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구유빈 입니다 :)
네이버에서는 인플루언서에게 기업의 협찬을 받고 홍보용 체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브랜드 커넥트(Brand Connect)' 라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0년 베타서비스를 시작으로 지난해 5월 정식으로 오픈을 했습니다. .
지금까지는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곳은 브랜드스토어나 협력 대행사만 가능했는데요,
지난 4월 6일, 해당 서비스를 스마트스토어도 이용할 수 있도록 대상을 확대했다고 합니다.
브랜드 커넥트는 어떤 서비스며, 어떻게 운영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브랜드 커넥트는 많이들 알고 계시는 체험단 플랫폼 서비스와 유사한데요, 다만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자료:인플루언서의 영향력 지표
바로 인플루언서로 선정된 블로거만을 대상으로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네이버 플랫폼 내에서 진행되는 캠페인이라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나 누적 방문자수,
팬 수, 주제별 랭킹 등의 정보를 지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료 : (좌)네이버 뷰탭/ (우) 키워드 챌린지
이렇게 만들어진 콘텐츠는 네이버 검색결과의 키워드 챌린지 영역이나 VIEW 탭 등에 노출이 됩니다.
(+키워드 챌린지는 창작자, 즉 인플루언서가 원하는 키워드에 콘텐츠를 등록하여 검색 결과에 직접 참여하는 서비스입니다.)
그렇다면 브랜드 커넥트, 어떻게 참여할 수 있을까요?
-네이버 인플루언서로 승인되었다면 브랜드 커넥트에 신청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팬 수 1천 명 이상, 키워드 챌린지 100회 이상 등의 조건이 있었지만,
2월 말부터 조건이 완화되었다고 합니다.
-브랜드사라면 :브랜드스토어 또는 협력 대행사면 브랜드 커넥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일반 기업도 네이버의 별도 심사를 통과하면 참여가 가능하며. 3월 30일부터는
‘빅파워’ 등급이고, ‘굿서비스’에 선정된 일반 스마트스토어도 브랜드 커넥트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어요.
++스마트 스토어 빅파워 기준 :
최근 3개월간 누적 판매금액 4,000만원 이상, 판매건수 500건 이상인 판매자에게 네이버가 부여하는 판매자 등급
++스마트 스토어 굿서비스 기준
1.구매리뷰 평점 4.5이상
2.결제완료 후 영업일 2일 이내 배송완료가 전체 배송건수의 80% 이상
3.고객문의 1일 이내 응답이 90%이상 (상품문의, 톡톡문의 제외)
4.최소 판매건수 20건 이상 (구매확정 상품주문번호 기준, 직권취소 제외)
브랜드 커넥트를 이용해 인플루언서와 브랜드사를 연결을 하더라도 네이버에게 지불하는 별도의 수수료는 없는데요.
네이버 생태계에서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창작자에게 적절한 보상을 해주기 위한 방법으로 브랜드 커넥터를 선택했기 때문입니다.
사용자가 만족할 만한 고품질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해 인플루언서를 활성화하고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출처 : 네이버
최근에는 일반 스마트스토어까지 대상을 확장하며 중소상공인 사업자들이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홍보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프로젝트 꽃’의 일환으로 스마트 스토어 셀러를 위한 홍보 채널을 제공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는 인플루언서와 브랜드사가 직접 논의하고 정산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1만 9천여 명에 달하는 인플루언서 수와 브랜드 커넥트에 참여하는 브랜드사,
스마트스토어가 늘어나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활발해진다면 정산 시스템과 함께 수수료가 부과 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네이버의 검색결과에서 스마트블록 (사용자가 키워드를 바꿔가며 검색하지 않아도
취향과 트렌드를 반영한 주제들로 구성된 형태로 노출해주는 시스템)이 적용되는 비중은 점자 늘어날 예정이며,
스마트블록이 적용되면 인플루언서 콘텐츠의 노출빈도 또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네이버의 개입으로 신뢰도 측면에서 장점도 있고,인플루언서를 향한 팬심이 브랜드 충성 고객 확보와 판매로 연결되어
단순 광고보다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브랜드 커넥트’ 시스템을 눈여겨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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