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의 변화? 1월 2일 오늘의 마케팅 뉴스!

작성자 이가람
작성일 2024.01.02
조회수 1627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3팀 이가람AE입니다.

2024년 1월 2일, 오늘의 새로운 마케팅 뉴스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가람 마케터가 더 궁금하다면?



올해 OTT 이용률이 무려?

방송통신위원회가 밝히길, 2023년 OTT 서비스의 이용률은 무려 77%로 파악돼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는데요. 2022년 대비 5%나 증가했으며 연령별로는 20대(97.8%)와 10대(97.6%)의 이용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OTT 이용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고(86.3%) TV 이용은 2022년에 비해 5.9% 증가했다고 하네요.


넷플릭스의 역성장과 새로운 경쟁 해법


주로 이용하는 OTT는 유튜브 71%, 넷플릭스 35.7%, 티빙 9.1%, 쿠팡플레이 6.3% 순으로 집계되었는데 이 중에서 유료로 이용한 비율은 전체 응답자 기준 43.9%로 절반에 가까운 수준이며 넷플릭스-티빙-유튜브 프리미엄 순으로 많았습니다. 무려 54.4%에 달하는 이용자가 드라마를 자주 봤으며, 이 외 장르의 시청은 대체로 감소한 가운데 예능 방송은 60.9%, 뉴스 27%, 스포츠 20.8%, 시사교양 18% 순으로 집계되었다고 합니다. 2024년에도 OTT 서비스는 파죽지세로 달려나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니, 앞으로의 추이가 궁금해지는군요!



2024년, 디지털 마케팅 분야를 관통할 핵심 트렌드는?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연구소는 2일 MZ 세대가 주목할 2024년을 관통할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트렌드 10개를 선정해 공개했는데요. 없어진 돈 / 재밌어지는 홈쇼핑 / 똑똑한 시간 소비 / 대화소비 AI / 나에게 딱 / 끝까지 판다 / 가짜 옥외광고 / 소비하지 않기 / 버추얼 아이돌 / 나를 기록한다 등이 제시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없어진 돈’은 은행권의 앱 카드 출시와 간편결제 사용이 상용화되며 현금이 필요하지 않게 된, ‘캐시리스’ 비율이 높아지고 있음 ‘재밌어지는 홈쇼핑’유통 플랫폼들이 소비자들의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해 자체적으로 OTT 서비스를 운영하거나 게임 요소를 가미한 콘텐츠를 도입하며 떠오르기 시작한 트렌드을 의미합니다. 은행 업무는 물론 전자문서, 증명서 발급까지 디지털 지갑으로 가능해지고 있으니 앞으로도 캐시리스는 더욱 빠르게 보편화될 예정이라고 합니다.은 입니다.

이 외에도 AI 기반 대화형 마케팅 트렌드나 나노 단위로 세분화된 맞춤형 커스텀 트렌드, 한 가지 주제를 깊게 파고드는 디깅 하비, 온라인과 오프라인 광고가 만나 새롭게 탄생한 가짜 옥외광고, 지속 가능성과 환경 보호를 위해 소비하지 않는 트렌드, 일상을 다채로운 방식으로 기록하는 레코딩 라이프 등이 2024년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업계에서 핫해질 것이라고 하니 지금부터 차근히 준비해나가는 것이 좋겠죠?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에도 광고를?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Prime Video) 가입, 결제 관련 Q&A : 네이버 블로그


1월 29일부터 아마존 프라임에 광고가 포함될 예정광고를 시청하고 싶지 않다면 월 2.99달러를 추가로 지불해야 한다이라고 하는데요. 고 합니다. 그동안 아마존은 프라임 유료 멤버십 가입자들에게 무료배송과 광고 없는 콘텐츠 비디오를 제공해왔지만 앞으로는 매력적인 콘텐츠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위해 광고를 삽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다행인 점은 프라임 가입자들의 멤버십 금액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또한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보다 적은 수의 광고를 넣는 게 목표라고 하니, 앞으로도 열심히 봐주는 게 정답일지도 모르겠네요!



이상으로 오늘의 마케팅 트렌드 소식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더 많은 마케팅 소식과 인사이트가 궁금하시다면 이가람AE [ 02-6049-4199 ] 로 상담요청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마케터의 다른 글


<바이럴마케팅 실행 3년차의 노하우 대공개>



인플루언서 마케팅, 선택 아닌 필수인 이유?

ⓑ인플루언서 마케팅, 어떻게 해야하는가?


틱톡 광고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마케팅 전략>


반려동물 업종 마케팅 확실하게 진행하는 법!


프리미엄 향수 브랜드 런칭 초기 마케팅 전략①

프리미엄 향수 브랜드 런칭 초기 마케팅 전략②


창업 업종 광고는 어떻게 하는 것이 효율적일까?



<마케팅 트렌드>


이제는 더이상 물러날 곳이 없다면? 밈 마케팅!

트렌드 혁명, 새로운 세대를 사로잡을 방법 3가지

브랜드 신뢰도, 지속적인 구매를 유도할 전략이 필요하다면


'새로운 다이소몰' 이커머스 시장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

2024년의 광고 시장은 어떻게 변할까?

2024년 다가올 인플루언서 시장의 변화





<네이버 검색광고>


네이버 검색광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려면?


네이버 파워링크, 너도 나도 하는데 효과는 다른 이유①

네이버 파워링크, 너도 나도 하는데 효과는 다른 이유②

파워링크, 더는 깊게 생각하지 말자!


알아두면 훨씬 좋은 쇼핑검색광고 유형

쇼핑검색광고 품질지수 관리하는 꿀팁!


플레이스 광고 손쉽게 시작하기!


3분만에 알아보는 구글 검색광고①

3분만에 알아보는 구글 검색광고②


스마트스토어 VS 자사몰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까?

구글 검색광고 VS 네이버 검색광고 어느 쪽이 효율적일까?


브랜드검색광고 5분만에 알아봐요!

신제품검색광고 궁금하다면?




<디스플레이 광고>

ADN 왜 안 하세요?

네트워크 배너의 꽃, GDN에 대해 알아보자

구글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하나만으로도 충분해요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로 퍼포먼스 높이기!





마케터자격이수

마케터에게 중요한 건 무엇?

퍼포먼스 상승,  KPI 달성... 모두 필요한 부분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광고주와의 소통입니다.
아무리 광고를 잘 한다고 하더라도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 마케터와는 관계를 이어가기 어렵습니다.
마케터와 말이 안 통해 고통받는 당신, 지금 수화기를 들어 전화 주세요!
진정한 소통이란 무엇인지 보여드리겠습니다.

댓글

0

문의 한번으로 최고의 마케팅 팀을 채용 할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1팀 진현석 팀장
TEL. 02-6049-1165
E-mail. jjoiny@ampm.co.kr
전화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