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광고주를 위한 카카오 모먼트 활용법, 이것만 보면 끝!

작성자 조정안
작성일 2025.06.23
조회수 60


안녕하세요, 컨설팅 3본부 조정안 마케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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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지난번, 리타겟팅에 최적화된 플랫폼인 카카오 모먼트의 간략한 소개에 이어

 카카오 비즈보드, 카카오 디스플레이, 카카오 채널 메시징 

캠페인설정법, 특징,주의사항에 대해 하나하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 비즈보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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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채팅목록 탭의 메가 트래픽을 바탕으로 한 광고가 노출됩니다.
카카오톡, 모두 한 번쯤은 사용해보셨죠?
오픈카톡이나 톡방 상단에 뜨는 비즈보드 광고를 보신 적 있을 겁니다.

해당 비즈보드 광고 세팅 시, 광고 목표는 총 3가지가 존재하는데요,
우선 전환을 기준으로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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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보드 캠페인의 전환 목표 광고 설정은 픽셀과 SDK를 통해 광고 노출을 최적화/ 학습시킬 수 있으며

최적화 기준에는 총 구매, 앱설치, 회원가입, 잠재고객, 서비스 신청, 장바구니가 있습니다.

‘광고 최적화’라는 말이 조금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최적화 데이터로 사용할 전환 이벤트를 구매로 설정한다면,

카카오톡 내의 유사도 추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구매 전환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 노출 최적화가 진행됩니다.

또한, 카카오톡 채널을 기반으로 한 광고 최적화도 가능합니다.

이는 픽셀 데이터가 아닌, 카카오톡 채널 친구 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가 최적화됩니다.



이제 광고 캠페인을 생성했다면, 다음은 광고그룹을 생성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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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그룹 생성 시 맞춤형 타겟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주로 사용되는 맞춤 타겟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광고 반응 타겟 – 이전에 광고에 반응했던 모수 기반의 타겟 광고

픽셀 & SDK – 픽셀/SDK에서 추출된 유저 데이터를 기반

고객파일 – 회원가입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맞춤형 타겟으로 등록 (단, 개발 인력이 없으면 다소 어려울 수 있음)

또한, 성별, 나이, 지역(행정구역)에 따라 노출 범위 설정이 가능하고,

게재 지면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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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다음(검색창 배너)
카카오 서비스 (예: 카카오T, 카카오웹툰 등)
네트워크 매체 (카카오 제휴 외부 매체)

여기서는! 카카오톡의 압도적인 트래픽 덕분에 보통은 카카오톡으로 게재지면을 설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제 광고그룹까지 설정했다면, 다음은 소재를 제작해야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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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소재는 광고주 디자인팀에서 직접 제작하시거나,

저희가 대신 제작해 드릴 수도 있습니다.

이때 선택사항으로 게재 빈도 설정이 가능한데요,
이는 1명의 유저에게 광고가 최대 몇 번까지 노출될 수 있는지를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1회 노출: 많은 유저에게 노출되지만 전환율은 낮을 수 있음
5회 노출: 소수에게 반복 노출되므로 전환 기대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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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음성 안내 기능을 포함한 소재 제작도 가능하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이제 두 번째, 비즈보드 방문 캠페인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비즈보드 전환 캠페인과의 차이점에 집중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캠페인 및 광고그룹 생성 과정은 동일하나,
맞춤타겟 설정 시, 추가적으로 관심사, 업종별 타겟 설정이 가능합니다.

즉, 관심도 기반의 노출이 가능한 구조입니다.


전환 캄페인과 다르게 게재 방식도 선택할 수 있는데요, 

빠른 게재: 특정 시간대에 예산을 집중적으로 소진 (예: 타임세일, 프로모션 등)

일반 게재: 정해진 일정 내에서 전환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자동 분산 노출


다음은 디스플레이 캠페인입니다.


비즈보드 캠페인과 설정 방식은 동일하나,
노출 지면이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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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T, 카카오 웹툰, 다음 메일, 카카오페이 광고배너

→ 따라서 소재 제작 시에는 해당 서비스에 맞는 디자인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메시지 캠페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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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번쯤 카카오 채널을 친구 추가하고 광고성 메시지를 받아보신 경험 있으시죠?

이 캠페인은 톡채널 친구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 예: 자사몰 회원가입 시, 카카오톡 통합 가입 → 자사 톡채널로 연동되게 설정
→ 특정 기준 이상으로 톡채널 친구가 확보되었다면,
해당 채널을 활용한 메시지 광고 캠페인도 충분히 제안드릴 수 있습니다.




이처럼, 리타겟팅의 중요도가 높아지는 요즘,

리타겟팅과 타겟 광고에 최적화된 카카오 모먼트 플랫폼을 활용한

캠페인 및 광고 세트 구성에 대해 간략히 안내드렸습니다.
혹시라도 리타겟팅 광고비즈보드 광고를 고민하고 계시다면,

더 이상 고민하지 마시고 언제든 편하게 연락주세요!



ADsP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데이터로 말하는, 전략가 조정안 AE

감(勘)이 아닌 데이터 기반으로 성과를 분석하는 실전형 마케터입니다.

대표님의 브랜드와 상품이 그저 '좋아 보이는' 광고가 아닌,
'확실히 잘 팔리는' 광고로 연결될 수 있도록 도와드릴게요. 

브랜드를 빛나게 만드는 건, 바로 지금 이 연락 한 통입니다. 

언제든 편하게 연락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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