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검색광고 5분만에 알아봐요!

작성자 이가람
작성일 2023.12.27
조회수 2702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검색광고 중 브랜드검색광고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이가람 마케터가 더 궁금하다면?



브랜드검색이란?

소비자가 브랜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해당 브랜드와 관련된 최신 콘텐츠를 텍스트와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해 노출시키는 광고브랜딩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장점입니다. 어느정도 인지도를 갖춘 상태에서 시작하시길 추천드리고 있으며, 늘 최신 브랜드 콘텐츠를 업로드함으로써 소비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을 지니고 있습니다.



브랜드검색광고, 키워드가 정해져있다고?

브랜드검색광고는 파워링크나 쇼핑검색광고와는 달리, 우리 브랜드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되어있는 키워드, 즉 브랜드 키워드에 한해 진행이 가능합니다. [가람 향수]로는 브랜드검색광고가 가능하지만, [니치향수] 만으로는 광고 집행이 불가능한 것이죠. 이 외에도 브랜드 키워드에는 몇 가지 조건이 있는데요.


①광고 대상 브랜드와의 충분한 관련성이 확인되는 키워드

- 회사명, 브랜드명, 사이트명 등 광고게재 자격을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②광고 대상 브랜드에 대한 검색이용자의 충분한 검색 의도가 확인되는 키워드

- 키워드 클릭율 검토 등을 통해 검색이용자들의 니즈를 파악해야 합니다.

-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 등에서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공신력 등이 확인되어야 합니다.


③적절한 표현을 사용한 키워드

- 과장된 은유적 표현, 최상급 표현, 가치 판단이 필요한 내용 등은 제외되어야 합니다.

- 동사 형태나 특수문자 등이 포함되어서는 안 되지만, 브랜드명이나 마케팅 슬로건이 동사 형태인 경우에는 가능합니다.


④광고 소재와 충분한 관련성이 확인되는 키워드


모든 조건을 만족하여 광고가 게재 된 이후라고 해도, 키워드에 관련해 분쟁이 발생하거나 검수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광고 게재가 제한될 수 있다는 점 기억해두세요!



브랜드검색광고는 어디에, 어떻게 노출되는가?

브랜드검색광고는 네이버 통합검색 페이지 상단 영역, 해당 브랜드 키워드에 대해 1개의 광고가 단독 노출됩니다. 다른 검색광고들과는 달리 타 업체와 비교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없으므로 우리 브랜드만을 알리고, 브랜딩을 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전략입니다.

상품 유형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노출 영역은 이미지와 텍스트, 동영상 등으로 각각 구분되는데요. 모바일 라이트형, 모바일 브랜드추천형, PC 라이트형, PC 프리미엄형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브랜드검색광고의 광고비?

브랜드검색광고는 CPC로 과금되는 것이 아니라, 상품 유형과 광고 노출 기간, 광고가 가능한 키워드의 기간 조회 수 합계에 따라 광고비가 달라지게 되는데요. 최소 광고비는 50만원이라고 하니 적절한 예산 분배가 필수적이겠죠?


①상품 유형

- PC 라이트형 일반의 최소 단가는 50만원, 모바일 프리미엄형 브랜드존의 최소 단가는 680만원으로 노출 유형과 게재되는 위치에 따라 단가가 달라지게 됩니다.


②최근 30일 기간 조회수

- 광고를 진행할 키워드를 기준으로 삼아, 각 키워드의 직전 30일 간의 조회수를 합산해 기준 조회 구간이 정해집니다. 이 구간에 따라 단가가 달라지게 되는데요. 키워드의 조회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광고비가 높게 책정예상 조회수보다 높다고 해도 추가적인 광고비가 들지는 않지만 조회수가 적어져도 별도의 보상을 받기는 어렵다이 되고, 최종적으로 구매가 가능한 키워드는 검수를 통해 정해집니다. 계약 시점의 직전 30일 조회수를 기준으로 책정이 되는데 광고 집행 후 실제 조회수는 보장이 되지 않습니다. 즉, 는 것이죠.

- PC 라이트형 일반 기준, 조회수 0~8,000구간은 단가 50만원, 조회수 22,101~29,100구간은 240만원 등으로 구간 별 금액이 차등적으로 부과됩니다.


③광고 노출 기간

- 최소 7일부터 최대 90일까지 설정이 가능한데요. 기본 단가는 30일 노출 기준으로 책정되어 있고 집행 기간을 변경할 경우 일할 계산되어 최종 광고비가 정해집니다.

- 이처럼 일할 계산된 금액이 최소 기준 조회수 구간의 기본 단가보다 낮을 경우에는 최소 구간 단가로 정해진다는 점 참고하세요!

- PC 라이트형 일반 기준, 조회수 8,001 ~ 15,700 구간의 30일 노출 단가는 100만원이며 15일 노출은 50만원, 7일 노출은 23.3만원이지만 최소 단가보다 낮으므로 50만원으로 책정됩니다.


이 외에도 네이버 측에서 제공하는 기준을 확인해 대략적인 광고비를 계산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브랜드검색광고에 대해 더 궁금하시거나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 [ 02-6049-4199 ] 으로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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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상승,  KPI 달성... 모두 필요한 부분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광고주와의 소통입니다.
아무리 광고를 잘 한다고 하더라도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 마케터와는 관계를 이어가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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