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VS 자사몰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까?

작성자 이가람
작성일 2023.12.13
조회수 4184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입니다.



이가람 마케터가 더 궁금하다면?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준비 중이신 대표님들께서 가장 고민하시고, 문의해주시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자사몰과 스마트스토어 중 어디를 선택해야할까?" 입니다. 둘 모두 장단점이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이러한 고민을 덜어드리기 위한 이야기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자사몰? 스마트스토어?

스마트스토어는 일종의 입점몰로, 이미 소비자들이 이용 중인 쇼핑 플랫폼에 입점하여 상품을 판매블로그와 쇼핑몰을 결합한 원스톱 쇼핑몰 구축 솔루션초보자도 만들기 쉽고 입점이 가능하는 방식입니다. 비슷한 결로는 쿠팡, 지마켓, 무신사, 지그재그, 에이블리 등이 있죠. 그 중에서도 스마트스토어는 이라고 네이버는 설명하고 있는데요. 블로그처럼 하다는 게 특징입니다.


자사몰은 호스팅 임대나 웹 빌더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내부 개발, 전문 외주를 맡겨 자사의 쇼핑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브랜드의 정체성을 담을 수 있고 제약이 적으므로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자사몰에 유입된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활용을 의미합니다. 하죠. 무엇보다 할 수 있다는 게 특징입니다.



웹사이트 구축 관점


스마트스토어

별도의 사이트 구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네이버에서 호스팅을 제공하기 때문인데요. 간단한 절차만 거치면 바로 상품을 판매할 수 있고 초기 비용이나 유지 비용이 들지 않으므로 막 사업을 시작하려는 분들이 많이 선택하시죠. 하지만 디자인이나 기능의 자유도가 낮아 다른 쇼핑몰과의 차별성을 두기엔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사몰

원하는 디자인과 기능을 활용할 수 있고, 그로 인해 타사와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쇼핑몰을 만드는 데에도, 또 유지하는 데에도 비용이 들죠. 특히 호스팅 임대를 하지 않고 직접 만드시는 경우 인력과 비용에 대한 부딤이 크기 때문에 소규모 쇼핑몰이나 소상공인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운영 및 관리


스마트스토어

아무래도 상품 판매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능이 모두 탑재된 상태이므로 별도의 설정이나 연동 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입니다. 무엇보다 네이버페이 등 간편한 결제가 가능해 전환률이 높은 편이기도 하죠. 수수료가 존재하지만 저렴한 편이라 부담이 적기도 합니다. 그러나 스마트스토어 측에서 제공하는 기능 외에는 활용하기 힘들며 네이버 플랫폼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정책 변화에 따라 쇼핑몰 운영에 도움이 될 수도, 아닐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고객이 결제한 비용이 바로 입금되는 시스템이 아니어서 현금 유동성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죠.


자사몰

플랫폼 수수료가 없지만 이용하는 서비스에 따라 부가 서비스 이용료나 PG 수수료 등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또한 쇼핑몰 운영에 필수적인 부가 기능을 연동하거나, 설치해야만 하죠. 하지만 정산을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결제가 가능하며 그로 인해 현금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브랜딩 및 마케팅 관점


스마트스토어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네이버에 입점하는 것이므로 비교적 손쉽게 고객을 확보할 수 있고, 네이버 내의 다양한 광고 상품을 진행하는 데에도 유리합니다. 각종 혜택을 받을 수도 있으며 금방 고효율의 성과를 얻을 수 있죠. 다만 고객 데이터 수집에 불리하기 때문에 리타겟팅이 어렵고 메타 광고를 진행할 시 픽셀 설치가 불가능하므로 정확한 전환 추적이 어렵다는 게 단점입니다.


자사몰

자사몰 내로 유입된 고객의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하고 활용하여 리타겟팅이 가능합니다. 네트워크 배너나 메타 픽셀의 정확한 전환 추적이 가능하므로 다음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유리하죠. 그러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같은 자연적인 노출이 없기 때문에 초기 홍보로 고객을 유치시키는 것이 어렵습니다. 특히 신규 브랜드의 경우 자사몰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광고 비용이 필수적으로 발생하죠.



스마트스토어 VS 자사몰... 정답은?

자사몰과 스마트스토어는 역할이 각각 다르고 장단점이 명확하기 때문에, 무조건 한 가지 방식이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저는 초기에는 큰 비용이 들지 않는 스마트스토어로 시작이후 자사몰로 확장시켜 데이터 수집과 브랜딩 전략을 병행리 제품과 브랜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돋보일 수 있도록 만들거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채널을 선택하고,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는 편인데요. 이러면 각각의 단점은 커버하고, 장점은 극대화시켜 앞으로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효과적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 역시 정답은 아니므로, 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자사몰과 스마트스토어 운영에 있어 어려운 부분이 있으시거나,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편하게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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