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초 이해 데이터 해석

작성자 홍승택
작성일 2024.03.06
조회수 948

안녕하세요

광고퍼포먼스 4팀 홍승택입니다.


일반적으로 쇼핑몰 또는 자사몰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현재 우리 컨디션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 분석과 부족한 영역을 어떻게 개선하고 보완해야 할까라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매출은 일반적으로


매출 = 방문자 수 x 객단가 x 구매 전환율 


이라는 공식으로 구성이 됩니다.


어떤 매체를 통해서 퀄리티 높은 유저를 유입시키고 어떤 식으로 전략을 구축을 할지, 유저에게 어떻게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이탈률을 줄일지 등등등...을 고려해야하는데


단순히 매출만 높은 됐지 뭐!



가 아니라 다양한 데이터 표본과 마케팅 지표를 함께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기본적으로 꼭 좀 알아야하는 마케팅 기본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내용이 좀 많아서 필요로 하는 용어는 ctrl + F를 활용하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 흔히 쓰이는 마케팅 기본 용어 


노출 : 중복 관계없이 콘텐츠가 고객에게 노출된 전체 횟수

도달 : 광고를 본 사람 수 (광고 노출이 한 유저에게 중복으로 노출되어도 1로 체크)

빈도 : 1인당 광고를 본 평균 횟수


한 유저가 5번의 동일한 광고를 봤다면 도달은 1 노출은 5가 됩니다.

EX) 노출 : 10,000  //  도달 : 5,000  // 빈도수 : 2



CPM (Cost per Mile) : 1,000회 노출되는데 발생되는 비용

(광고비용 / 노출수) * 1,000

ex) 광고비 5,000원  //  노출수 1,000회  //  CPM = 5,000원


CPC (Cost per Click) : 1번 클릭하는데 드는 광고비용

(광고비 / 클릭수)

ex) 광고비 10,000원 // 클릭수 20건 // CPC 500원


CPA (Cost per Action) : 유입 이후 원하는 고객의 행동이 이뤄졌을 때 발생하는 비용

(광고비 / 목표행동)

(구매, 장바구니, 결제시작 등등)

ex) 광고비 10,000원 // 목표행동 2 // CPA 5,000원


CPS (Cost per Sales) : 제품이 팔리면 일정 비율 금액으로 수익/지급하는 광고 방식

ex) 쿠팡 파트너스


CPT (Cost per Time) : 정해진 시간 동안 광고 노출 후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


CPV (Cost per View) : 영상을 조회할 때마다 광고 비용이 측정되는 방식



랜딩 페이지 :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거나, 사이트를 클릭했을 때 처음 보이는 페이지


PV (Page View) : 쇼핑몰 페이지나 콘텐츠가 사용자에게 표시된 횟수

(접속한 뒤 새로고침을 한다면 페이지 뷰는 '2'로 카운팅)


UV (Unique View) : 순수한 방문자의 숫자. PV와 다르게 한명이 여러번 방문해도 동일하게 1로 집계

(보통은 쿠키, IP기준으로 집계됩니다)


구매율 : 웹사이트 방문자 대비 구매 건 수가 차지하는 비율

구매율 = (구매건수 / UV) * 100

EX) 구매수 : 2 // UV : 100 // 구매율 : 2%


재구매율 : 전체 구매건수 대비 재구매 건수가 차지하는 비율

재구매율 = 재구매건수 / (처음구매건수 + 재구매건수) * 100


장바구니 이탈률 : 장바구니에 담긴 수 대비 구매완료되지 않고 포기한 비율

장바구니 이탈률 = (포기수 / 장바구니 담은 수) * 100


EX) 장바구니 담은 수 : 15 // 포기 수 : 9 // 이탈률 60%


객단가 : 결제금액을 구매 수로 나눈 금액. 1인당 발생하는 평균 금액의 값

객단가 = 결제금액 / 구매수


체류시간 : 자사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머문 시간


CTR (Click Through Rate) : 노출 대비 클릭 수

CTR = (클릭수 / 노출수) * 100


CVR (Conversion Rate) : 전환율

전환율 = (구매수/클릭수) * 100


ROAS (Return on ad spend) : 광고비 대비 매출액

ROAS = (매출 / 비용) *100


EX) 광고비 : 10,000원 // 매출액 : 50,000원 // ROAS = 500%


구매당 비용 : 1회 구매하는데 소요되는 광고 비용

구매당 비용 = 광고비 / 구매 건 수


A/B 테스트 : 두가지 이상의 선택 기준을 세운 후 데이터 테스트를 통해 성과 높은 최적의 안을 도출해내는 과정


광고 최적화 : 소재, 타겟팅, 머신러닝, 세부 마케팅 지표개선 등 높은 성과 창출을 위해 분석 및 개선하는 과정


머신러닝 : 소재, 위치, 시간대, 타겟팅 등 광고가 노출되기 가장 적합한 환경을 찾기 위해 스스로 학습하는 과정


기여기간 : 설정한 목표의 행동(전환)을 추적할 수 있는 기간

EX) 클릭 후 1일, 7일 등등


세션 : 웹 사이트의 여러 페이지에 걸쳐 사용되는 사용자의 정보를 저장하는 방법. 방문자가 웹 서버에 접속해 있는 하나의 상태 단위


쿠키 :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할 경우 서버에서 사용자의 컴퓨터에 저장하는 작은 기록 정보 파일





※ 자주 쓰는 지표 








 #1. CPM이 높은 경우  

1) 도달할 수 있는 타겟이 포화가 되는 경우

2) 타겟이 중첩된 경우

3) 시즌성 이슈로 인한 경우


 해결책 

1) - 세팅한 광고의 예상 타겟 규모 확인 > 규모 확장

2) - 7, 14, 30일 기준으로 빈도수가 높은지 확인 > 연령, 성별, 관심사 등 타겟 확장

3) - 인지도/트래픽/참여 등 캠페인 목표와 병행해서 운영





 #2. CPC가 높은 경우 

1) 소재 크리에이티브 피로도에 의해 상승하는 경우

2) 머신러닝 최적화가 덜 되었을 경우

3) 소재 타겟이 맞지 않는 경우


 해결책 

1) - 워딩, 이미지 소스를 다르게 하여, 소재 교체 필요 > 소재의 다각화

2) - 광고 세트 기준 50건 구매가 이뤄져야 최적화가 가능해지므로 > 불필요한 수정 X

3) - 타겟 연령, 관심사 = 소재 USP 워딩, 이미지, 표현 방식 등 매칭 필요





 #3. CPA가 높은 경우 

1) 가격적인 측면

2) 상세페이지 USP

3) 소재 USP

4) 쇼핑몰 상태


 해결책 

1) - 단품, 프로모션 등 다양한 구성을 통해 최적화된 객단가 테스트

2) - 가장 성과가 좋은 소재와 상세페이지 상단 15% 영역이 USP가 동일해야함.

3) - 고객이 반응하는 메인소재를 못찾았으므로 소재 A/B 테스트 최적화 작업 필요

4) - N페이, 구매버튼, 결제수단, 회원 혜택 등등 고객이 구매를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UX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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