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검색광고 품질지수 관리하기!

작성자 박성일
작성일 2025.02.21
조회수 1575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퍼포먼스4팀 박성일AE입니다.


오늘은 쇼핑검색광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쇼핑검색광고는 네이버 쇼핑에 능록된 상품을 광고로 노출시켜 유입과 전환을 유도하는게 목적입니다.


품질지수내 광고가 다른 광고와 비교해서 얼마나 검색 사용자의 의도와 요구를


충족하고 있는가를 눈에 보이게 7칸의 막대로 표현한 것 입니다.


품질지수는 네이버 검색광고라면 신경써야하는 지표인데요?


이를 쇼핑검색광고에선 어떻게 관리해야할까요?





1. 소재가 키워드나 랜딩페이지와 알맞게 매칭되었는지 확인하기!


검색한 키워드와 소재가 너무 다르거나, 광고를 눌렀는데 내가 본 상품이 아니라 자사 메인 홈페이지나


스마트 스토어가 나온다거나, 젼혀 상관없는 정보가 랜딩페이지로 나온다거나,


필요한 정보가 상세페이지 가장 하단에 위치하게 되면 소비자의 이탈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클릭은 있는데 전환이 없으면 품질지수는 하락하게 되니 소재와 랜딩페이지가 알맞게 매칭되어있는지는


꼭 확인해야겠죠?






2. 카테고리가 목표 키워드와 맞는지 확인하기!


굉장히 신경써서 소재를 만들어 목표 키워드에 노출하려 해도 노출이 안될때는 제품 카테고리를 한번


확인해보셔야합니다.


카테고리가 목표한 키워드와 다르게 설정될 경우 노출시키고 싶어도 노출이 안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전환률도 줄어 품질지수가 하락하게 됩니다. 카테고리를 꼭 확인합시다!






3. 제외키워드 활용하기


쇼핑검색광고는 키워드별 입찰이 아니여서 소재에 따라 키워드가 정해집니다.


그래서 소재관리에 더 심혈을 기울이는데, 가끔 소재와 동떨어진 키워드에서 유입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의도하지 않는 곳에서 광고비가 누수될 수 있기 때문에 노출하고 싶지 않은 키워드는


꼭 제외 키워드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제외키워드를 설정하지 않으면 키워드와 소재가 맞지 않는곳에서 클릭이 일어나 품질지수는 떨어지고


광고비는 누수되는 상황이 생기니 필수적으로 해야겠죠?






4. 노출지면이 너무 넓지는 않은지 확인!


네이버는 제휴 사이트가 많아 노출 지면이 많은걸로도 유명합니다.


광고를 세팅하게 되면 PC/모바일 노출 비중과 노출할 지면을 설정할 수 있는데


광고를 진행하면서 노출은 많은데 전환이 적은 경우 다차원 보고서를 활용하여


전환률이 적은 지면을 제외해주셔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누수되는 광고비가 발생하여 일 예산을 빠르게 소진해 광고가 꺼질 수 있습니다.








정리해보겠습니다.


1. 키워드와 알맞은 소재, 랜딩페이지를 선정하여 전환률 높히기!

2. 카테고리가 목표 키워드와 알맞은지 확인하기!

3. 제외 키워드를 활용하여 누수되는 광고비 막기!

4. 노출지면 제한하여 누수되는 광고비 막기!


위 4가지 사항에 유의하여 품질지수도 광리하고 광고효율도 높히시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항이 생기시면 아래의 채팅상담을 통해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퍼포먼스4팀 박성일AE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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