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퍼널 단계별 바이럴마케팅 활용 전략은?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입니다.
오늘은 지난 바이럴마케팅 시리즈에 이어,
마케팅 퍼널 단계에서의 바이럴과 인플루언서 활용 전략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바이럴마케팅과 인플루언서마케팅!
브랜드 이미지를 쌓아올리면서도 노출을 늘리고,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마케팅 전략은 바이럴마케팅과 인플루언서마케팅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하지만 단순히 팔로워가 많거나, 유명한 인플루언서와 협업한다고 누구나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품질지수가 높은 블로그에 콘텐츠를 배포해 상단에 노출시킨다고 해서 모두가 매출 상승이라는 이상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정답은 ‘아니다’
다른 모든 매체가 그렇겠지만, 바이럴마케팅 역시 내 브랜드의 상황을 면밀히 살펴본 후, 적절한 목표를 수립한 뒤 전략적으로 활용케팅 퍼널의 단계를 하나하나 점검해보아야 한다하는 것이 좋은데요. 고객이 제품을 알게 되고, 흥미를 가지고, 마침내 구매하기까지의 과정 중 어느 시점에 집중할 것인지 분석하여 그에 알맞은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것이 좋습니다. 즉, 마는 건데요. 마케팅의 목표가 다수에게 노출시키고 인지도를 높이기 위함인지,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위함인지, 신뢰도를 쌓기 위함인지, 구매행동을 촉진시키기 위함인지에 따라 전략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죠.
마케팅 퍼널 단계별 바이럴마케팅 전략!
마케팅퍼널. 출처 어센트코리아.
①인지
런칭한지 얼마 되지 않은 브랜드는 고객들의 인지가 부족하고 브랜딩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브랜딩을 하기 위해서는 콘텐츠의 참여율, 즉 대중들이 게시물에 보인 모든 반응을 따져보거나 도달수, 조회수 등을 KPI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뷰티 상품이나 주얼리 등 제품의 디자인이 돋보이고 사용법, 제형 등이 이목을 끌기 쉬운 업종이라면 이미지와 영상 위주의 메타 채널에서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만일 SNS 상에서의 바이럴마케팅이 처음이시라면 다수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통해 다량의 콘텐츠를 배포하면서 노출도를 높여보세요. 도달 범위를 넓혀 브랜드 인지도를 상승시키는 것은 물론 이미지를 만드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충동구매가 어려운 제품, 관여도가 높은 제품인 경우에는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블로그 배포를 추천드리는데요. 타겟 키워드에 콘텐츠를 자연스레 노출시키고, 상위를 점하면서 인지도를 높여갈 수 있죠.
②흥미 및 고려
어느정도 인지도가 쌓였다면 브랜드나 제품의 검색량이 늘어감그들이 원하는 정보나 후기들을 노출콘텐츠의 질과 신뢰도, 그리고 배포 콘텐츠의 수을 체감하실 수 있을 텐데요. 많은 사람들이 SNS나 배너광고, 유튜브 등에서 브랜드와 제품을 접했을 때 흥미가 생긴다면 자연히 포털 사이트에 그에 대한 추가 정보를 얻기 위해 검색이라는 행위를 하기 때문이죠. 단순히 파워링크나 쇼핑검색광고 같은 SA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시킨다면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답니다. 이에 따라 를 중요하게 여기셔야 한다는 점! 기억해두세요.
또한 연령, 성별, 지역 등 타겟 고객들이 자주 활동하는 채널은 어디인지, 우리 제품은 이미지나 영상, 글 중 어느 수단이 더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을지 고려해보아야 한답니다.
③구매 전환
바이럴마케팅과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전환을 늘릴 수도 있다는 거 아셨나요?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출시할인 이벤트를 병행신규 고객들의 구매를 유도하고 기존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이는파트너십 광고나 공동구매 전략하거나, 하며 일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 특히 내가 평소에 좋아하고 팬이었던 인플루언서가 사용한 제품이라거나, 개발에 참여한 제품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 그러한 효과는 더욱 극대화가 됩니다. 이와 더불어 을 통해 매출을 늘리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도 참고할만합니다.
지금까지 바이럴마케팅의 정의와 업종별 활용법, 그리고 마케팅 퍼널 단계 별 활용법에 알아보았습니다.
바이럴마케팅 전문가로서, 다음에는 더욱 알찬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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