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타겟팅 핵심전략 3가지!!

작성자 홍승택
작성일 2023.11.15
조회수 3584

안녕하세요!

ampm의 이한나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저번에 이어 유튜브 타겟팅에 대해 알아보려고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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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광고의 가장 큰 특징은 내가 원하는 유저에게만 나의 상품과 서비스를 알릴 수 있다는 점이죠.

정해진 예산 안에서 최대한의 광고 효율을 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유튜브 타겟팅에는 

1) 사용자 행동 기반

2) 광고가 노출되는 게재지면 콘텐츠 기반

3) 시청자 성향과 관심사 기반

3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사용자 행동 기반 타겟팅

위치, 지구, 지도, 세계, 관로, 글로벌, 지리학, 기술, 여행하다

(1) 위치 타겟팅

자신이 원하는 도시와 국가, 지역을 선택해 광고를 노출시키는 타겟팅입니다.


기본적으로 현재 유저가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고 있는 물리적 위치와 

유저의 최근 관심사가 반영되는 시스템입니다.


물리적 위치는 ip주소와 구글 위치 데이터 등 지리적 기반을 바탕으로 파악하고

관심사는 사용자가 최근 검색한 위치 정보, 구글 지도 검색 정도 등 관심을 보인 정보를 추적해

타겟팅하는 방식입니다.


(2) 언어 타겟팅

특정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 유저를 타겟팅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 있지만 영어 사용자에게만 노출하고 싶을 때 사용 가능하죠.


구글 서비스(유튜브, 구글) 이용시 사용하는 언어,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뉴스, 커뮤니티 등)에서

사용하는 언어들을 기반으로 타겟팅합니다.


(3) 기기 타겟팅

기기 타겟팅이란 유저가 어떤 기기로 유튜브를 시청할 때 광고를 노출시키는 지 정하는 타겟팅입니다.

심지어 기기의 운영체제, 기기모델(아이폰, 갤럭시 등), 와이파이 환경에서 시청하는 지 등등 상황까지도

타겟팅이 가능하죠.







2) 콘텐츠 기반 타겟팅


광고가 게제되는 지면의 내용과 성격을 바탕으로하는 타겟팅 방식입니다. 

브랜드의 타겟이 매우 좁고 명확한 경우 특정 영상에서만 광고를 노출시킨다면,

환율과 노출 점유율을 높일 수 있죠.


광고가 게재되는 위치도 관리 가능하기 때문에 브랜드 세이프티(게재지면 안정성)을 확보할 수 도 있습니다.


이때, 지면 타겟팅 중에서는 한정된 지면을 두고 다른 광고들과 입찰경쟁을 해야하기 때문에

광고 비용이 높은 편입니다.


(1) 주제 타겟팅

지면 기반 타겟팅 중에서 비교적 넓은 범위의 타겟팅인데요.

유저가 시청하는 영상들을 게임, 엔터테인먼트같은 특정 주제로 묶어 

관심사를 기반으로 카테고리를 타겟팅하는 기법입니다.


(2) 키워드 타겟팅

내 광고가 노출되었으면 하는 동영상 콘텐츠와 관련된 키워드를 타겟팅하는 방식입니다.

키워드를 포함한 콘텐츠 앞에 광고가 노출되는 시스템입니다.


(3) 제외 타겟팅

쇼핑검색광고와 비슷한데요.

광고 집행시 특정 게재지면과 특정 유저에게 노출되지 않길 바란다면 제외타겟팅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3) 사용자 기반 타겟팅

이 그림은 Google Ads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여러 섹션을 보여줍니다.

앞의 타겟팅들은 광고가 게재되는 지면의 성격을 고려했다면,

사용자 기반 타겟팅은 이와 반대로 오직 잠재고객의 성향만을 고려하여 타겟팅하는 방식입니다.


(1) 인구통계 타겟팅

인구 통계 타겟팅은 특정 연령대, 성별, 소득 범위 등등 다양한 사용자의 특성을 기반으로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한 타겟팅입니다.


연령 구분은 18~24세, 25~34세,45~54세, 55~64세, 65세 이상으로 구분되어있으며,

18세 미만은 특정해서 타겟팅이 불가능합니다.

(예시, 17세에게만 노출 X)


(2) 잠재고객 세그먼트 


- 확장 인구통계 정보

자녀유무, 결혼유무, 고용 상태 등 매우 세부적인 잠재고객 타겟팅


- 관심분야 및 습관정보 

뉴스/정치, 라이프스타일/취미 등등 12개로 나눠진 주제에 따라 타겟팅


-시장조사 /  구매계획 정보 

이사, 결혼, 창업, 졸업 등 경조사 정보를 기반으로 한 타겟팅


-비디오 리마케팅

브랜드 인지도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매우 핵심적인 타겟팅 방식입니다!

리마케팅은 채널구독자, 영상시청자, 채널방문자, 채널 좋아요나 댓글작성자 등

다양한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리타겟팅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활용하는 방식은

광고 영상을 조회했지만 구독하지 않은 유저에게 채널 활성화하는 캠페인

브랜드가 2개의 계정을 가지고 있다면 모두 연동하여 각 채널에 상호작용한 유저에게 활용

메인 광고 영상 조회자에게 짧은 영상 노출시켜 브랜드 메시지 강화

시리즈 영상 1편 본 조회자에게 2편 노출시키는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미 관심이 있거나 시청한 사람에게 노출시키기 때문에 효율적인 타겟팅이 가능하죠.


-합성 잠재고객 세그먼트

앞서 소개해드린 타겟팅들을 모두 교차해서 사용할 수 있는 타겟팅입니다.

예를 들어서 30대 남성 캠핑을 좋아하는 사람을 타겟팅하고 싶다면,

인구통계 + 관심사를 적용할 수 있죠.



- 맞춤 관심사 타겟팅

맞춤 관심사 타겟팅을 이용하면 원하는 키워드, url, 앱을 입력하여 세그먼트에 도달하는 방법을 정할 수 있습니다.







오늘을 이렇게 유튜브 타겟팅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타겟팅을 아셔야 효율적인 예산 운용이 가능해지겠죠?

다음에는 더 재미있는 이야기로 돌아올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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