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먼트 광고에 대해 파헤쳐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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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은지 마케터
2023-07-03

조회수 : 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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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카카오모먼트 매체로 활용할 수있는 광고에 대해 파헤쳐 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오늘 카카오모먼트 광고 중 살펴볼 상품은 메시지 광고,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 카카오톡 비즈보다 beta, 3가입니다 :)



1. 메시지 광고


첫 번째, 메시지 광고가 노출되는 위치는 이용자들의 카카오톡 채팅방으로 

판매 단가는 발송당 과금방식인 CPMS (건당 15원)이고 

특징으로는 와이드 이미지형, 와이드 리스트형, 주목도 높은 사이즈와 구성의 카카오톡 메시지,

유형으로 이벤트, 홍보, 브랜드 소식 알림, 쿠폰 발송 등으로 다양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이 메시지 광고를 제작 하는 방법은 카카오모먼트 플랫폼 가입 -> 메시지 광고 생성하기 -> 캠페인 만들기 (메시지 발송 방식 선택) -> 그룹만들기 (광고 그룹 오디언스 설정) -> 메시지 만들기 순으로 이루어집니다. 


2.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 


두번째,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가 노출되는 위치는 카카오톡 > 친구탭, 채팅탭, 더보기탭, #탭의 모바일 지면, PC 로그인 시 팝업

채팅창 하단에 노출




다음 > 다음 PC, APP 초기 화면, 주요 최상단에 노출

카카오스토리 >  카카오스토리 사용시 소식피드 사이에 자연스럽게 광고 노출 

카카오서비스 > 카카오페이지, 카카오헤어샵 같은 프리미엄 노출로 이루어져 있고 


이 판매단가는 CPT, CPM, CPA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CPT는 (cost per time)으로 광고를 클릭하여 해당사이트에 체류한 시간에 따른 광고비 지급을 말하고 

CPM은 (cost per mile)로 노출 1000회당 1회로 노출을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광고입니다. 

CPA는 (cost per action)으로 행동당 과금을 말합니다. 

소비자가 클릭후 회원가입, 어플설치, 상담문의, 이벤트 참여, 설문조사 등 액션을 취했을때 비용을 지급하는 광고죠. 


이 광고의 특징으로는 카카오톡 pc접속 시 1회 노출되는 플로팅형 상품으로 1일 고정이고 

비 카카오 게임업종은 집행이 불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영상형, 네이티브형, 배너형으로 다양한 광고 목적이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브랜드 홍보, 카카오톡 채널 홍보, 방문 증대, 전환증대 효과를 불러올 수 있죠. 


또 모먼트, 데모그래픽, 행동, 관심사, 서비스, 실험실, 키워드 등을 이용하여 적합한 이용자를 모색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모먼트 플랫폼에서 광고등록을 하여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고요. 


제작 과정으로는 카카오모먼트 플랫폼 가입-> 디스플레이광고 만들기 -> 캠페인 만들기 -> 그룹만들기 -> 소재 등록하기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3. 카카오톡 비즈보드 beta


세번째, 카카오톡 비즈보드는 채팅탭 최상단 배너와 채팅리스트 아래에서 위로 화면이 노출 됩니다. 





이 판매단가는 보장형 광고로 20억, 5억, 2억으로 CPC, CPM 으로 이루어집니다. 

CPC, CPM 용어정리는 저번시간에 정리해둔 글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


 그렇기 카카오톡 비즈보드의 특징으로는 카카오톡 비즈보드 보장형 광고 CPM 보장형으로 집행가능, 

보장형 20억 상품을 집행 하는 경우 카카오톡 #탭안에 브랜드탭을 생성하여 브랜드 전용관처럼 활용 가능, 

일부 광고주를 대상으로 하고 있어 집행 원할 시 카카오 마케터를 통해 자세한 문의가 가능합니다. 


또 애드뷰 - 풀뷰는 랜딩페이지 > 애드뷰 (풀뷰) : 동영상형 /  이미지형 / 세로스크롤형 사용자에게 이질감 없이 

자연스럽게 광고 상세 정보를 노출시킬 수 있고 모바일 전체를 세로 이미지 혹은 세로 동영상으로 채워 사용자 시선을 

사로 잡는 랜딩페이지입니다. 


마지막 애드뷰- 콤펙트뷰는 네이티브형 광고로 적은 제작 공수 > 빠른 소재 교체가 가능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네이티브형 광고는 이미지 혹은 동영상과 함께 홍보 텍스트를 등록하여 구성되는 형태를 말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카카오모먼트 광고인 메시지 광고,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 카카오톡 비즈보다 beta 3가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어떠셨나요?


이 글을 보시고 나는 카카오모먼트 광고를 진행해보고 싶다 하시는 분들이나 궁금한 문의사항 있으시면

저 허은지 마케터에게 문의 주세요! 

친절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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