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에서 많이 쓰는 마케팅 광고 용어
작성자 최형규
작성일 2023.11.15
조회수 942
안녕하세요 !
이번 시간은 마케팅 광고 업계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용어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업계 신입부터 이커머스 초기 사업자분들까지 낯선 용어들로 인해
업무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이 글이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 DA (Display Advertising) 배너광고
- 포털사이트 메인 홈페이지 내에 존재하는 슬롯을 통해 이미지 형태로 제작되는 광고
- SA (Search Advertising) 키워드 광고
- 특정한 키워드를 통해 상품을 노출시키는 방법
- CPC (Cost Per Click) 클릭 당 비용
- 1회 클릭 될 때마다 비용을 지불하는 결제 방식
- CPS (Click Per Sale) 구매 시 비용
- 실제 구매가 발생했을 때 비용을 지불하는 광고 방식
-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모든 고객이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는 흔치 않기 때문에, 광고비가 다소 높은 편입니다.
- CPT (Click Per Time) 시간만큼 비용
- 정해진 시간만큼 광고를 노출한 후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
- 계절 상품, 특정 시간 또는 기간 등을 정하여 활용하는 광고 방식입니다.
- CPM (Cost Per Mile)1,000회 클릭 당 비용
- 총 광고비용을 1,000회의 노출로 나눈 비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노출 수 대비 클릭 비율이 높다면 효율이 좋은 광고가 되겠죠? 때문에 CPM이 낮을수록 효율적인 광고입니다.
- 타겟팅 광고 (Targeting Advertising)
- 특정 지역, 성별, 연령, 관심사 등을 명확히 한 대상 그룹을 만들어 해당 그룹만을 상대로 진행되는 광고
- 리타겟팅 광고 (Retargeting Advertising)
- 인터넷 사용자의 쿠키를 기반으로 관심사를 추적하여, 특정 관심사에 대한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으로
- 보다 세세하게 소비자의 관심사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자동차를 검색하고 신문 기사를 클릭했더니, 여기 저기 자동차와 관련된 광고가 노출되는 것과 같습니다
- ROAS (Return On Ad Spend)광고 수익률
- 지출한 광고비 대비 발생한 매출을 뜻해요. 순익이 아닌 매출 대비 금액입니다.
- 매출/광고비 x 100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 ROI (Return On Invesment)투자 대비 이익률
- 투자 비용과 대비하여 얼마만큼의 순수익을 냈는지 계산할 때 쓰입니다.
- 순수익/투자비용x100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 CVR (Conversion Rate) 전환율
- 유입된 고객이 얼마나 매출로 이어졌는지 파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전환수/유입수x100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 CTR (Click Through Ratio)클릭률
- 온라인 광고에서 노출 횟수 대비 얼마나 많은 클릭이 이루어졌나 분석할 때 쓰입니다.
- 클릭수/노출수x100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 RTB (Real Time Bidding) 실시간 광고 입찰 시스템
-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였을 때, 맨 위에 노출되기 위하여 주로 실시간 광고 입찰 시스템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 실시간 지불하는 금액에 따라 광고 노출 순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검색 엔진 최적화
-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위에 꾸준히 노출될 수 있도록 SNS 연동, 블로그 게시글 관리 등의
- 작업을 수반하는 것을 말합니다.
- 퍼블리시티
- 광고주를 알 수 없도록 PR하는 방법입니다. 광고주의 의사와 상관 없이 매체 측에서 진행하는 광고로
- PPL과 대비되는 방법입니다. 기업이 유료로 진행하는 광고가 아닙니다. 예를 들어, TV에 나온 연예인이
- 자연스럽게 “요새 자주 쓰는 샴푸예요~”라고 하면서 브랜드의 일정 부분을 가리고 리뷰하는 형태입니다.
- 소셜타이징
- Social Network와 Advertising의 합성어입니다.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광고 제작에 참여하는 형태의 광고로,
- SNS 인플루언서, 파워블로거, 유튜버 등이 해당됩니다. 기업에서 특정한 대가를 지불하지 않더라도,
- 만족스러워서 올린 후기 등도 해당할 수 있습니다.
- PPL
- 영화, 드라마 등 방송에서 자연스럽게 상품을 노출시켜 광고하는 기법입니다.
- 드라마 속 주인공이 운영하는 식당의 브랜드, 주인공이 프로포즈 할 때 사용했던 반지 등
- 자연스럽게 상황 속에 상품을 노출시키는 방법입니다.
- 코즈마케팅
- 특정한 사회적 이슈와 기업을 연결하여 진행하는 마케팅으로, 최근 뷰티업계에서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 환경을 생각하는 비건 화장품, 비건 신발, 재활용이 편한 무라벨 생수, 발달 장애인 자립을 지원하는 비누
-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 리치미디어 광고
- 미디어를 활용한 광고의 일종입니다. 배너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동영상이 재생되거나,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 모바일 게임 광고 등이 리치미디어 광고에 속합니다. 기존 택스트나 단순 이미지 광고 뿐만이 아니라,
- 새로운 기술을 추가하여 광고를 보다 풍요롭게 만듭니다.
- 어뷰징
- 정당하지 않은 방법으로 온라인 광고 순위를 조작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시간 검색어를
- 조작하거나, 도배성 업로드로 블로그 노출 순위를 높이거나, 소비자가 아니면서 구매한 것처럼
- 댓글을 다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 그럼 업무 보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 다음 게시글때 찾아뵙겠습니다. 이상
- AMPM글로벌 최형규 AE 였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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