른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페이지들을 눌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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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이한나 마케터의 더 다양한 콘텐츠를 보고싶으시다면
  2. 아래 링크들을 참고해주세요 :)




  3. <막막한 당신을 위해 시리즈>
  4. [META] 메타광고 막막한 당신을 위해 -기초편-

    [META] 막막한 당신을 위해 -경매/예산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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