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광고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안녕하세요
컨설팅2팀 임은경입니다!
최근 많은 기업이 자체 앱을 개발하여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자사몰과 같은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앱을 통해 보다 편리하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충성 고객을 확보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업들은 앱 마케팅에 있어 효율적인 광고 전략이 필요합니다.
특히 오가닉 유저를 확보하고 앱의 순위를 높이기 위한
단계별 광고 접근이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자체 앱을 보유한 업체들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방법과 그 중요성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오가닉 유저 확보의 중요성
오가닉 유저란 보상형 광고 등 인위적인 유도 없이
제품의 인기에 의해 자연스럽게 유입된 고객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유저들은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
장기적으로 가치 있는 고객층이 됩니다.
앱의 지속적인 노출과 사용자 확보를 통해
오가닉 유저를 늘리는 것이 첫 번째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앱 마케팅의 전략적 접근 방법
앱 보유 업체가 실행할 수 있는 효과적인 광고 방법을 다음과 같이 소개합니다.
- 앱스토어 검색 광고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키워드 검색 시 상위에 노출되도록 하는 광고는 전환율이 높은 편입니다.
검색 광고는 노출, 클릭, 설치 수 등으로 광고 효과를 측정할 수 있으며
동 설정으로 최적화할 때 효율이 좋습니다.
앱의 설치를 유도하고 순위를 올리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메타 광고 (Facebook, Instagram)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통해
2040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앱 설치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정보성 및 감성적인 콘텐츠를 담은 광고를 통해 유저의 참여를 유도하며,
타겟과 리타겟팅을 통해 잠재고객과 기존고객 모두를 대상으로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 구글 UAC 앱 설치 광고
구글의 Universal App Campaign (UAC)은 머신러닝을 통해
자동으로 최적화되어 넓은 범위의 사용자에게 도달합니다.
구글 검색,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에 노출되며,
유저 확보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캠페인 초기에는 지면 제한을 풀어놓고 시작한 후 점차 좁혀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 보상형 CPI 광고
보상형 CPI 광고는 사용자가 앱을 설치했을 때
리워드를 제공하는 방식으로,초기 프로모션에 유리합니다.
보상형 광고는 설치 수를 급격히 늘리기에 효과적이며,
대표적으로 네이버 쿠키오븐, 캐시슬라이드 등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인앱 광고
특정 타겟층이 자주 사용하는 앱 내에 광고를 게재하여
자사의 앱을 노출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2040 여성층을 대상으로 한 패션 앱이나
화장품 리뷰 앱에 광고를 노출하여 유저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ex) 지그재그, 에이블리, 화해 등
트래킹 솔루션의 활용
앱 마케팅에서 유저가 설치 후 어떤 행동을 했는지
추적할 수 있는 트래킹 솔루션을 필수로 설치해야 합니다.
Adbrix, Adjust, Appsflyer, Kochava와 같은 솔루션을 통해
설치 이후 유저의 행동을 분석하고, 광고 효율성을 높이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체 앱을 보유한 업체들은 충성도 높은 오가닉 유저 확보를 목표로,
각 단계별로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실행해야 합니다.
검색 광고, 메타 광고, 보상형 광고, 인앱 광고, 그리고 트래킹 솔루션을 통한
철저한 분석은 앱의 성장을 뒷받침할 것입니다.
앱 마케팅은 충성 고객 확보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목표로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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