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 업종 마케팅 전략 궁금하신가요?

작성자 김경연
작성일 2025.06.23
조회수 86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컨설팅 2팀 김경연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학원 업종 온라인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학원 업종은 DB (Data-base) 업종으로


광고를 통해 랜딩페이지로 유입 시켜 학원 상담/문의를 통한 전환을 일으키는 것이 목표인데요. 






어떤 식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해야 효과적일까요? 








1. 검색광고 내에서 효과적인 키워드 선점하기 





사용자가 의도를 분명히 가지고 사용하는 '검색광고'에서는 


키워드 상위노출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대표키워드 같은 경우에는 키워드 입찰가가 높고, 


CPC 단가가 높기 때문에 포괄적인 키워드로 설정한다면 


무의미한 광고비 소진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선은 


1) 최대한 많은 키워드를 삽입하기 



2) 그 후,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가장 효율이 좋은 키워드메인/서브 키워드 선별해줍니다.



3) 또한, 카테고리별로 키워드를 분류해서



4) 효율이 좋고, 경쟁력이 높은 키워드는 실시간 수동입찰을 하는 방식으로 전략적으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네이버 파워링크 같은 경우에는


국내 점유율이 가장 높은 포털로 학원 업종 같은 경우에는 


상위 노출을 선점하는 것이 중요한데, 경쟁률이 높기 때문에 


서브 키워드를 잘 관리해서 서브 키워드만큼은 상위 노출이 될 수 있게 관리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키 포인트!!

시즌/시간대별로 키워드 입찰에 중점을 두셔야 합니다. 




대표적인 예시를 들어보자면,


3~4월에는 개강시즌 / 6~8월에는 방학시즌 등으로 


학원 업종 같은 경우에는 시즌별로 과목/타켓층이 달라질 수 있는 점을 고려해서 


실제 키워드 검색량이 늘어나는 월별로 공격적으로 입찰을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자사의 주 타켓층이 중학교 입학을 앞 둔 학부모라고 예시를 들면,


자녀의 등원을 시키고 난 뒤 남는 시간대를 활용해 검색을 할 것이라고 예상을 한 뒤


오전 11시~오후 12시 사이에서의 키워드 입찰가를 높이는 방법과 같은


시간대 별 입찰가 조정도 필요합니다. 






메인/서브 키워드를 선별 -> 지역별 / 시간대별로 실시간 수동입찰을 해준다면 


키워드 선점에 유리할 수 있겠죠! 









2. 광고 소재 문구는 소구포인트&비교포인트를 중심으로 설계




학원 업종은 고관여 상품입니다. 


고객들이 서비스를 선택할 때 하나의 광고를 노출한다고 해서 결정하지 않습니다. 


타 서비스 대비 특별하게 대조되는 확실한 소구포인트가 있는 경우에만 유입/전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광고 소재를 소개해보자면, 




"00 학습, 아직도 안 하고 계시나요?"


"지금이 최적의 학습 골든타임, 놓치면 따라가기 어려워요"



ㄴ> 혜택을 강조하는 것보다 이행하지 않았을 때의


손해를 강조해서 공포 심리를 이용하는 마케팅입니다. 





"프리미엄 레벨 테스트 후 등록 가능 / 선착순 5명 무료 테스트" 



ㄴ> 이런 식으로 아무나 들어올 수 없는 학원임을 강조해 


상담이나 테스트를 제공하는 것만으로도 마치 특별한 대우를 받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귀족 마케팅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학원의 업종 / 지역에 따라서 효과적인 소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교육열이 높고, 소득이 높은 곳에서는 귀족마케팅이 효과적일 수 있겠고 


제2외국어 같은 희소성이 있는 업종은 배우고 난 다음에  취업연계 같은 효과를 강조하는 것이 좋을 수 있겠죠. 




타 경쟁사가 어떻게 광고를 하고 있는 지 분석한 뒤 


자사만의 특별한 소구포인트를 발굴해 광고 소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브랜드 인지도&신뢰도 상승시키기 -> 바이럴 마케팅 / 파워컨텐츠 광고 집행




랜딩페이지가 우수하고, 키워드 선점을 해서 상위노출을 했어도


브랜드 인지도가 떨어지고 후기가 많이 없으면 


특히나 학원은 업종 특성상 최종 전환으로까지의 유입이 쉽지 않습니다. 




블로그, 카페를 활용한 2차 검색을 유도한 바이럴 마케팅으로 신뢰도를 상승시켜야 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에도 종류가 다양하지만, 


특히 학원 업종은 <후기성> 글이 매우 중요한 만큼




맘카페, 지역상권을 이용한 당근 후기성 글을 작성해


신뢰도를 꾸준히 높이는 방법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바이럴 마케팅에 광고비를 소진하는 것이 부담스러우시다면,


블로그를 적극 활용하시는 방법을 강력히 권해드립니다. 




학원에서 제공하는 정보성 글과 컨텐츠의 질이 얼마나 잘 관리 되어있느냐도 


유입과 전환으로 이어지는 매우 중요한 키 포인트인데요. 








적어도, 이틀에 한 번씩은 양질의 컨텐츠를 작성해서 


네이버 파워컨텐츠 광고까지 집행하게 되면 



이를 통해 유입되는 고객들도 많아질 수 있습니다 












4. 리타케팅 광고 설계 




마지막으로는 리타게팅 광고를 설계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계속 언급한 내용, >>고관여 서비스<< 인 학원 업종은 


유사한 키워드를 검색한 고객들에게 광고를 노출함으로써 전환 유도를 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네트워크 배너와 구글 GDN과 같은 매체는 


사용자가 검색한 알고리즘 기반으로 광고가 노출 됩니다. 



내가 검색했던 이력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상기시켜주는 효과를 갖고 있기 때문에


타켓층을 세밀하게 설정하여 광고를 집행한다면 효율적인 광고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아주 간단하게 학원 업종 온라인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다음에는 소개해드린 광고에 대해서 상세하게 소개 해드리며


어떤 식으로 미디어 믹스를 진행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학원 업종의 광고에 대해서 문의사항 있으시면 언제든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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