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어드밴티지 플러스 캠페인, 필수적인걸까?

작성자 임은경
작성일 2024.10.31
조회수 293



안녕하세요 

컨설팅2팀 임은경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에서 효율성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메타의 ‘어드밴티지 플러스 캠페인’은 광고 운영의 핵심 단계인

타겟팅, 예산 분배, 노출 위치 등을 AI로 자동화하여

시간을 절약하고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입니다.


이 자동화 기능을 통해 자원을 덜 들이면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어 메타에서도 강력히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화된 만큼 제한적인 부분도 있어,

모든 상황에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이번 글에서는 어드밴티지 플러스 캠페인의 핵심 기능을 살펴보고,

이를 사용하면 좋을 경우와 주의할 점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메타 어드밴티지 플러스 캠페인의 주요 기능

1. 자동 노출 위치 선정

어드밴티지 플러스 캠페인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광고 노출 위치를 자동으로 최적화해주는 기능입니다.

메타는 플랫폼 내 각 지면에서의 노출 성과를 측정해

광고를 가장 비용 효율이 높은 위치에 자동으로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Facebook, Instagram, Messenger와 같은 다양한 위치 중

비용당 성과가 가장 높은 위치를 중심으로 광고가 노출됩니다.

이를 통해 광고주가 수동으로 노출 위치를 조정할 필요 없이,

자연스럽게 예산이 효율적으로 활용됩니다.


그러나 특정 플랫폼(예: Instagram)에만 광고를 노출하고 싶은 경우,

자동화 기능이 오히려 불편할 수 있습니다.

어드밴티지 플러스는 특정 플랫폼을 지정해 노출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수동 설정이 더 적합합니다.


2. 자동 타겟팅 확장

AI가 자사 고객과 유사한 타겟을 찾아주어

타겟 범위를 자동으로 확장해 주는 기능입니다.

어드밴티지 플러스는 기존에 관심을 보인 고객 또는 유사 고객을 찾아내는

머신러닝 모델을 사용하여 타겟의 잠재 범위를 넓히고, 효율적인 도달을 지원합니다.


다만, 논타겟 광고가 높은 효율을 발휘하는 경우

이 기능은 오히려 제약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논타겟 방식으로 캠페인을 운영하고 싶다면,

자동 타겟팅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타겟팅 범위가 너무 넓어져 광고

성과가 희석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타겟 범위를 세밀하게 설정하고 싶은 경우

수동으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자동 예산 분배

어드밴티지 플러스 캠페인은 광고 성과가 가장 높은 광고 세트에

예산을 자동으로 분배하여 운영의 효율성을 높여 줍니다.

예산을 각 광고 세트에 최적화해 분배하므로

특정 광고가 성과를 잘 낼 때 이를 자동으로 집중 지원해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기능을 사용할 경우

개별 광고 소재의 성과 테스트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예산이 실시간으로 재조정되기 때문에

개별 소재의 성과를 비교하거나 테스트하는 과정이 어려울 수 있으며,

최종적으로는 효율성에 기반한 자동화된 예산 분배가 진행되므로

테스트 목적의 광고에서는 수동 설정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4. 자동 리사이징 및 성과 개선

어드밴티지 플러스 캠페인은 다양한 지면에 맞춰

자동으로 배너 크기를 리사이징하고,

화면 밝기나 명도 조정 등의 최적화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광고 소재가 각 지면에 맞게 자동으로 조정되며,

추가로 캠페인 성과 예측치도 제공하여 성과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Instagram 스토리와 Facebook 피드에 동시에 노출되는 광고의 경우,

각 위치에 맞게 배너 사이즈가 자동으로 조정되고

화면 요소도 지면별로 최적화됩니다.

이러한 자동화 기능은 리소스 절감에 크게 기여하며,

수작업으로 여러 버전을 준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언제 어드밴티지 플러스 캠페인을 활용할까?

어드밴티지 플러스 캠페인은 메타의 AI 기반 머신러닝 기능을

적극 활용해 광고 운영을 간소화하고 최적의 성과를 얻는 데 중점을 둔 기능입니다.

만약 일정한 광고 데이터가 쌓여 있고, 지속적인 최적화를 원한다면

어드밴티지 플러스는 매우 효율적인 선택일 수 있습니다.

특히, 리소스를 절감하면서 시간 대비 효율을 극대화하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그러나 신규 계정이거나 광고 성과를 세밀하게 분석하고 싶을 때는

수동 설정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자동화가 무조건적인 성과 개선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므로,

모수가 어느 정도 쌓인 상태에서

어드밴티지 플러스 캠페인을 활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자동화 기능을 통해 리소스를 절감하면서도 효율적인 광고 집행을 목표로 한다면,

어드밴티지 플러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세요!


추가적으로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다면

컨설팅2팀 임은경에게 문의해주세요!

빠르고 자세하게 컨설팅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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